구분 | 4.6.(월) | 4.7.(화) | 4.1.(수) | 4.2.(목) | 4.3.(금) |
1 차시 | 교과 | 도덕 | 국어 | 수학 | 국어 | 국어 |
학습주제 |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생활 속에서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려는 마음 기르기 | 시나 이야기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 알기 |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기 | 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기 |
주요 활동 | ∙도덕책 8-9쪽 읽고, 나에게 친구가 1명도 없다면, 어떠한 마음인지 상상하기 ∙친구를 모두 잃어버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말하고 행동해야 할지 생각 하기 ∙우정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우정 나무의 빈칸에 써 보기 | ∙시나 이야기를 실감 나고 재미있게 읽었던 경험 이야기 나누기 ∙냉장고 속 과일을 꺼내 눈, 코, 입, 귀, 손으로 느껴지는 감각을 말이나 몸짓으로 표현해보기 ∙과제: <활동1>, <활동2> 교과서 읽고 물음에 답하기 | ∙세 자리 수의 덧셈 결과 어림하기 ∙어떻게 어림했는지 설명 해보기 ∙세 자리 수 덧셈하고 어림한 값과 비교해보기 ∙과제: 수학 익힘 6~7쪽 | ∙「으악, 도깨비다!」의 제목을 보고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생각해보기 ∙이야기 속 감각적 표현을 찾아 동그라미 그리기 ∙자신이 가장 재미있게 읽은 이야기와 그 까닭을 소개하기 | ∙자신이 좋아하는 동요를 동시처럼 낭송하기 ∙과제: 자신이 좋아하는 시를 한가지 정하고 가족 앞에서 실감 나게 낭독하기 |
참고자료 | ∙무인도에서 배구공이랑 단둘이 생존하는 법 https://www.youtube.com/watch?v=EAAPGGQUVgs&feature=youtu.be ∙친구를 모두 잃어버리는 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L-aBX-uJn80 | ∙시나 이야기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이 무엇인지 알기 https://bit.ly/3dXrOQN | ∙세 자리 수의 덧셈 https://cls.edunet.net/play/view.do?e=6qjvTLo0f | ∙「으악, 도깨비다!」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 나누기 https://youtu.be/-SwPHo2u1bc https://tv.naver.com/v/13066402 | ∙시 낭송 대회 감상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ODVCkeop2oI ∙실감 나는 낭독 영상 보기 https://cls.edunet.net/play/view.do?e=NIrG5SuCu |
2 차시 | 교과 | 국어 | 사회 | 수학 | 수학 | 미술 |
학습주제 | 느낌을 살려 사물 표현하기 | 우리 고장의 여러 장소 이야기하기 | 받아올림이 한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받아올림이 두 번, 세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생활 속에서 색 찾기 |
주요 활동 | ∙교과서 31쪽 「봄의 길목에서」 읽기 ∙과제: <활동1> 교과서 읽고 물음에 답하기 <활동2> 그림 속 사물에 대한 느낌을 생생하게 표현하기 | ∙사회책 6~8쪽의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것을 생각 그물로 나타내기 ∙우리 가족이 이용하는 곳을 중심으 로 우리 고장의 여러 장소 떠올리기 | ∙계산이 잘못된 곳을 찾아 이유 말해보기 ∙계산 과정이 잘 나타나도록 계산해보기 ∙과제: 수학 익힘 8~9쪽 | ∙수 모형을 활용하여 세 자리 수의 덧셈을 계산해보기 ∙계산 과정이 잘 나타나도록 계산해보기 ∙과제: 수학 익힘 10~11쪽 | ∙계절에 따라 볼 수 있는 색과 대상 표현하기 ∙우리 집에서 볼 수 있는 색 찾기 ∙내가 좋아하는 색 소개하기 |
참고자료 | https://youtu.be/pnTqtNXYT84 ∙감각적 표현이 무엇인지 알기 https://cls.edunet.net/play/view.do?e=5MypwRGcj ∙느낌을 살려 사물 표현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kWboYVwEQVs&t=5s | ∙고장의 의미와 우리 고장에 있는 것 https://cls.edunet.net/play/view.do?e=Gjm3wWUwW ∙우리 고장의 장소 이야기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8maj9G2LGYw&feature=youtu.be |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의 덧셈 https://youtu.be/yzWrA17WehY | ∙받아올림이 두 번, 세 번 있는 세 자리 수의 덧셈 https://youtu.be/IBRdLBuucQU | ∙계절에 따라 볼 수 있는 색(창덕궁의 사계절) https://youtu.be/o3_Fs2EXyX4 ∙나의 인생 컬러 찾기 https://youtu.be/sycyEVLgOsw |
3 차시 | 교과 | 국어 | 사회 | 과학(3학년) | 과학(3학년) | 미술 |
학습주제 | 느낌을 살려 사물 표현하기 | 우리 고장의 모습 그리기 | 물체가 어떤 물질로 만들어졌는지 설명하기 |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을 비교하고 성질 설명하기 | 10색 상환과 색의 느낌 알아보기 |
주요 활동 | ∙가족과 함께 ‘무엇일까요’ 놀이하기(교과서 34쪽 참고) ∙내가 사용한 감각적 표현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우리 고장의 장소 알림판 만들기(사회책 13쪽 활동자료 1 활용) ∙내가 생각하는 우리 고장의 모습 표로 정리하기 ∙내가 생각하는 우리 고장의 모습 그리기 | ∙교과서 살펴보기(26~27쪽) ∙물질이 무엇인지 알기 ∙우리 주변에 있는 물질 조사하기 ∙우리집에 어떤 물체들이 있는지 조사하기 ∙내가 찾은 우리집 물체와 그 물체들은 어떤 물질로 만들어졌는지 표로 정리하기 | ∙교과서 살펴보기(28~31쪽) ∙장난감을 이루고 있는 물질 알아보기 ∙물에 뜨는 물질과 물에 가라앉는 물질로 분류해보기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정리하기 | ∙10색 상환 알아보기 ∙따뜻한 느낌의 색과 차가운 느낌의 색 알아보기 ∙비슷한 색과 반대색 알아보기 |
참고자료 | ∙상자속 물건 맞히기 https://youtu.be/OGT7WelraQc | https://www.youtube.com/watch?v=3Uo1Ul65TeQ&feature=youtu.be ∙장소카드를 이용하여 우리 고장의 모습 나타내기 https://cls.edunet.net/play/view.do?e=G2Bk3V4Uv ∙건물 그리기, 학교 그리기, 병원 그리는 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Fvx2hv9U0Mg&feature=youtu.be | ∙물체를 만드는 다양한 재료 알기 https://cls.edunet.net/play/view.do?e=5VImUee8L ∙방철이와 방솔이가 단짝이 못된 이유 알아보기 https://youtu.be/wxE48A3BFjM ∙아름다운 유리잔 제작과정 알아보기 https://youtu.be/BdmxaUIFoa0 ∙‘물질송’ 듣기 https://youtu.be/dumk45uQIBU | https://cls.edunet.net/play/view.do?e=10zqgwIsl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관찰하기 https://youtu.be/ZoT4smvc-1Q ∙깨지지 않는 아름다움, 강화유리 제작과정과 성질 알아보기 https://youtu.be/mH58K-VMjnM | ∙10색상환으로 그림 그리기 https://youtu.be/hk5W76UEXGg 【 스스로 해요!】 ∙내가 만든 10색 상환을 사진 찍어 올리기(https://youtu.be/sfbiMquca8A) |
4 차시 | 교과 | 수학 | 체육 | 음악 | 과학(3학년) | 음악 |
학습주제 | 생활 속 덧셈과 뺄셈 알아보기 | 올바른 방법으로 손 씻기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기 |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을 비교하고 성질 설명하기 | 노래의 박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하기 |
주요 활동 |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하기 ∙가족들과 여행했던 경험 이야기하기 ∙생활 속 덧셈과 뺄셈 문제 만들기 ∙과제: 수학 익힘 5쪽 | ∙올바른 방법으로 손 씻는 방법 알아보기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하는 이유 알아보기 | ∙QR 코드를 스캔하여 ‘구슬비’ 동요를 일정박 치며 감상하기 ∙노랫말 속에서 재미있는 표현 찾아 쓰기 ∙ 박 치며 ‘구슬비’ 노래 부르기 | ∙교과서 살펴보기(28~31쪽) ∙장난감을 이루고 있는 물질 알아보기 ∙물에 뜨는 물질과 물에 가라앉는 물질로 분류해보기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정리하기 | ∙QR 코드를 스캔하여 손뼉장단을 치며 ‘어깨동무’ 감상하기 ∙손으로 가락선 그리며 노래 부르기 ∙QR 코드를 스캔하여 자진모리장단에 맞춰 노래 부르기 ∙자진모리장단에 맞춰 손뼉이나 무릎장단 치며 노래 부르기 |
참고자료 | ∙생활 속 덧셈과 뺄셈 알아보기 https://cls.edunet.net/play/view.do?e=dEVh0NaXi | ∙신종 코로나 예방을 위한 올바른 손 씻기 https://youtu.be/z6IAXtReYqM | ∙일정박 치며 ‘구슬비’ 노래 듣기 https://youtu.be/zxUD6Il3rhk | https://cls.edunet.net/play/view.do?e=10zqgwIsl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관찰하기 https://youtu.be/ZoT4smvc-1Q ∙깨지지 않는 아름다움, 강화유리 제작과정과 성질 알아보기 https://youtu.be/mH58K-VMjnM | ∙손뼉장단을 치며 ‘어깨동무’ 듣기 https://youtu.be/ZxN6VjtEHC4 【 스스로 해요!】 ∙손으로 가락선 그리며 노래 부르기 ∙자진모리장단에 맞춰 노래 부르기 https://youtu.be/t2Y240hBdGQ ∙자진모리장단에 맞춰 손뼉이나 무릎장단 치며 노래 부르기 |
5 차시 | 교과 | 체육 | 영어(3학년) | 영어(3학년) | 사회 | 창체(자율) |
학습주제 | 바른 자세로 생활하기 | 만나거나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을 듣고 이해하기 | 만나거나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과 자기를 소개하는 말을 이해하고 말하기 | 우리 고장의 모습을 그린 그림을 비교해 보기 |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예절 알아보기 |
주요 활동 | ∙바른 자세로 앉거나 서기 ∙바른 자세로 온라인 수업 듣기 | ∙만나거나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을 듣고 이해하기 ∙파닉스 훈련하고 익히기(Aa, Bb) ∙알파벳과 단어, 주요 표현 따라 쓰기 ∙과제: 인사말, 파닉스 발음 녹음하기, 알파벳과 단어, 주요 표현 익히기 | ∙만나거나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과 자기를 소개하는 말을 이해하고 말하기 ∙파닉스 훈련하고 익히기(Cc, Dd) ∙알파벳과 단어, 주요 표현 따라 쓰기 ∙과제: 인사말, 소개말, 파닉스 발음 녹음하기, 알파벳과 단어, 주요 표현 익히기 | ∙사회책 18~19쪽을 보고, ‘서윤이와 형석이의 그림’에서 공통점과 차이점 찾아보기 ∙사회책 21쪽을 보고, ‘지아와 희철이가 그린 우리 고장의 모습’ 비교하기 |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예절 알아보기 ∙가족과 함께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예절을 실천하는 마음 다지기 |
참고자료 | ∙온라인 수업은 이런 자세로!! https://youtu.be/G5LHwxgcPok ∙착한 운동의 시작, 바르게 걷기 | ∙만나거나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을 듣고 이해하기 https://cls.edunet.net/play/view.do?e=h6kexqPtT ∙파닉스 훈련하기(Aa, Bb) https://youtu.be/TjNN3kBQQWs | ∙만나거나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과 자기를 소개하는 말을 이해하고 말하기 https://cls.edunet.net/play/view.do?e=7KluWZZQ0 https://youtu.be/Vku0XfOUsuM ∙파닉스 훈련하기(Cc, Dd) https://youtu.be/OS4piPg4Apg https://youtu.be/83v93ZiRZcY | ∙‘우리 고장의 모습을 그린 그림 비교하기 소개 영상’을 감상하기 https://cls.edunet.net/play/view.do?e=K0LgAqmzD | ∙펭수와 함께하는 손씻기와 기침예절 알아보기 https://youtu.be/IMbzfR02tI8 ∙올바른 기침예절에 대해 알아보기 https://youtu.be/02zpu_0H0Cs |
6 차시 | 교과 | | 체육 | 창체(자율) |
학습주제 | 올바른 방법으로 이 닦기 |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법을 찾고 실천하기 |
주요 활동 | ∙이를 깨끗이 닦아야 하는 이유 알아보기 ∙올바른 이 닦기 방법 알아보기 | ∙감염병 예방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하고 점검하기 ∙앞으로의 다짐 쓰기 |
참고자료 | ∙이를 잘 닦아요 https://youtu.be/Mo64zi4Tgjk |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예방송 부르기 https://youtu.be/DexJgdTVTQ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