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 1. 국어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2.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 쓰기 | 9월 |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 인상 깊었던 일을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게 쓰기 | 서술형 평가 | 상◎ 중○ 하△ | 6. 자세하게 소개해요 | 문법 | 11월 |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쓴다. | 글자와 다르게 소리 나는 낱말을 찾아 바르게 고쳐 쓰기 | 지필 평가 | 상◎ 중○ 하△ | 8. 마음을 짐작해요 | 듣기·말하기 | 11월 |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바른 말로 대화하기 | 관찰 평가 | 상◎ 중○ 하△ | 9. 주요 내용을 찾아요 | 읽기 | 12월 |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한다. | 글을 읽고 주요 내용 찾기 | 서술형 평가 | 상◎ 중○ 하△ |
2. 수학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2. 곱셈구구 | 수와 연산 | 9~10월 | 곱셈구구를 이해하고, 한 자리 수의 곱셈을 할 수 있다. | 한 자리 수의 곱셈하기 | 지필 평가 | 상◎ 중○ 하△ | 4. 시각과 시간 | 측정 | 11월 |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다.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각 읽기 | 지필 평가 | 상◎ 중○ 하△ | 5.표와 그래프 | 자료와 가능성 | 12월 | 분류한 자료를 ○, ×,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 자료를 조사하여 표로 나타내고 ○를 사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기 | 지필 평가 | 상◎ 중○ 하△ | 6. 규칙 찾기 | 규칙성 | 12월 |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 등을 배열할 수 있다. | 자신 만의 규칙을 정하여 무늬 꾸미기 | 지필 평가 | 상◎ 중○ 하△ |
3. 바른생활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동네 한 바퀴 | 마을 | 9월 |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면서 일의 소중함을 안다. | 일의 소중함과 감사함을 생각하며 편지 쓰기 | 관찰 평가 | 상◎ 중○ 하△ | 두근두근 세계여행 | 나라 | 11월 |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 | 다른 나라의 인사법을 익혀 인사하기 | 관찰 평가 | 상◎ 중○ 하△ | 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 겨울 | 12월 | 생명을 존중하며 동식물을 보호한다. | 동물들의 겨울나기를 돕는 홍보물 만들기 | 관찰 평가 | 상◎ 중○ 하△ |
4. 슬기로운생활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동네 한 바퀴 | 마을 | 9월 |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 직업 등을 조사하여 발표한다. | 부모님이 하는 일 조사하기 | 산출물 평가 | 상◎ 중○ 하△ | 2. 가을아 어디 있니 | 가을 | 10월 | 가을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짓는다. | 가을이 되어 달라진 날씨의 특징과 날씨에 따른 생활 모습 표현하기 | 관찰 평가 | 상◎ 중○ 하△ | 두근두근 세계 여행 | 나라 | 11월 |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조사하여 발표한다. | 세계 여러 나라 중 가 보고 싶은 나라의 음식을 조사하여 발표하기 | 관찰 평가 | 상◎ 중○ 하△ |
5. 즐거운생활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2. 가을아 어디 있니 | 가을 | 10월 | 가을 낙엽, 열매 등을 소재로 다양하게 표현한다, | 가을 열매 및 바구니 만들기 | 관찰 평가 | 상◎ 중○ 하△ | 두근두근 세계 여행 | 나라 | 11월 | 다른 나라의 노래, 춤, 놀이를 즐기고 그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춤을 감상하고 춤추기 | 관찰 평가 | 상◎ 중○ 하△ | 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 겨울 | 12월 | 동물 흉내 내기 놀이를 한다. | 동물 인형을 만들고 특징에 맞게 표현하기 | 관찰 평가 | 상◎ 중○ 하△ |
6. 안전한생활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3. 소중한 우리 | 신변 안전 | 9월 | 학교폭력의 유형을 알고 대처한다. | 학교폭력을 당했거나 목격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 말하기 | 관찰 평가 | 상◎ 중○ 하△ | 4. 안전하고 건강하게 | 재난 안전 | 11월 | 화재 발생 시의 대피 방법을 알고 안전하게 행동한다. | 화재 발생 시 대피 방법 말하기 | 관찰 평가 | 상◎ 중○ 하△ |
※ 결시생의 평가 결과 처리 방안 안내 전주송북초등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및 성장평가 계획에 의거, 결시생의 평가 결과는 아래와 같이 처리함을 안내드립니다. 1) 등교중지 등으로 평가에 응시하지 않은 학생은 출석 인정 결석 처리 후 학교 성적 처리 방안에 따라 처리한다. (등교 후 평가 실시, 원격수업 내용 기재 등) 2) 장기결석, 질병결석 등 기타 다양한 사유로 교과학습 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결시생)의 경우에는 보충학습, 등교 후 평가 실시, 평가기간 연장, 해당 학급의 평가실시 시기 조정 등의 방법으로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처리한다. ※ 평가의 시기와 평가 내용은 학년교육과정 운영 시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