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1반

3학년 1반 여러분!

우뚝 서 있는 내변산처럼 의젓하게~~

힘차게 파도치는 서해 앞바다처럼 넓게~~

 

1년을 그렇게 살아봅시다!

 

나와 주변 친구들에게 의젓하고 넓은 사람이 되기로 노력해요.

산처럼 의젓하게! 바다처럼 넓게!
  • 선생님 : 이현옥
  • 학생수 : 남 11명 / 여 10명

온라인 개학과 학습에 대하여

이름 이현옥 등록일 20.04.03 조회수 16
학부모님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어찌해야할 지 몰라 걱정하시는 부분이 많을거라 예상하는대요. 선생님들 역시도  아이들과 학부모님께 모두 좋을 최선을 방안을 찾기 위해 고민중이랍니다. 전북도교육청에서 세부 지침이 아직 내려오지 않은 상황이지만 내려오는대로 공지할 것이며, 특히 3학년 아이들이 온라인학습을  버거워하고 있어서 학부모님들께 절대 큰 부담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겠습니다. 

아래 글은 신문기사를 본 것 중 학부모님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 복사했습니다. 참고해서 읽어보시기를 권하며 학년 특성상 실시간 쌍방향 수업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오니 맞벌이 가정이나 다자녀 가정에서 큰 걱정을 덜어도 될 것 같아요...
기사내용 입니다.


모두 처음 겪어보는 일이라 학생, 학부모는 물론 학교와 교사까지도 “뭐가 뭔지 모르겠다”는 걱정이 많다.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이 배포한 원격수업 지침을 토대로 많이 나오는 궁금증을 풀어 봤다.

―온라인 개학에 쓰는 프로그램이 뭔가.
“교사와 학생이 얼굴을 마주하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은 시중에서 많이 사용하는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교육부는 한국의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구루미, 미국의 줌(Zoom), MS팀즈 등을 학교의 여건에 맞게 선택하라고 권고했다. 과제를 내거나 학습 자료를 확인하는 건 e학습터, 위두랑 등을 쓰기로 했다. 실시간 공지와 소통은 기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단톡방’을 활용하면 된다.”

―모든 수업이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쌍방향으로 이뤄지나?
“아니다. 수업에 따라 미리 준비한 강의를 학생들이 보기만 하는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를 내면 수업 수강이 인정되는 ‘과제 수행 중심 수업’도 있다.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을 할 때는 교사가 e학습터에 개설된 학급방에 학습 동영상을 게시한 뒤 학생들이 이를 시청하면 된다. 학급방 내 게시판 기능을 활용해 과제 제시를 하면 학생들이 댓글이나 파일 업로드 방식 등으로 숙제를 제출할 수도 있다.”

―온라인 수업 교재는 기존에 배포된 신학기 교과서인가?
“온라인 개학도 개학이다. 교과서를 토대로 수업하는 게 원칙이다. 교과서는 e북 형태로 ‘디지털교과서(webdt.edunet.net
)’에도 올라와 있다. 하지만 교과서는 대면 집합교육을 전제로 만들어진 만큼 원격수업에서는 기존 교과서를 그대로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엔 학교, 교사별로 온라인 수업용 자료를 만들어 쓸 수 있다.”

―온라인 수업도 출석 체크를 하나?
“물론이다. 다만 지각은 없고 매시간 출석 또는 결석을 기재한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은 기존 교실 출석 체크처럼 자리에 앉아 있어야 출석이 인정된다.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은 강의 종료 후 댓글을 달거나 퀴즈에 참여하는 등 과제를 이수해야 출석이 인정된다. 과제 수행 중심 수업은 정해진 기한 내에 과제를 내면 출석이 인정된다.”

―수업 시간은 어떻게 되나?
“수업 시간은 학교 급별 수업 시간에 맞춘다. 1교시 당 초등학교 40분, 중학교 45분, 고등학교 50분이다. 원격수업의 특성상 기존 학급 수업시간표를 유지하지 않아도 된다. 과목별로 꼭 들어야 하는 시간을 충족하면 되고, 학습 집중도를 고려해 한번에 3시간 이하 수업으로 구성해야 한다. 등하교시간과 점심시간 배정 등은 학교장 재량이다.”

―온라인 개학 기간 동안 시험은 어떻게 치르나?
“원칙적으로 원격수업을 통해서는 지필평가를 실시할 수 없다. 원격수업에서 들은 내용이라도 나중에 교실에 모여 시험을 치도록 했다. 다만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할 때는 교사가 학생들의 과제 수행 과정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수행평가가 가능하다.”

―원격수업 결과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나?
“온라인 개학도 개학이므로 기재된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교사가 직접 관찰한 수행평가, 수업태도 등이 평가에 반영한다. 이를 토대로 학생부 기록을 할 수 있다. 다만 수업이 학교 외부에서 이뤄지는 만큼 교사는 학부모 등 외부의 개입이나 도움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반드시 해야 한다.”

―온라인 개학도 담임이 있나?
“있다. 담임 교사는 매일 아침 학급 학생들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학생들에게 그날 진행할 원격수업을 안내해 준다. 원격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담임 교사가 해야 할 역할이다.”
동아일보 박재명 기자 jmpark@donga.com
이전글 온라인개학에 관하여 2
다음글 제14회 푸른꿈맑은생각표현전공모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