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삼천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과학교육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 과학 교육 운영 계획

가. 목표
실험 실습 및 관찰학습에 필요한 제반 여건을 조성하여 과학적 사고력 및 탐구능력 신장과 함께 기초과학 교육의 내실을 기한다.
나. 운영방침
(1)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과학교육 환경을 조성 한다.
(2) 실험 실습 중심의 수업을 전개하여 사고하고 탐구하는 과학적 태도와 능력을 신장한다.
(3) 교사들의 사전 실험연수 및 학생 자율 실험 실습을 돕는 탐구학습의 장이 되는 과학실을 운영한다.
(4) 내실 있는 과학행사 운영을 통하여 과학의 생활화를 도모한다.
다. 주요 구현 사업 방향 및 내용
창의적인 생각을 키우는 어린이
구현 사업 방향 구 현 내 용
실험관찰 중심의 학습지도 실험 관찰 중심의 학습 지도
과학적 탐구 능력을 배양하는 학습 활동 전개
각종 과학 행사 교육의 내실 과학 행사 운영 계획 수립
컴퓨터 교육 기회의 확대 컴퓨터 활용의 생활화 및 연수
과학 교육 여건의 개선 기초 과학 교육을 위한 자료 및 시설 확충
실험 관찰 학습을 위한 과학적 환경 조성
라. 사업 추진 계획
사업 방향 사 업 내 용 목표량 시기 대상 비고
기초과학충실 - 교사 사전 실험 연수
- 학생 선도 실험
33학급
33학급
연중
연중
3-6 3-6
과학적 환경조성 - 과학실 자료 활용의 극대화
- 과학 교육 여건 조성
33학급 연중
연중
담임
담당교사
과학적 탐구능력 배양 - 실험. 실습 중심의 학습 연중 교사 학생
- 자유탐구 보고서 작성 1,2학기 3~6
과학행사 교육의내실 - 과학상상 그림대회 1 4 1-6
- 기계과학 탐구대회 1 4 5
- 전자과학 탐구대회 1 4 6
- 로켓과학 탐구대회 1 4 4~6
- 미래과학 글짓기 1 4 1-6
- 로봇과학 탐구대회 1 4 4~6
- 발명 경진대회
(발명만화 그리기 글짓기등)
1 5 4~6
- 자유탐구 발표대회 1 11 4~6
자유탐구활동 - 소집단을 구성하여 자유롭게 주제선정 후 탐구 연중 3~6
찾아가는 발명교실 - 발명의 원리 및 제도
-적용원리를 시험과 시제품 제작
1 9 6
과학동산 - 대체에너지, 태양에너지의 세계, 환경을 지키는 노력 1 7 4~6
기 타 - 실험 중심의 탐구 학습
- 과학 자료 및 일반 교구 자료 확충
3,9 1~6
마. 운영의 실제
(1) 과학실 운영
(가) 과학실 자료를 철저히 활용한다.(과학실 자료 정리)
(나) 실험 실습에 필요한 자료를 수시 조사하여 적기에 확충한다.
(다) 과학과 수업은 교실에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3~4학년은 1주일 2시간, 5~6학년은 1주일에 1시간을 배정하고 학년별 협의하에 학급 시간표 조정하여 2시간 운영함
(2) 시청각 기자재 활용
(가) 기교재 연수 계획을 수립하여 교사의 조작 기능을 숙달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
(나) 사전 연수를 통하여 기교재 고장을 최소화 한다.
(3) 과학 우수아 지도
(가) 과학 분야에 뛰어난 학생을 지도한다.
(나) 특별활동, 과학탐구놀이반 등을 통하여 지도한다.
(4) 교육활동
* 관찰코너 운영
교육일정 2012년 4월~11월
목적 관찰 식물을 통해 생명의 신비로움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고 과학 발전에 도움을주기 위함
교육내용 학급내 관찰 식물 기르기, 관찰일지 작성하기
방침 주변의 사물관찰에서 과학과의 밀접한 관계에 대해 지도한다.
대상 1~6학년
* 과학동산 운영
교육일정 2012년 7월
목적 과학에 대한 흥미유발을 통해 과학적 사고능력을 향상 시키고 환경의 소중함을 알고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게 함.
교육내용 대체에너지, 태양에너지의 세계, 환경을 지키는 노력
대상 4~6학년(희망학생 중 30명)
* 찾아가는 발명 교실(진북초등학교 발명교실협조)
교육일정 2012년 9월
목적 고정관념이 적은 어린 시절부터 체계적인 발명교육 활동을 통하여 발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탐구력을 신장시켜 발명을 생활화 하도록 함으로써, 발명인구의 저변 확대와 고도 산업 기술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기른다.
교육방침 발명품 만들기를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직접 활용해 보고 그 과정에서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교육시간 5~6교시(80분)
대상 6학년(희망하는 학급)
수행기관 진북초등학교 발명교실
* 자유탐구활동
교육일정 2012년 3월~11월
목적 학생 스스로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탐구하게 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탐구기회를 제공하고 탐구 기능 신장과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제고한다.
교육 내용 학년수준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
대상 3~6학년
바. 과학과 평가 계획
(1) 목적
과학과 학습 평가는 과학지식, 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 과제ㆍ행사 등 학생들의 과학 학습 성취도를 균형 있게 평가한다.
(2) 평가 영역별 배점 기준표
과학지식(지필검사) 탐구능력 과제ㆍ행사 총점
지식, 이해, 적용 실험ㆍ관찰 기능 보고서
40% 40% 10% 10% 100%
(3) 평가 기준표
<실험·관찰 기능 평가 기준표>
영역 구분 실험기구 조작능력(10) 관찰능력(10) 발표력(10) 태도(10)
실험 기구 조작과 약품 취급법이 우수하다 실험 과정을 바르게 알고 관찰력이 우수하다 관찰 내용과 결과의 발표가 우수하다.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관찰태도가 우수하다.
실험기구 조작과 취급법이 보통이다 실험과정을 바르게 알고, 관찰력이 보통이다. 관찰 내용과 결과의 발표가 보통이다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관찰 태도가 보통이다
실험기구 조작과 취급능력이 미숙 하다 실험 과정과 관찰력이 미숙하다 관찰 내용의 발표가 미숙하다. 흥미가 없으며 관찰 참여가 소극적이다
<실험보고서 평가 기준표>
영역 구분 실험 관찰 계획(5) 관찰 결과
실험 문제의 파악과 실험 계획이 우수하다. 관찰 결과 기록이 매우 우수 하다.
실험 문제의 파악과 실험 계획이 보통이다. 관찰 결과 기록이 보통이다.
실험 계획 수립이 미흡하다. 관찰결과 기록이 미흡하다.
<과제ㆍ행사 평가 기준표>
영역 구분 과 제 (5) 행사 (5)
자료 준비와 과제를 잘 수행한다. 각종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고 성적이 우수하다.
자료 준비와 과제 수행이 보통이다. 각종 행사에 참여한다.
자료 준비와 과제를 잘 준비하지 않는다. 행사 참여 의식이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