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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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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특색사업 추진계획

주제 : 인권 우호적 학생 자치문화 형성

필요성
1. 이론 중심 교육으로 건전한 여가 활동과 표현의 기회 부족
2. 미래 선진사회에 적응 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과 교양 있는 인간 육성 미흡
3. 나를 존중하고 남을 배려하는 의견나누기를 통해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 도모
목 적
1. 자율 활동과 축제를 통해 자기표현의 기회를 갖고 긍정적 심성 계발
2. 학생 중심의 축제 준비 및 참여를 통해 자기 성장을 도모하고 문화적 감성의 체득
3. 준거집단의 활성화로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과 공동체의식 함양
4. 학생자치회의 활성화로 학생 참여와 교육적 합의를 중시하는 학교 분위기 정착
추진내용 및 방법
1. 학생자치의 활성화
1) 학생多모임(茶모임) 운영 ㆍ 학생 총회
① 시기 : 매월 3주 수요일 6~7교시
② 내용 : 현안해결, 학교 정책 모으기
③ 형식 : 학년 혼합형으로 모둠구성 (교사 참여)
주제 토론(정책제언) 30분
모둠발표, 전체토론, 의결 30분
발표자 : 매월 순차적으로 교대
④ 운영방법 : 사회-교감, 학생회 부회장
의사 진행 ㆍ 교장, 학생회장
장소 ㆍ 강당(공개된 장소에서 실시, 활성화 효과)
사전준비 ㆍ 학급별로 순차적 준비 (의자배치, 철수, 프랑, 컴퓨터 등)

2) 정기적인 학급자치회의 실시
① 시기 : 화 6~7교시 창체시간
② 목적 : 학생의 주체적 참여를 통한 주인의식 함양과 자존감 형성에 기여
③ 사전교육 : 학급회의 방법 익히기 (국어시간, 3월에 실시)

3) 학생자치기구의 학교운영 참여 확대
① 학교운영위원회 및 월 1회 교무회의 참관과 발언권 부여
② 체험 학습, 동아리 구성, 축제 등 학생회의 기획 및 의사결정권한 부여

4) 학생복지 예산 편성 지원과 결산권 부여
① 학생자치예산 수립 시 학생회 의견 반영
② 학생동아리 활동 지원

5) 학생갈등조정위원회를 통한 갈등해결
① 학생갈등상황을 또래집단을 활용하여 해결하게 함으로서 선후배 및 동년배의 사이 좋은 관계 형성의 주춧돌로 삼음
② 또래집단(변호인단) 구성
- 시기 : 4월 (구성 후 연수 실시)
- 방법 : 공개된 방법으로 모집(학년별 모집)
- 사안 : 학생 갈등 사안, 생활규정 위반사항 등
2. 학교생활규정의 정비 및 제 ㆍ 개정
1) 학교공동체 구성원 간 공감대 확대 및 민주적 절차 이행을 통한 학교생활 규정의 개정
① 공개적으로 의견 수렴(학생, 학부모, 교원)
② 의사결정과정에서 학생 및 학생 대표 참여, 의견 진술 기회 보장
2) 민주적인 학생회 회칙 개정
3) 민주적인 학생 선도 규정 제정
3. 학생주도의 학교축제 개최
1) 모두가 참여하고 즐기는 옥구중 백마축제 개최
2) 학생의견을 수렴한 학생들이 만들어가는 프로그램 개발
3)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축제 운영
기대 효과
1. 바른 심성과 문화적 감성이 풍부한 청소년 육성
2. 다양한 체험과 자발적 참여를 통해 건전한 학생문화 정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