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기숙사 안내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사진

  • 사진
  • 사진
  • 사진
  • 사진
  • 사진
  • 사진
  • 사진

*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군산고등학교 생활관 안내

1. 학습 환경
  • ① 석식 후, 19:20분부터 23:50분까지 열람실에서 자율학습이 이루어집니다.
  • ② 희망학생은 새벽 12시 50분까지 자율적으로 열람실에서 공부를 합니다.
  • ③ 아침에 공부가 잘되는 학생은 새벽 5시 이후에 자율적으로 열람실 사용이 가능합니다.
  • ④ 학생들의 취침공간인 방과 학습공간인 열람실 개인책상은 분리되어 있어, 쾌적한 공부 환경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 ⑤ 2층 전산실에서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인터넷 강의 듣기, 영어 듣기, 교육용 자료 인쇄 등 자기주도적 ICT 활용 교육이 가능합니다.
2. 생활
  • ① 주중의 경우에는 학생들은 생활관에서 학교로 등ㆍ하교가 이루어지며, 등ㆍ하교시간은 1분 이내로 학생들의 원거리 통학에 따른 시간 및 교통비 낭비, 사고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 ② 특별한 일이 없는 경우 일요일 저녁에 생활관 입실하여 토요일 아침에 퇴실합니다.
  • ③ 여름, 겨울 방학 중 보충수업기간에도 생활관이 운영되어, 학생들의 편의를 증진합니다.
  • ④ 호실별 개별 화장실과 3M 이상의 높은 층고와 8평 정도 되는 넓은 호실에 평균 3∼4명의 학생들이 2층 침대 2개를 사용하여 생활하기 때문에 쾌적한 생활이 가능합니다.
  • ⑤ 정기적인 기숙사 학생 자치회 회의를 통해, 기숙사생들이 느끼는 생활적인 부분에 대해서 사감교사와의 유기적인 소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3. 복지
  • ① 사회적 배려 대상자는 연말에 일정 부분의 기숙사비가 환급될 수 있습니다.(19년도 기준 70% 환급)
  • ② 탕비실에 손빨래를 위한 세면대가 설치되어 있고, 대형 세탁기 3대가 각층마다 배치되어 옷이나 이불등을 세탁하여 위생여건을 개선할 수 있으며, 옥상에 대형 빨래줄이 설치되어, 세탁물을 말리는 것는 용이합니다.
  • ③ 공용 전자레인지, 정수기, 대형 냉장고가 있어, 음식을 먹는데 편리합니다.
4. 사감교사
  • ① 사감선생님은 따뜻한 마음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학생들을 지도합니다. 또한 군산고 기숙사 학생들의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서 헌신하고 있습니다.
5. 입사자격
  • ① 사회적배려대상자, 원거리통학자를 우선 선발한다.
  • ② 입사 희망자 중 군산고등학교 기숙사 운영규정에 부합한 자.
6. 기타
  • ① 기숙사 운영위원회가 조직되어 있어 생활관 운영 협의, 청소용역 회사와 협의를 통한 생활관 호실 및 공용부문 청소 등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제공하지 못하는 여러 부분을 세심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7. 기숙사 운영 방침
  • ① 기숙사는 기숙사 운영규정과 운영계획에 근거하여 운영됩니다.
  • ② 기숙사는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방향으로 운영됩니다.
  • ③ 월 관리비는 기숙사 운영유지에 필요한 비용이며, 식비는 해당 연도 급식단가와 급식일수에 맞춰 추가로 징수됩니다. (스쿨뱅킹 계좌)
8.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학생
  • ① 집에서 공부하기 힘든 학생 ; 집에서 학업에 열중하기 힘든 환경이나 특성을 가진 학생들은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학업성취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② 자제력이 부족한 학생 ; TV시청이나 컴퓨터 게임이 불가능하고, 규칙적인 생활 및 사감교사 선생님의 감독과 주변 학생들의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서 학업에 정진하게 됩니다.
  • ③ 사교육에 부담을 느끼는 학생 : 기숙사에서 주변 학생들과 어울리고, 같이 생활하기 때문에 이를 상쇄시킬 수 있으며, 학교에서 제공 되는 무료특별보충 등의 여러 혜택을 통해서 꾸준히 학업에 열중하게 되면 사교육비 걱정 없이도 큰 성적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④ 사회성이 부족한 학생 ;개인미디어 발달과 핵가족화되는 세태 속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 맺기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이로 인해 사춘기가 지났음에도 부모에 매우 의존하며, 이기주의 및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가 나타는 경우에 생활관 공동체 생활을 통해 시행착오와 적응과정을 통해서 사회성을 함양하여, 자립적 의지를 키울 수 있다.
9. 생활관의 장점
  • ① 등하교시간 및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다.
  • ② 학생들의 협동학습으로 학습에 대한 열의를 높일 수 있다.
  • ③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 ④ 학생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및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다.
  • ⑤ 컴퓨터 게임이나 TV시청 등의 무절제한 생활을 통제할 수 있다.
10. 생활관 입사가 필요 없거나 금지되는 경우
  • ① 지나친 개인주의적인 성향으로 공동체 규범을 따르기 어려운 경우
  • ② 전염병을 가진 경우
  • ③ 결벽증, 심한 코골이, 이갈이, 몽유병 등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습관을 가진 경우

군산고등학교 사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