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제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교육역량 강화사업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9학년도 교육역량 강화사업 (GEO 답사반 2학기 정기답사)
작성자 김태웅 등록일 19.09.09 조회수 331
첨부파일

2019학년도 GEO 답사 계획서

(교실 밖 지리 세상 답사)

 

1. 필요성

우리가 알고 있는 지리란 교과서 또는 참고서에서 나타나고 있는 학습요소를 실내에서 학습하는 정도의 수준이다. 그러므로 대부분 학생들은 차를 타고 대관령, 한계령을 지나면서도 태백산맥을 넘어 가고 있다는 생각을 거의 하지 못한다. 태백산맥에서 나타나는 높새바람의 현상을 접목시키지도 못한다. 이는 교과서와 현장의 연계성이 안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번 태안 해안지형의 지리 트레킹 목적은 이 지역이 가지고 있는 지리적 요소들을 직접 보고, 체험하게 하는 활동으로, 교실과 교과서의 틀을 벗어나 현장 답사를 통하여 보다 쉽게 지리를 인식하게 하여 재미있고 창의적인 지리 체험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이번 답사를 계획하게 되었다. 나아가 학생들은 이번 답사 활동을 통하여 지리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자연과 인간과의 소중한 관계도 인식하게 될 것이다.

본교에서는 기존의 지식 중심 사회교육에서 체험중심의 사회교과활동을 전개하여 사회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에 체험중심 사회 활동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 조성된 여건을 활용하여 체험활동 중심의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며, 다양한 사회적 체험활동의 기회를 넓혀줌으로써 창의적 능력의 근간이 되는 사회학적 탐구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2. 목적

. 교과서 상에서만 배운 각종 서해안 해안지형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학생들이 더욱 쉽게 학습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체험, 관람, 견학 활동을 통해 서해안 해안지형에 대해 이해하고 동해안의 해안지형과 비교 이해할수 있고, 다른 지역의 유사 지형에 대해 적용할 수 있다.

지 형

학 습 요 소

해안지형(자연)

사빈, 사구, 습지

해안지형(인문)

석방렴, 천리포 수목원

 

 

 

 

3. 방침

. 학생들에게 체험활동이 교실학습에서 현장중심학습으로 전환된다는 점을 인식하게 한다.

. 학습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서로 토론하고, 이해하며 질서를 지키는 공동체 정신을 함양시키는 계기로 삼는다.

. 안전한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출발하기 전에 안전공동체 생활에 관한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 체험활동 중에 임장지도를 철저히 하고,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즉시 보고하고 조치를 취한다.

 

 

4. 세부추진계획

1) 일시 : 2019824()

2) 참가 예상 인원

1, 2학년 사회과 동아리 학생 중 희망자와 사회과 진로 희망 학생

지도 교사 : 김태웅

3) 장소 : 충청남도 태안 일대

태안 (신두리 사구, 두웅습지, 천리포 해수욕장, 천리포 수목원, 별주부 마을)

 

5. 답사 일정표

날 짜

2019. 8. 24() 07:30 ~ 18:00

인 원

31(교사 1, 학생 30)

시간

진 행 일 정

장소

비고

1

07:30 ~ 09:00

인원 점검 후 태안으로 이동

학교주차장

 

2

09:00 ~ 10:30

신두리 해안 사구 형성과정 발표

신두리 해안 사구

3

10:30 ~ 12:00

두웅습지로 이동 후 두웅습지의 형성과정 발표

두웅습지

4

12:00 ~ 13:00

군내 이동 후 점심식사

점심

5

13:00 ~ 14:30

천리포 해수욕장 이동 후 지형 탐사 및 발표

천리포 해수욕장

6

14:30 ~ 16:00

천리포 수목원 이동 후 관람

천리포 수목원

7

16:00 ~ 17:00

별주부 마을 이동 후 석방렴 답사 및 발표

별주부 마을

8

17:00 ~ 18:30

군산제일고 이동 후 해산

학교주차장

 

 

 

6.  학생 유의 사항

. 학생 개인 준비물

복장과 신발 : 간편복을 입고, 반드시 운동화를 신는다.

기 타 : 갈아입을 속옷, 모자, 텀블러(), 트레이닝 복, 필기도구(, 노트)

학생증, 비옷 또는 우산(우천시 대비), 카메라

- 그 외 개인이 필요로 하는 약품(평소 복용하는 약, 두통약, 멀미약 등)

고가의 귀중품, 과다한 현금, 화투, , 트럼프, 담배, 라이터, 흉기 및 금지약품은 휴대하지 않도

록 한다.

. 단체 생활에서 지켜야 할 사항

1) 체험활동 중 학생의 본분을 지키고, 군산제일고 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 명예를 훼손하지 않

도록 한다.

2) 항상 시간을 준수하고, 질서를 유지하며 인솔교사의 지시에 잘 따라야 한다.

3) 출발부터 도착까지 개별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

4) 고운말, 바른말을 사용하고 예절을 잘 지킨다.

5) 버스 시설을 깨끗이 사용해야 하며 파손 시 개인 변상한다.

6) 사고가 발생하거나, 정신적 신체적 이상이 생겼을 때에는 바로 인솔교사에게 알린다.

7) 위험한 장소에 들어가서는 안 되며, 위험한 놀이도 해서는 안 된다.

. 하차 시 지켜야 할 사항은

1) 하차 시 질서를 잘 지켜야 한다.

2) 차가 운행 중일 때에는 타고 내리지 말아야 한다.

3) 차내에서는 소란을 피우거나 무질서한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

4) 승차한 후에는 반드시 안전밸트를 착용해야 한다.

5) 차가 운행 중일 때에는 창밖으로 손이나 머리를 내밀어서는 안 된다.

6) 쓰레기는 분리수거 하여 반드시 쓰레기통에 버려야 한다.

7) 안전 운행을 위하여 쾌적한 분위기를 유지해야 한다.

 

7. 기대효과

. 인문사회과학 탐구 대상을 찾아가 대면하는 여행의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음.

. 학습 환경이 학교 안으로부터 학교 밖 실제 사회로 확장할 수 있음.

. 단체생활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생활할 수 있음.

. 학생들의 질서의식, 시간약속, 쓰레기 분리수거 등 성숙된 질서의식과 문화수준을 기대 할 수 있음.

. 학생들에게 인문사회과학적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문제 해결능력 및 과학적 탐구능력 신장의 기회를 줄 수 있음.

 

 

 

 

이전글 군산제일고 2020 일반고 자신감프로젝트 운영계획
다음글 2019학년도 교육역량 강화사업 (GEO 답사반 1학기 정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