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열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특색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특색1. 흥미와 적성, 진로를 고려한 진로(교과) 중점학교 운영

가. 미디어사회교과융합(신입생 3개년 교육과정)
교과 과목명 기준
단위
1학년 2학년 3학년 영역
합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미디어
사회
교과
융합
음악콘텐츠제작/
기초촬영/
바리스타 [택1]
5 4 2 2
스마트문화앱콘텐츠/
영상제작기초/
제품디자인 [택1]
5 4 2 2
미디어콘텐츠일반/
애니메이션콘텐츠제작/
게임콘텐츠제작 [택1]
5 6 3 3
사회문제탐구/
사회과제연구/
사회탐구방법
5 6 3 3
현대세계의 변화
한국사회의 이해
5 8 4 4
이수단위 소계 25 28 2 2 5 5 7 7
나. 세부 내용
추진과제 추진내용
학습동기 자극 학생의 자발적 참여와 흥미를 유발하는 활동 중심 수업
운영의 전문성 전공분야의 외부강사와 본교 전임교사의 Co-Teaching 운영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추구 학생의 학습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
사회 교과와 미디어 교과의 융합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사회 교과의 주제 중심 학습 방법 개발
진로 탐색의 기회 확대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줄 다양한 체험 활동 운영

특색2. 열 사람이 함께 걷는 咸!(모두 함) 悅(기쁠 열) Do Dream! 운영

가. 배움의 즐거움을 알고 꿈을 발견하여 자신을 변화시킬 줄 아는 자기주도 학습자 양성
프로그램명 운영내용 시기 대상 담당
1. 기초학력
진단프로그램 운영
기초학력
진단검사
전북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을(http://basic.jbedu.kr)
활용하여 교과학습 더딤 학생 파악
4월 1,2학년 인성
1,2학년부
정서행동
특성검사
정신건강 문제 조기 발견 4월 1학년 보건
1학년부
진로심리검사 학습장면에서 개인이 보이는 성격적인 특성과 심리적인 상태를 분석하여
자존감과 효능감을 향상하여, 학습동기를 고양하기 위함
4월 1, 2학년
부진학생,
담임 및
교과교사
추천학생
인성
보건
특수
직업적성검사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능력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가를 스스로 진단하여
자아성찰과 진로 및 직업세계 탐색에 도움을 주기 위함
5월
2. 교과 맞춤지도 기초학력미달학생
ZERO화
교과 : 누적 학습 결손 해소 연중 1,2학년 교과
담당
방과후 기초 영어반, 수학반 운영
3. 멘토링 두드림 멘토링 멘토와 멘티가 팀을 구성하여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인터넷 카페에 활동내용을 업로드하여 피드백을 통해 자기 주도학습자를 양성함
4월~12월 1~3학년
희망자
학년
인성
4. 융합교과
프로젝트
UCC 프로젝트 UCC 제작 활동을 통해 자기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긍정적 자아정체성 형성 및 협업 능력 향상
4월~12월 1~3학년
희망자
인성
희망교사
그림책 프로젝트 다양한 그림책을 활용한 교과간 융합 수업으로
감성과 소통 중심의 심미적 감성 역량 강화
나. 기대효과
  • 1) 배움이 느린 학생들의 학습적, 정서적 문제를 통합적으로 지원하여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심어 주고 학습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다.
  • 2) 배움의 즐거움을 알고 꿈을 발견하여 자신을 변화시킬 줄 아는 자기주도 학습자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