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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상상실의 추진 배경

무한상상실이 최근 전국적으로 공공기관 및 대학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무한상상실은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서는 상상력 창의력 기반의 아이디어 창출이 중요하나 이를 위한 사회문화적 기반이 미흡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여 국민전체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현할 수 있는 창의문화 형성 및 확산을 위한 국민문화 운동의 일환으로 무한상상실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즉, 국민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과학기술, ICT와 결합하여 창업과 신산업 및 신시장 창출로 연결되고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국민의 상상력 창의력을 현실화시킬 수 있는 공간 조성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한 것이다.
무한상상실을 정의하면 과학관, 도서관, 주민센터 등 생활공간에 설치되는 창의적인 공간으로 국민의 창의성, 상상력,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러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실험·제작을 하거나 UCC 제작·스토리 창작 등을 할 수 있는 공간. 무한상상실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민들레 홀씨처럼 아이디어가 공유, 확산 되는 곳을 의미한다.
2014학년도에 국가적인 무한상상실 사업에 의해 무한상상실 실험·탐구형 모델(과학고ㆍ영재학교)을 우리학교에 설치하였다. 무한상상실 실험·탐구형 모델(과학고ㆍ영재학교) 프로그램이란 융합인재 교육(STEAM)의 현장 확산 정책을 위해 새롭게 설치될 창의적인 공간으로 융합 인재교육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시설 기반을 구축하고 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위한 여건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다.

과학고 무한상상실 설립 취지

기존의 과학실, 기술실, 컴퓨터실등의 효과적 연계를 지원하고 학습결과를 발표하고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학생 개인별 또는 팀별로 창의적 의문을 생성해내고,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실험을 계획하고 실험을 수행 발표하는 일련의 과정을 토대로 새로운 의문을 생성하고 실험을 계획하여 발표하는 활동으로 이어지도록 하고자 한다. 미리 계획된 탐구활동 뿐만 아니라 과정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문들을 제기하거나, 그러한 질문들을 탐색할 수 있는 설비들이 갖추어진 공간, 교실, 실험실, 공학실이 통합되어 있는 공간,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를 활용하여 수업할 수 있는 공간 등을 제시하여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보장하며 실생활에서 생성되는 의문을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무한상상실 활용 개요도

활용 개요도

무한상상실 프로그램 운영 단계

▶무한상상실 프로그램 운영 단계

<표 4> 무한상상실 프로그램 운영 단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의문생성 멘토링 실험 성과창출
토의를 통한의문 생성 생성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필요한 것들에 대한 전문가의멘토링 발견된 의문을해결하기 위해 안내된 실험 문제해결 과정을통해 창출한성과를 나누고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
<표 4> 무한상상실 프로그램 운영 단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의문생성 멘토링 실험 성과창출
토의를 통한의문 생성 생성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필요한 것들에 대한 전문가의멘토링 발견된 의문을해결하기 위해 안내된 실험 문제해결 과정을통해 창출한성과를 나누고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
1단계 : 의문생성

창의적인 질문을 창출하기 위한 단계로 이후 전문가에 의한 멘토링의 방향을 결정하고실험을 진행해나가는 과정의 초석이 되는 단계임. 이 단계에서는 참여자들은 이미 신청단계에서부터 제시된 몇 몇의 주제어와 상상토의 공간에 주어진 여러 가지 도구들에서자연스럽게 의문을 생성하고 그것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서 공동의 의문을 창출해낸다.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호기심을 바탕으로 이후 발견된 다양한 문제에 대해 집중력 있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 다음 사항들을통해 상상 마스터는 1단계를 지원할 수 있음.

2단계 : 멘토링

참가자들이 구체화, 정교화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공동의 해결과정 및 방법을 결정하기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단계임. 1단계에서 생성한 의문을 하나의 과제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 방법에 대해 상상마스터 및 코디에게 도움을 받는 단계임. 다음사항들을 통해 2단계를 지원할 수 있음.

3단계 : 실험

실험단계는1단계와 2단계를 거쳐 구체화된 의문에 대한 해결을 위해 실험을 하는 단계로 상상마스터와 코디는 참가자들이 제한된 시간 안에 원활하게 실험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음. 실험은 다음 사항들을 통해 3단계를 지원할 수 있음.

4단계 : 성과창출

1~3단계를 통해 해결된 의문에 대해 의문의 해결과정부터 결과까지를 다른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단계임. 단순히 결과의 확인으로 끝나지 않도록 상상 마스터는 참가자들이 발견한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된 새로운 생산적 의문을 생성해 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음. 참가자들은 이 과정에서 보다 확장된 의문을 구체화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들을 제안함으로써, 보다 확장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사고과정을 공유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