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행사 취재를 바탕으로 신문에 게재할 기사를 작성하고, 학교 인터넷 신문에 게재함. 최종적으로 교내 신문인 ‘근영춘추’를 연말에 발간함. 학교 구성원과 지역 사회 모든 분들과 학교 교육활동 내용을 공유하기 위하여 노력함. 평상 시 동아리 활동은 관심 있는 사회정치적 이슈들을 가지고 토론하며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정리함.
코로나로 인해 달라진 수업 방식에 대한 학우들의 인식 실태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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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김도연 | 등록일 | 21.04.17 | 조회수 | 83 |
올해 초를 기점으로 국내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학교에서는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여 진행하고, 학생들 또한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변화한 학교생활에 적응해야 하는 추세이다. 이에 학보사 맹갈은 달라진 수업 방식에 대한 학우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본교 1, 2학년 학우 200명을 대상으로 앙케이트를 실시하였다.
1.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며 학교생활에 달라진 점이 있습니까? (1) 예- 190 (5%) (2) 아니오- 10 (5%)
1-1.어떤 부분에서 달라진 점을 느꼈습니까?(1번의 1번 응답자에 한하여) (1) 학교 수업- 75 (약 39.5%) (2) 생활 습관- 95 (50%) (3) 수업의 이해도- 10 (약 5.3%) (4) 기타- 10 (약 5.3%)
2.달라진 수업방식에 긍정적으로 생각하십니까? (1) 예- 105 (52.5%) (2) 아니오- 95 (47.5%)
3.원격 수업의 어떤 점이 긍정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2번의 1번 응답자에 한하여) (1) 자유로운 수업 시간과 장소- 60(%) (2) 안전한 수업 환경- 8 (%) (3) 반복적인 수강 가능- 30 (%) (4) 기타- 7 (%)
4.원격 수업의 어떤 점이 부정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2번의 2번 응답자에 한하여) (1) 교사와의 소통 어려움- 14(%) (2) 생활패턴의 변화- 50 (%) (3) 과제량 증가- 25 (%) (4) 기타- 6 (%)
5.원격 수업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각하십니까? (1) 예- 165 (82.5%) (2) 아니오- 35 (17.5%)
6.현재의 원격 수업에서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 시스템 오류(원활한 접속 환경)- 36 (18%) (2) 수업의 질- 105 (52.5%) (3) 교사와 학생간의 소통- 46 (23%) (4) 장애 학생과 다문화 학생을 위한 자막, 수어 제공- 9 (4.5%) (5) 기타- 4 (2%)
7.원격 수업 중 어떤 유형의 수업이 확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 콘텐츠 활용 수업- 90 (45%) (2) 과제 수행 중심 수업- 1 (0.5%) (3) 자기주도적 학습 중심 수업- 76 (38%) (4) 실시간 쌍방향 수업- 31 (15.5%) (5) 기타- 2 (1%)
8.개선된 원격 수업을 듣는다면 만족하실 것 같습니까? (1) 예- 182 (91%) (2) 아니오- 18 (9%)
먼저,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생활에서의 달라진 점을 묻는 질문에서 91%가 "예"에 응하여 코로나19가 학우들의 학교생활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이 부각되었다. 이로 인하여 변화한 학교생활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화에 대응할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변화한 부분을 묻는 질문에서는 "생활 습관"이 과반수를 차지하며 장기화되는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의 병행이 학우들의 생활 습관의 형성과 밀접한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변화된 수업 방식의 긍정 여부를 묻는 질문에서는 "예'에 52.5%로 과반수를 기록하였다. 이어 원격수업의 긍정적인 점을 묻는 항목에서는 "수업의 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또한 원격수업의 부정적인 점을 묻는 항목에서는 "과제량 증가"가 가장 높게 집계되며 원격수업의 진행 방식이 이전보다 자유로운 수업 시간과 장소를 제공하는 등 미디어의 특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수업의 질을 향상시켰지만 이에 따른 수업의 과제량이 증가하며 원격수업의 양면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원격수업에서 개선해야 할 점을 묻는 질문에서는 "수업의 질"이 과반수를 기록하며 보다 효과적인 원격수업이 되기 위한 해결방안을 명시하였다. 원격수업 중 어떤 유형의 수업이 확대되어야 하는지 묻는 질문에서는 "콘텐츠 활용 수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뒤이어 "자기주도적 학습 중심 수업", "실시간 쌍방향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등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여 교육의 목적에 적합한 원격수업이 되기 위한 여러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개선된 원격수업을 청강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 반응의 여부를 묻는 질문에서는 "예"에 97%가 응답하며 향후 개선될 원격수업의 개선 방향 모색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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