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표 | 로봇 작동과 관련한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여러 과학이론을 경험하게 하여, 직접 로봇을 제작하고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하고 작동시킴으로써 학생들의 공간개념, 창의력, 응용력, 문제해결 능력 등의 기초과학탐구능력을 배양하고, 로봇에대한 관심을 키우며, 기초 과학 이론과 전기이론,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사용하게 한다. | |
주요내용 | 과학이론을 기물제작과 로봇제작을 통해 직접 경험하고 이해하도록 한다. 로봇을 직접 제작하고 작동시킴으로 기계구조를 이해하고 도형이해력과 스스로 문제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제작된 로봇을 이용, 친구들과 다양한 게임과 경기를 하게 한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키워나가도록 한다. 로봇작동과 관련된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스스로 로봇제어 프로그램을 만들게 하며, 발생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문제해결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게 한다. | |
교육방법 | 1~2단계: 프레임과 블록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와 기계구조를 만들어 프로그래밍 되어진 메인보드와 리모컨을 사용하여 로봇을 움직여 봄으로써 정확한 작동원리를 로봇의 움직임을 통해 배웁니다. | 1)볼트, 너트 사용을 자제한 블록 조립방식으로 저학년 및 초보자도 쉽게 만들도록 한다. 2)ppt자료와 동영상 자료 및 로봇시연을 전자부품의 작동원리를 파악하도록 한다. 3)만들어진 로봇을 사용하여 다양한 로봇활동을 한다. |
3~심화단계: 직접 로봇제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생 스스로 프로그래밍을 하여 로봇을 제어하게 함으로써 로봇 작동의 원리를 이해하고 복잡한 로봇의 움직임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게 합니다. 프로그래밍을 위한 알고리즘 작성과 코딩된 후 로봇작동을 확인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 1)볼트,너트,프레임 사용으로 다양한 모양을 구현한다. 2)서보모터, 캐터필러, DC모터의 추가 사용으로 로봇의 움직임을 다양화 시키고 다양한 센서를 사용하여 감지원리를 파악하고 로봇에 적용시켜 움직이게 한다. 3)만든 로봇의 작동원리를 설명하고 학생과 함께 알고리즘을 작성한 후 프로그래밍 후 로봇 작동을 확인한다. | |
재료·교재 | 큐보/큐보플러스/큐보메타 (㈜로시,80000원~87000원) 총액:80000원~87000원 (학생이 부담하게 되는 최고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