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진로교육 드림레터 제 8호 |
|||||
---|---|---|---|---|---|
작성자 | 전주용소초 | 등록일 | 18.05.23 | 조회수 | 168 |
첨부파일 |
|
||||
2018 진로교육 드림레터 제 8호 진로인식, 밥상머리에서부터 초등학교 시기의 자녀들은 개인의 흥미, 적성, 능력을 인식하기 시작하고 주위 사람에 대한 관찰을 통해 직업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며, 자신과 직업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통하여 직업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진로지도 활동과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럼 부모가 자녀의 진로인식을 도와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밥상머리 대화를 통한 자녀 진로인식 돕기 부모-자녀 간 대화는 자녀의 진로인식 발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밥상머리에서의 대화는 일상생활에서 부담 없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천 1 • 오늘 점심은 누구랑 먹었어? 무슨 얘기 하면서 먹어?
• 아빠(엄마)는 하루에 몇 시간 일할까?
• 이 멸치는 어떤 과정을 거쳐 식탁까지 왔을까?
• K-pop이 인기 있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니?
▸ 의무적인 대화보다는 자녀들의 관심사에 대한 주제를 통해 대화 자체를 즐길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출처 : 전국학부모지원센터, 「학부모를 위한 자녀교육 가이드」, 「밥상머리교육에서 행복찾기」) |
이전글 | 2018 진로교육 드림레터 제 9호 |
---|---|
다음글 | 2018 진로교육 드림레터 제 7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