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용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학년도 1학기 새학년 학사운영 안내
작성자 전주용소초 등록일 22.02.28 조회수 92
첨부파일

 

2022학년도 새학년 학사운영 안내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 가정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22학년도 새학기를 맞이해 교육부, 오미크론 대응 2022학년도 유,,중등 및 특수학교 1학기 방역 및 학사운영 방안 알림(교수학습평가과-618, 2022.02.07.)에 따라 학급단위 학사운영을 안내합니다.

  

1. 적용기간: 2022학년도 1학기

 

2. 등교 방안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하에 모든 학년 정상등교 유지

확진자 발생시 최소범위(학급개별화) 원격수업 전환

유형

기준(학급단위)

내용

1

등교수업(기본)

등교중지(확진+격리) 학생 없음

정상 등교, 모든 교육활동 실시

2

학급단위

일부등교+일부대체학습

등교중지 학생 비율 50% 미만

교실 수업과 동시에 등교중지 학생들에게 맞춤형·탄력적 대체학습 제공: 출석인정결석

3

학급단위 원격수업

등교중지 학생 비율 50% 이상

학급 내 모든 학생 등교중지 및 실시간 쌍방향 소통 원격수업 운영: 출석인정

모든 기준은 학급이며, 학급별로 같은 기준 아래 다르게 운영됩니다.

학교 차원에서 전체 원격수업 전환 시 도교육청 협의 후 안내하겠습니다.

방과후학교, 돌봄교실은 정상 운영되며, 등교중지 중인 학생은 참여할 수 없습니다.

코로나19 상황별 격리기간 및 등교 기준

구분

유형

등교중지 여부

출결 증빙자료

(문서, 문자, 사진 등)

학생이

확진자

방역당국으로부터 확진 통보받은 자

격리 해제 시까지 등교중지

(일반적으로 7)

입원격리통지서, 격리해제확인서

격리자

(밀접접촉자)

PCR음성인 밀접접촉자로 방역당국으로부터 격리 통보받은 자

학생이 접종완료자인 경우,

수동감시 대상이므로 등교가능

격리통지서, 격리해제확인서

PCR검사자

방역당국으로부터 PCR 검사를 요청받은 자

결과 수령 시까지 등교중지

PCR 음성확인서

접촉자*

고위험

기저질환

학교장 확인서를 바탕으로

PCR 검사 1회 필요

결과 수령 시까지 등교중지

PCR 음성확인서

그 외

7일간 2일 간격으로 가정, 의료기관, 선별진료소 등에서 신속항원검사 3회 필요

신속항원검사 음성이면 등교가능

신속항원검사 결과 확인서

(보호자 확인서)

유증상자

(의심증상자)

신속항원검사 음성일 경우 등교가능

신속항원검사 결과 확인서

(보호자 확인서)

검사 미실시한 경우, 증상 호전 시까지 등교중지**

가정 내 건강관리 기록지 및 진단서

학생의

가족이

확진자

방역당국으로부터 확진 통보받은 자

학생이 접종완료자인 경우,

수동감시 대상이므로 등교가능

동거인이 격리 해제 시까지 등교중지

동거인의 입원격리통지서, 격리해제확인서

격리자

(밀접접촉자)

PCR음성인 밀접접촉자로 방역당국으로부터 격리 통보 받은 자

별도의 격리기간 없이 등교가능

-

PCR 검사자

방역당국으로부터 PCR 검사를 요청받은 자

동거인이 결과 수령 시까지 등교중지

동거인의 PCR 음성확인서

* 접촉자는 학교자체검사로 구분하며, 무증상자는 즉시 격리하지 않음

** 음성이어도 증상이 지속될 경우 호전될 때까지 등교중지

대상자별 정의

코로나19 대응 및 감염예방 관리 지침(중대본, 교육부)이 개정되는 경우, 사례별 정의 등교중지 관련 세부사항(기간, 등교재개 요건 등)해당 지침을 준수하고, 등교중지 기간은 출석인정결석처리

코로나19 주요 임상증상: 발열,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미각소실 또는 폐렴 등

확진 받은 학생: 임상양상에 관계없이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따라 감염병(코로나19)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학생

격리 통지 받은 학생: 해외에서 입국하였거나 확진환자와 접촉하여 보건소에서 격리통지서를 발급받은 학생

가족(동거인)이 격리 통지 받은 학생: 가족(동거인) 중 해외에서 입국하였거나 확진환자와 접촉하여 보건소에서 격리통지서를 받아 자가격리 중인 사람이 있는 학생

임상증상 발현학생(유증상자): 코로나19 임상증상이 나타난 학생

임상증상 발현 학생의 관리, 등교중지, 등교재개 등은 중등 및 특수학교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안내(2-1)’에 따라 실시

[출처 및 참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지침(11), 중등 및 특수학교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안내(6판 수정판)

 

10. 교육활동 시간 운영 계획

1학년

운영시간

시량

2학년

운영시간

시량

등교 시간

08:30~08:45

15

등교 시간

08:45~09:00

15

1~2교시

09:00~10:20

80

1~2교시

09:00~10:20

80

쉬는 시간

10:20~10:30

10

쉬는 시간

10:20~10:30

10

3~4교시

10:30~11:50

80

3~4교시

10:30~11:50

80

점심시간

11:50~12:40

50

점심시간

11:50~12:40

50

5교시

12:40~13:20

40

5교시

12:40~13:20

40

하교

12:40~ / 13:20~

하교

12:40~ / 13:20~

1·2학년은 블록 수업을 운영하여 학교에 머무는 시간을 단축하고 밀집도를 해소하도록 함.

1학년은 3/2() 입학식 첫날만 위와 달리 운영되며 자세한 사항은 담임교사가 별도 안내 예정

3·4학년 홀수반

운영시간

시량

3·4학년 짝수반

운영시간

시량

등교 시간

08:30~08:45

15

등교 시간

08:45~09:00

15

1교시

09:00~09:40

40

1교시

09:00~09:40

40

쉬는 시간

09:40~09:50

10

쉬는 시간

09:40~09:50

10

2교시

09:50~10:30

40

2교시

09:50~10:30

40

쉬는 시간

10:30~10:40

10

쉬는 시간

10:30~10:40

10

3교시

10:40~11:20

40

3교시

10:40~11:20

40

쉬는 시간

11:20~11:30

10

쉬는 시간

11:20~11:30

10

4교시

11:30~12:10

40

4교시

11:30~12:10

40

점심시간

12:10~13:00

50

점심시간

12:10~13:00

50

5교시

13:00~13:40

40

5교시

13:00~13:40

40

쉬는 시간

13:40~13:50

10

쉬는 시간

13:40~13:50

10

6교시

13:50~14:30

40

6교시

13:50~14:30

40

하교

13:40~ / 14:30~

하교

13:40~ / 14:30~

5·6학년 홀수반

운영시간

시량

5·6학년 짝수반

운영시간

시량

등교 시간

08:30~08:45

15

등교 시간

08:45~09:00

15

1교시

09:00~09:40

40

1교시

09:00~09:40

40

쉬는 시간

09:40~09:50

10

쉬는 시간

09:40~09:50

10

2교시

09:50~10:30

40

2교시

09:50~10:30

40

쉬는 시간

10:30~10:40

10

쉬는 시간

10:30~10:40

10

3교시

10:40~11:20

40

3교시

10:40~11:20

40

쉬는 시간

11:20~11:30

10

쉬는 시간

11:20~11:30

10

4교시

11:30~12:10

40

4교시

11:30~12:10

40

쉬는 시간

12:10~12:20

10

쉬는 시간

12:10~12:20

10

5교시

12:20~13:00

40

5교시

12:20~13:00

40

점심시간

13:00~13:50

50

점심시간

13:00~13:50

50

6교시

13:50~14:30

40

6교시

13:50~14:30

40

하교

13:50~ / 14:30~

하교

13:50~ / 14:30~

하교 시각은 요일 및 학사 운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각 학급에서 나오는 학생 수를 분산하여 하교: 학급 내에서 적은 인원(5명 이내)교실에서 나가

도록 지도하여 하교 시 복도와 신발장의 밀집도를 낮추고 접촉을 줄임.

 

 

11. 급식 운영 관리

학생 간 접촉이 최소화될 수 있는 학교 급식 운영 방안

- 시차배식, 급식시간 연장

- 식탁 위 좌석 사이에 가림막 설치, 식당 내 한줄 서기(앞사람과 거리 유지)

발바닥 스티커를 바닥에 부착하여 거리두기가 지켜지도록 운영

- 학생 자율배식대 한시적 운영 중단, 식생활관 내 정수기 사용 금지

학생 급식 지도

- 식사 전 발열검사 및 깨끗이 손씻기손소독

- 대화 자제, 자기 음식은 자기만 먹기, 자리 이동 자제

- 마스크를 벗지 않고 배식받아 자리에 앉은 후 마스크 벗기, 식사 후 다시 마스크 착용

- 기침 예절 준수

- 한 자리 띄어 엇갈려 앉고 지정좌석제를 원칙으로 함 식사하는 자리(), 비워두는 자리()

● ? ●

? ● ?

● ? ●

? ● ?

? ● ?

● ? ●

? ● ?

● ? ●

학부모님 협조

- 공무 외 학교식생활관 출입 자제(급식모니터링 한시적 중단)

- 식생활관 내 비치된 정수기 사용 금지 학생 개인용 물병(물병주머니 포함) 지참

학년별 식생활관 이용 시간 운영 계획

학년

운영시간

시량

비고

1학년

11:50~12:05

15

2학년

12:05~12:20

15

1·2학년 식사 종료 후 일괄소독

3학년

12:25~12:40

15

4학년

12:40~12:55

15

3·4학년 식사 종료 후 일괄소독

5학년

13:00~13:15

15

5교시 수업 후 점심 식사함

6학년

13:15~13:30

15

본교는 전라북도교육청 방역지침에 따라 운영하고 있으며 지침 변경 시 해당 내용도 바뀔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교는 학생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학생의 중단 없는 교육과정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여 노력 중이오니 적극 협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2228

전주용소초등학교장


이전글 2022학년도 학생 출결 및 학적 관리 안내
다음글 2021학년도 2학기말 교육과정 조정기 운영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