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교육지원청 익산발명교육센터의 교육활동에 관심과 사랑을 보내주시는 학부모님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익산발명교육센터에서는 2019학년도 발명·메이커교실 정규/특별과정에 참여할 학생을 아래와 같이 모집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신청과정 안내 ◆ * 교육 시간 : 15:30~17:30, 1회 3차시 120분 수업(학년구분 없음) 과정명 | 대상 | 기수 | 요일 | 날짜 | 교육인원 | 정규 과정 | 발명 기본반 | 4~6학년 | 1기 | 화 | 5/7, 5/14, 5/21, 5/28 | 20 | 2기 | 수 | 5/8, 5/15, 5/22, 5/29 | 20 | 3기 | 화 | 6/11, 6/18, 6/25, 7/2 | 20 | 4기 | 수 | 6/12, 6/19, 6/26, 7/3 | 20 | 메이커 기본반 | 4~6학년 | 1기 | 화 | 5/7, 5/14, 5/21, 5/28 | 16 | 2기 | 수 | 5/8, 5/15, 5/22, 5/29 | 16 | 3기 | 화 | 6/11, 6/18, 6/25, 7/2 | 16 | 4기 | 수 | 6/12, 6/19, 6/26, 7/3 | 16 | 특별 과정 | SW 발명 | 3~4학년 | 1기 | 금 | 4/19, 5/3, 5/10, 5/17, 5/24 | 16 | 5~6학년 | 2기 | 금 | 6/14, 6/21, 7/5, 7/12, 7/19 | 16 | 보드게임 창작 | 4~6학년 | 1기 | 금 | 4/19, 5/3, 5/10, 5/17, 5/24 | 16 | 수학 구조물 공작 | 4~6학년 | 1기 | 금 | 6/14, 6/21, 7/5, 7/12, 7/19 | 16 |
- 센터 상황에 따라 교육 날짜 및 교육 내용이 변동될 수 있음. - ◆ 신청방법 안내 ◆ 가. 신청일시 : 2019. 4.1.(월) 오전 9시부터 ~ 4.5.(금) 오후 4시까지 온라인 선착순 접수 나. 신청방법 : 익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 -> 발명교육센터 ?> 게시판 및 QR코드(좌측상단)로 온라인 개별 신청 다. 발 표 : 2019. 4. 9.(화) 개별 연락 및 학교 공문 발송 라. 수업장소 및 문의처 : 이리중앙초등학교 내 발명교육센터, ☎ 070-8852-0005 마. 안내사항 : 1) 교육과정 2/3이상 수료시 이수증 발급(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됨) 2) 정규과정 기본반을 이수한 학생만 2학기 심화반에 신청할 수 있음 3) 동일과정 2학기 신청불가 4) 모든 과정은 무료이며, 필요한 것은 센터에서 제공(필기구 지참) 라. 협조사항 : 센터 이동 및 귀가 시 보호자 동행이 원칙 보호자 및 소속학교는 학생의 신변안전지도(유괴, 교통사고 위험 등) 2019. 3. 익 산 발 명 교 육 센 터 ◆ 정규 과정 안내 ◆ 1. 발명 기본반 - 센터 상황에 따라 교육 날짜 및 교육 내용이 변동될 수 있음. - 가. 대상 : 4-6학년 중 희망하는 학생 80명(기별 20명, 학년 구분 없음) 나. 일시 및 시간 : 총 4회 12차시(1회 120분 수업) 기수 | 요일 | 날짜 | 시간 | 교육인원 | 1기 | 화 | 5/7, 5/14, 5/21, 5/28 | 15:30~17:30 | 4~6학년 20명 | 2기 | 수 | 5/8, 5/15, 5/22, 5/29 | 15:30~17:30 | 4~6학년 20명 | 3기 | 화 | 6/11, 6/18, 6/25, 7/2 | 15:30~17:30 | 4~6학년 20명 | 4기 | 수 | 6/12, 6/19, 6/26, 7/3 | 15:30~17:30 | 4~6학년 20명 |
다. 교육내용 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개강식 및 발명기초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발명기초 특강/ 지식재산권 | 2 | 발명10계명 | 발명 10계명 알아보기/ 발명 10계명을 활용한 발명품 찾기/ 발명기법을 활용한 만들기 | 3 | 발명과 창의성-3D펜 (창의적문제해결) | 3D펜 사용법 익히기/ 나만의 열쇠고리 구상하기/ 구상한 열쇠고리 만들기 | 4 | 발명의 실제 | 기존 발명품 탐색하기/ 발명기법을 활용한 만들기 |
2. 메이커 기본반 - 센터 상황에 따라 교육 날짜 및 교육 내용이 변동될 수 있음. - 가. 대상 : 4-6학년 중 희망하는 학생 64명(기별 16명, 학년 구분 없음) 기수 | 요일 | 날짜 | 시간 | 교육인원 | 1기 | 화 | 5/7, 5/14, 5/21, 5/28 | 15:30~17:30 | 4~6학년 16명 | 2기 | 수 | 5/8, 5/15, 5/22, 5/29 | 15:30~17:30 | 4~6학년 16명 | 3기 | 화 | 6/11, 6/18, 6/25, 7/2 | 15:30~17:30 | 4~6학년 16명 | 4기 | 수 | 6/12, 6/19, 6/26, 7/3 | 15:30~17:30 | 4~6학년 16명 | 나. 일시 및 시간 : 총 4회 12차시(1회 120분 수업) 다. 교육내용 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개강식 및 메이커 기초 교육 | 개강식 및 안전교육/ 3D 큐브 프로그램 활용 기초 | 2 | 3D 큐브 프로그램 활용 | 3D 큐브 프로그램을 활용 심화/ 3D 큐브 프로그램을 활용한 작품 만들기 | 3 | 업사이클링 발명 | 업사이클링 기법 교육/ 업사이클링 발명품 만들기 | 4 | 업사이클링 발명픔 발표회 및 수료식 | 업사이클링 발명품 발표회/ 수료식 |
◆ 특별 과정 안내 ◆ 가. 과정안내 - 총 5회 15차시(1회 120분 수업) 과정명 | 기수 | 요일 | 날짜 | 시간 | 교육인원 | SW 발명 | 1기 | 금 | 4/19, 5/3, 5/10, 5/17, 5/24 | 15:30~17:30 | 3~4학년 16명 | 2기 | 금 | 6/14, 6/21, 7/5, 7/12, 7/19 | 15:30~17:30 | 5~6학년 16명 | 보드게임 창작 | 1기 | 금 | 4/19, 5/3, 5/10, 5/17, 5/24 | 15:30~17:30 | 4~6학년 16명 | 수학 구조물 공작 | 1기 | 금 | 6/14, 6/21, 7/5, 7/12, 7/19 | 15:30~17:30 | 4~6학년 16명 |
나. 교육내용 - 센터 상황에 따라 교육 날짜 및 교육 내용이 변동될 수 있음. - 과정 | 일차 | 주 제 | 교육내용 | SW 발명 | 1 | 미션해결을 통한 코딩 기초 기능 익히기 | 미션해결을 통한 코딩 기초 기능 익히기 | 2 | 패턴 그리기 | 패턴 그리기 | 3 | 애니메이션 제작하기 | 애니메이션 제작하기 | 4 | 코딩을 활용한 간단한 게임 제작하기(1) | 코딩을 활용한 간단한 게임 제작하기(1) | 5 | 코딩을 활용한 간단한 게임 제작하기(2) | 코딩을 활용한 간단한 게임 제작하기(2) | 보드 게임 창작 (2학기 동일 과정 운영) | 1 | 개강식 및 메이커 기초 교육 | 개강식 및 안전교육 창의적인 보드게임 소개 | 2 | 보드게임 분석 및 설계 | 보드게임의 게임 구조 및 재료 분석 보드게임의 새로운 구조 및 재료 구상 | 3 | 3D프린터 사용법 교육 | 3D프린터 사용방법 및 안전교육 보드게임에 필요한 물품 프린팅 | 4 | 목공 장비 사용법 교육 | 목공장비 사용방법 및 안전교육 보드게임 게임판 및 재료 제작 | 5 | 보드게임 제작 및 수료식 | 보드게임 완성 수료식 | 수학 구조물 공작 (2학기 동일 과정 운영) | 1 | 개강식 및 메이커 기초 교육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독특한 건축 및 구조물 소개 | 2 | 목공 장비 사용법 교육 | 목공장비 사용방법 및 안전교육 구조물 틀 제작 | 3 | 3D프린터 사용법 교육 | 3D프린터 사용방법 및 안전교육 구조물에 필요한 물품 프린팅 | 4 | 수학구조물 제작 | 목공 장비와 3D프린터로 만든 재료 결합 및 보완 작업 | 5 | 수학구조물 발표회 및 수료식 | 수학구조물 발표회 수료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