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진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여름철 안전한 물놀이 안내
작성자 이용영 등록일 20.06.11 조회수 1082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요령


1. 물놀이 활동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


물놀이사고 10대 안전수칙

수영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 및 구명조끼 착용

물에 들어갈 때는 심장에서 먼 부분부터(다리얼굴가슴)

소름이 돋고 피부가 당겨질 때는 몸을 따뜻하게 휴식

물이 갑자기 깊어지는 곳은 특히 위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배가 고플 때, 식사 후에는 수영 NO!

수영능력 과신은 금물, 무모한 행동 NO!

장시간 수영 NO! 호수나 강에서 혼자 수영 NO!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주위에 소리쳐 알리고 즉시 119에 신고

구조 경험 없는 사람은 무모한 구조 NO! 함부로 물에 뛰어들면 NO!

가급적 튜브, 장대 등 주위 물건을 이용한 안전구조

 

물에 들어갈 때 지켜야 할 사항

- 준비운동을 한 다음 다리부터 서서히 들어가 몸을 순환시키고 수온에 적응시켜 수영하기 시작한다.

- 물 깊이를 알고 있는 곳에서만 물놀이를 한다.

- 배 혹은 떠 있는 큰 물체 밑을 헤엄쳐 나간다는 것은 위험하므로 하지 않는다.

- 통나무 같은 의지물이나 부유구, 튜브 등을 믿고 자신의 능력 이상 깊은 곳으로 나가지 않는다.

- 수영 중에 살려 달라고 장난하거나 허우적거리는 흉내를 내지 않는다.

- 다이빙 절대 금지, 몸이 떨리거나, 입술이 푸르고 당기는 증상, 피부에 소름이 돋을 때는

즉시 물놀이를 중지한다. 위급할 시 한쪽 팔을 최대한 높이 올리고 흔들어 도움을 요청한다.

- 머리카락이 긴 사람은 묶거나 수용모자를 쓴다.

- 껌을 씹거나 음식물을 입에 문채로 수영하지 않는다.

 

어린이의 물놀이 활동 시 유의사항

- 어른들이 얕은 물이라고 방심하게 되는 그곳이 가장 위험 할 수 있다.

- 어린이는 거북이, 오리 등 각종 동물 모양의 보행기처럼 다리를 끼우는 방식의 튜브사

용은 뒤집힐 경우 아이 스스로 빠져 나오지 못하고 머리가 물속에 잠 길수 있다.

- 보호자와 물 안에서 함께 하는 활동 안에서만 안전이 보장될 수 있으며, 어린이는 순간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익사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어린이와 관련된 수난사고는 어른들의 부주의 및 감독 소홀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 활동반경이 넓어지는 만 6~9세 이하 어린이들은 보호자의 통제권을 벗어나려는 경향을 보이므로 사전 안전교육 및 주의를 주어 통제한다.

신발 등의 물건이 떠내려가도 절대 혼자 따라가서 건지려 하지 말고,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2. 상황별 대처요령

파도가 있는 곳에서 수영할 때

- 체력의 소모가 적게 편안한 기분으로 수영한다. (긴장하면 그 자체로서 체력소모가 발생한다)

- 머리는 언제나 수면 상에 내밀고 있어야 한다.

- 물을 먹지 않으려고 기를 쓰고 참기보다 마시는 쪽이 오히려 편안한 경우도 있다.

- 큰 파도가 덮칠 때는 깊이 잠수할수록 안전하다.

- 큰 파도에 휩싸였을 때는 버둥대지 말고 파도에 몸을 맡기고 숨을 중지해 있으면 자연히 떠오른다

- 파도가 크게 넘실거리는 곳은 깊고 파도가 부서지는 곳이나 하얀 파도가 있는 곳은 일반적으로 얕다. 또 색이 검은 곳은 깊고, 맑은 곳은 얕다.

- 간조와 만조는 대개 6시간마다 바뀌므로 간만 때의 조류변화 시간을 알아두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 거센 파도가 밀려났을 때는 파도에 대항하지 말고 비스듬히 헤엄쳐 육지를 향한다.

 

물에 빠졌을 때

- 흐르는 물에 빠졌을 때는 물의 흐름에 따라 표류하며 비스듬히 헤엄쳐 나온다.

- 옷과 구두를 신은 채 물에 빠졌을 때는 심호흡을 한 후 물속에서 새우등 뜨기 자세를 취한 다음 벗기 쉬운 것부터 차례로 벗고 헤엄쳐 나온다.

 

계곡에서 야영지를 선택 할 때

계곡에서 야영지를 선택할 때는 물이 흘러간 가장 높은 흔적보다 위쪽에 위치하도록 하고, 대피할 수 있는 고지대와 대피로가 확보된 곳을 선정하며 또한 낙석 위험 및 산사태 위험이 없는 곳이어야 한다.

물놀이 사고 및 안전사고 발생시 즉시 119 (해상 122) 또는 1588-3650으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625

 

용 진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학부모회 임원 당선자 공고
다음글 교육콘텐츠(ebs 등) 데이터요금 지원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