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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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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기초학력 향상 운영 계획(송풍초)
작성자 육권문 등록일 22.03.22 조회수 329

2022학년도 기초학력 향상 운영 계획

송풍초등학교

추진 배경

학생(학교) 중심 교육과정운영을 위한 기초학력 정책 지원

기초학력에서 참학력까지 자기 삶을 살아갈 기초역량 형성

맞춤형학습지원으로 모두가 행복한 공평 학습사회 지향

기초학력의 일반적 개념

목표

세부 추진 내용

?? 기초학력협의체 구성 및 운영

(목적) 단위학교 맞춤형 기초학습 지원 체계 구축 논의

개별교사 단독 판단 최소화를 위한 지원 체계 구축

(구성) 기존에 구성된 협의체(학업성적관리위원회)로 대체함

(운영) 진단방법 협의, 대상학생 선정, 맞춤형계획수립, 성장이력 관리 등

- 3단계 학습안전망(수업 안, 학교 안)을 통한 맞춤형학습 지원

- 교원 연수, 학부모 교육 및 가정과 연계 방안 협의 등

- 협의체 중심 외부 전문기관 연계로 담임교사 부담 최소화
기초학력협의체 구성 및 역할

담 당

역 할

내 용

교감

총괄

기초학력협의체 조직 및 운영 총괄

업무담당교사

기획 및 운영

기초학력협의체 운영 관리

맞춤형학습지원 프로그램 수립 및 운영

- [학교 안] 디딤돌 프로그램 운영

자존감관계성 회복 프로그램

담임(교과)교사

학습더딤학생

지도 및 지원

진단(검사활동) 실시

[수업 안] 개별지도, 또래학습

학생 성장 이력 관리

정서행동 상담, 학생 건강복지 지원

?? 디딤돌 프로그램 운영

(목적) 학생 곁에서 자기관리, 자존감, 학습능력 등 살아가는 힘이 길러지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로 학생의 성장을 돕는 역할

(대상) 내부강사(담임교사, 교과교사, 비교과교사, 교원 등)

(운영방향)

- 기초학력협의체에서 내부강사 지원으로 결정

- 방과후 학습지원 디딤돌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 개인 맞춤형 학습을 추진

(관련: 송풍초-1488(2022.3.10.))

학생 진단(진단검사.진단활동)

(목적) 맞춤형 지원을 위한 학습더딤학생 실태 파악 및 선정

(근거)·중등교육법 제28 항 및 동법 시행령 54<신설 2016.2.3.>

(개요) 운영기간 : 2022. 3월 중

- 진단대상 : 1학년~6학년 전교생

- 진단영역 : 초등 3~6학년 - 초학습능력(3R's : 읽기쓰기셈하기) 및 국어.수학
초등 1~2학년 - 초기 문해력

(진단방법) : 진단검사 진단활동 중 학생특성 고려하여 선택병행 실시

구 분

내 용

진단

활동

생활 관찰

(건강), 마음(정서), 환경(관계)

돌봄 관찰

가정 돌봄(학부모 상담)

학습 관찰

국어: 언어활동(말하기듣기읽기쓰기) )독서활동

수학: 문제 이해, 수리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구 분

내 용

진단

검사

기초 문해력

한글

또박또박

1~2: 한글 익히기 지원 프로그램 활용

(http://www.ihangeul.kr/)

3R’s

진단-보정시스템

3: 탄탄 1,2

4 ~6: 쑥쑥 1,2

국어

수학

진단-보정

시스템

4 ~ 6: 기초학력 진단검사 G, H

1. 3은 평가지 제공하지 않음 (자율실시)

2. G(): 새롭게 개발된 문항으로 구성

H(): 기존문항 50% + 문항 50%

자체

평가

담임교사 자체 평가

1. 전년도 평가 자료를 참고 하거나,

해당 교과 단원 수행내용 평가를 통해 판단 가능

2. 기초학력협의체에서 자체기준 또는 담임교사 전문적

판단으로 교과 기본학력 미달 판단 가능

진단결과 기록

학생의 학습 지원을 위해 진단결과 기록 권장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활용

(목적) 진단검사 도구 및 학생 맞춤형 보정학습 자료 제공(전국공통)

(대상) 3 ~ 6 전교생

(운영주소)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https://basic.jbedu.kr)

(연결방법) 메신저 전북교육포털에 바로가기 메뉴 이용

(보정방법) 진단(향상도)검사 결과에 따라 제공되는 개인별 보정 학습자료(늘품이)

또는 학생 맞춤형 지도 교재를 활용하여 지도 및 이력관리

검사 시기: 진단(3), 1(6), 2(10), 3(12)

(활용) 온라인(학생등록 관리) 또는 오프라인(자료 다운로드)모두가능

정서심리 검사 도구 활용

영역

대 상

제공 자료

진단처방학습 심리정서

검사도구

2~3

학습저해요인 검사학습태도, 학생의 주변 환경 등 확인

3~3

학습습관 검사학습유형, 학습집중 등 확인

학생 성장이력 지속 관리

(목적) 학습더딤학생의 학년별 연계 지도를 통한 더딤 해소

(대상) 학습더딤학생 (3월 진단결과 선정된 학생)

(영역) 기초학습능력(3R's : 읽기쓰기셈하기) 및 국어.수학

(방법) 진단검사 이후 선정된 더딤학생 대상으로 향상도 측정을 위한 성취수준 검사

(기록) 진단내용, 지원 프로그램, 향상된 내용 등을 충실히 기록하여 담임교사 간 공유 및 연계지도가 가능하도록 함

학습더딤학생 성장이력(보고서식)

(단위 : )

학생명

학년

더딤영역(학년초)

더딤영역(학년말)

학습더딤원인

지원 프로그램

학생변화(학년말)

비고

(학생특징)

3Rs

(,)

3Rs

(,)

학습더딤

누적

복합적원인

학습지원

상담지원

읽기

쓰기

셈하기

읽기

쓰기

셈하기

더딤해소영역

더딤지속영역

심리, 정서, 행동변화

1

00

3

1

1

0

1

1

1:1 맞춤형 지원(국어, 수학)

학습코칭 및 심리치료지원 5회기

읽기

셈하기

학습흥미 향상

중도입국 

2

00

4

1

1

1

1

1

1

1

0

1

1 

학습코칭 1:1 맞춤형 지도(방과후)

-그림책을 통한 문해력 지도(수업중)

수학

국어

다문화가정

ADHD

.

.

.

학습더딤학생 관리대장

더딤학생 관리는 더딤영역을 벗어날 때까지 계속적으로 관리

송풍초등학교

2020

2021

더딤영역

진단검사

(30)

1차향상도

(50)

2차향상도

(100)

3차향상도

(120)

더딤영역

진단검사

(30)

1차향상도

(50)

2차향상도

(100)

3차향상도

(120)

00

(3학년1)

(4학년2)

3R’s

국어

국어

수학

수학

.

.

.

학년말 학생의 성취도를 확인하기 위해 진단-보정시스템을 활용하거나 담임교사 자체 평가 실시

기대 효과

학생의 삶을 중심으로 하는 기초학력 향상 지원 체계 구축

학생 개인별 맞춤 지원으로 학습과정에서 소외 되지 않는 전인교육 구현

학생의 배움길 안내를 위한 교원 전문성 신장으로 공교육 내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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