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기초학력 향상 운영 계획(송풍초) |
||||||||||||||||||||||||||||||||||||||||||||||||||||||||||||||||||||||||||||||||||||||||||||||||||||||||||||||||||||||||||||||||||||||||||||||||||||||||||||||||||||||||||||||||||||||||||||||||||||||||||||||||||||||||||||||||||||||||||||||||||
---|---|---|---|---|---|---|---|---|---|---|---|---|---|---|---|---|---|---|---|---|---|---|---|---|---|---|---|---|---|---|---|---|---|---|---|---|---|---|---|---|---|---|---|---|---|---|---|---|---|---|---|---|---|---|---|---|---|---|---|---|---|---|---|---|---|---|---|---|---|---|---|---|---|---|---|---|---|---|---|---|---|---|---|---|---|---|---|---|---|---|---|---|---|---|---|---|---|---|---|---|---|---|---|---|---|---|---|---|---|---|---|---|---|---|---|---|---|---|---|---|---|---|---|---|---|---|---|---|---|---|---|---|---|---|---|---|---|---|---|---|---|---|---|---|---|---|---|---|---|---|---|---|---|---|---|---|---|---|---|---|---|---|---|---|---|---|---|---|---|---|---|---|---|---|---|---|---|---|---|---|---|---|---|---|---|---|---|---|---|---|---|---|---|---|---|---|---|---|---|---|---|---|---|---|---|---|---|---|---|---|---|---|---|---|---|---|---|---|---|---|---|---|---|---|---|---|---|---|---|---|---|---|---|---|---|---|---|---|---|---|---|---|
작성자 | 육권문 | 등록일 | 22.03.22 | 조회수 | 328 | |||||||||||||||||||||||||||||||||||||||||||||||||||||||||||||||||||||||||||||||||||||||||||||||||||||||||||||||||||||||||||||||||||||||||||||||||||||||||||||||||||||||||||||||||||||||||||||||||||||||||||||||||||||||||||||||||||||||||||||
송풍초등학교 □ 추진 배경 ? 학생(학교) 중심 교육과정운영을 위한 기초학력 정책 지원 ? 기초학력에서 참학력까지 자기 삶을 살아갈 기초역량 형성 ? 맞춤형학습지원으로 모두가 행복한 공평 학습사회 지향 □ 기초학력의 일반적 개념
□ 목표
□ 세부 추진 내용 ?? 기초학력협의체 구성 및 운영 ? (목적) 단위학교 맞춤형 기초학습 지원 체계 구축 논의 개별교사 단독 판단 최소화를 위한 지원 체계 구축 ? (구성) 기존에 구성된 협의체(학업성적관리위원회)로 대체함 ? (운영) 진단방법 협의, 대상학생 선정, 맞춤형계획수립, 성장이력 관리 등 - 3단계 학습안전망(수업 안, 학교 안?밖)을 통한 맞춤형학습 지원 - 교원 연수, 학부모 교육 및 가정과 연계 방안 협의 등 - 협의체 중심 외부 전문기관 연계로 담임교사 부담 최소화
?? 디딤돌 프로그램 운영 ? (목적) 학생 곁에서 자기관리, 자존감, 학습능력 등 살아가는 힘이 길러지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로 학생의 성장을 돕는 역할 ? (대상) 내부강사(담임교사, 교과교사, 비교과교사, 교원 등) ? (운영방향) - 기초학력협의체에서 내부강사 지원으로 결정 - 방과후 학습지원 디딤돌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 개인 맞춤형 학습을 추진 (관련: 송풍초-1488(2022.3.10.)) 학생 진단(진단검사.진단활동) ? (목적) 맞춤형 지원을 위한 학습더딤학생 실태 파악 및 선정 ? (근거)【초·중등교육법 제28조】 ②항 및 동법 시행령 54조 ①항<신설 2016.2.3.> ? (개요) 운영기간 : 2022. 3월 중 - 진단대상 : 1학년~6학년 전교생 - 진단영역 : 초등 3~6학년 - 기초학습능력(3R's : 읽기?쓰기?셈하기) 및 국어.수학 ? (진단방법) : 진단검사 ? 진단활동 중 학생특성 고려하여 선택?병행 실시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활용 ? (목적) 진단검사 도구 및 학생 맞춤형 보정학습 자료 제공(전국공통) ? (대상) 초 3 ~ 초6 전교생 ? (운영주소)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https://basic.jbedu.kr) ? (연결방법) 메신저 및 전북교육포털에 바로가기 메뉴 이용
? (보정방법) 진단(향상도)검사 결과에 따라 제공되는 개인별 보정 학습자료(늘품이) 또는 학생 맞춤형 지도 교재를 활용하여 지도 및 이력관리 ※ 검사 시기: 진단(3월), 1차(6월), 2차(10월), 3차(12월)
? (활용) 온라인(학생등록 관리) 또는 오프라인(자료 다운로드)모두가능 정서?심리 검사 도구 활용
학생 성장이력 지속 관리 ? (목적) 학습더딤학생의 학년별 연계 지도를 통한 더딤 해소 ? (대상) 학습더딤학생 (3월 진단결과 선정된 학생) ? (영역) 기초학습능력(3R's : 읽기?쓰기?셈하기) 및 국어.수학 ? (방법) 진단검사 이후 선정된 더딤학생 대상으로 향상도 측정을 위한 성취수준 검사 ? (기록) 진단내용, 지원 프로그램, 향상된 내용 등을 충실히 기록하여 담임교사 간 공유 및 연계지도가 가능하도록 함 【학습더딤학생 성장이력(보고서식) 】 (단위 : 명)
【학습더딤학생 관리대장 】 ※ 더딤학생 관리는 더딤영역을 벗어날 때까지 계속적으로 관리 송풍초등학교
? 학년말 학생의 성취도를 확인하기 위해 진단-보정시스템을 활용하거나 담임교사 자체 평가 실시 □ 기대 효과 ? 학생의 삶을 중심으로 하는 기초학력 향상 지원 체계 구축 ? 학생 개인별 맞춤 지원으로 학습과정에서 소외 되지 않는 전인교육 구현 ? 학생의 배움길 안내를 위한 교원 전문성 신장으로 공교육 내실화
|
이전글 | 2022학년도 용담중 1학기 확정 시간표 안내 |
---|---|
다음글 | 교외 체험학습 신청서 및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