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안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 안내
작성자 이한수 등록일 20.11.25 조회수 86

 

 

 

공교육정상화 촉진 특별법= 선행학습금지법

 

 

근거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공포(2014.3.11.)

특별교부금 국가시책사업 선행교육 근절 추진 계획(2014.7.7.)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시행(2014.9.12.)

 

추진 목적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이하 공교육정상화 촉진 특별법) 시행에 따른 제도적 기반 마련 및 학교 현장의 차질 없는 시행 준비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평가 점검

선행교육 근절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 및 인식 전환을 위한 각종 연수 지원 및 홍보 강화

추진 과제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 지원

 

선행교육 근절

 

선행학습 예방

공감대 형성

 

 

 

 

 

 

 

 

 

 

 

지원 체제 구축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입학전형 점검 강화

 

연수 및 홍보 강화

 

교육과정정상화심의위원회 운영

매뉴얼 책자 및 리플릿 보급

학원 지도 및 점검 강화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점검 강화

방과후학교 운영 점검 강화

입학전형 감독 강화

 

교원 연수 강화

학부모 교육 강화

선행 교육 예방 홍보

선행학습 폐해

선행학습이란 학습자가 학교교육과정에 앞서서 미리 배우는 것으로 통상적 예습의 범위를 넘어선 과도한 선행학습에 대한 사회적, 교육적 폐해는 심각하다 할 수 있으며 그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학습자의 학습권과 교사의 수업권 침해

학생이 수업 내용을 미리 알고 있을 경우 학생 자신은 학교 수업의 적극성이 결여되고 교사는 학생들이 이미 알 있다고 판단하여 기본개념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는 악순환으로 인한 다른 학생의 학습권과 교사의 수업권이 침해를 받게 됩니다.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저하

학교교육과정은 학생의 인지, 정서 및 사회발달 단계와 사고의 수준을 고려하여 구성되어 있으나 발달 단계와 사고의 수준을 넘어서는 내용의 학습으로 충분히 사고하고 이해하려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떨어져 피상적이고 기계적인 문제풀이 학습에 치우치게 되어 사고력, 흥미도 및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문제를 파생시키게 됩니다.

 

남보다 앞서 나가기 위한 지나친 속도 경쟁

선행학습을 하는 내용이 곧 그 학생의 실력이라는 잘못된 편견(: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 중학교 1학년 수학을 하고 있으면 중학교 2학년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더 잘한다는 의식)으로 인하여 선행학습은 무한 속도 경쟁에 내몰리고 있는 실정이나 사고력 저하로 대학입시에서는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학부모의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

통계청이 발표한 2012년 유고등학교 사교육비 총액은 약 21조원으로 이는 사회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저출산과 노후 준비를 못하는 등 에듀푸어 양산은 중산층 붕괴를 가속화로 이어져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전글 2020학년도 제4회 용안중학교운영위원회(임시회) 안내
다음글 2020학년도 2학기 2차고사 안내 및 유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