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자치 활성화를 통한 학교 행사 운영
(1) 목적
▶ 학생 자율 및 교육활동 참여 확대로 주체적 자기결정력을 지닌 인재를 육성한다.
▶ 학생 참여 중심의 자율적 학교 문화를 조성한다.
▶ 주체적인 나를 바로 세우고 더 불어 함께 하는 행복 교육 공동체를 실현한다.
(2) 추진 방침
▶ 학생 스스로 규칙을 정하고 실천하는 문화 조성
▶ 학교교육계획과 연계한 학생자치 내실화
▶ 학생이 준비하고 참여하는 학교 행사
(3) 구현 계획
팀장 | 박○훈 | 실행팀 | 전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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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대상 : 전교생
(나) 기간 : 2024. 3. ~ 2025. 2.
(다) 세부 추진 내용운영프로그램 세부 추진 내용 시기 시기 학생자치 활성화 ◎ 학기 별 학생 자치토론 및 학생 자치회를 실시
◎ 학생회 대표와 각 행사 담당 교사가 정기적인 간담회 실시
◎ 학생의견을 반영한 학생자치 예산을 편성 운영연중 학사일정에 따라
계획이 변동될 수 있음.학교 행사활동 계획
및 운영 참여◎ 캠페인활동 : 학교생활 개선, 학교폭력·안전사고 예방
◎ 교내외 학교 봉사활동 계획 및 운영 참여
◎ 교내대회 계획 및 운영 참여 확대
◎ 교내 행사 활동 계획 및 운영 참여 확대
- 자율과 참여의 실천 과정을 통한 민주적 효능감 신장연중
(4) 기대효과 및 전망
▶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시민적 권리를 자각하고 자기결정 능력을 키운다.
▶ 학생회 주관 학생자치마당을 확대하여 주체적 참여의식을 고취하고 학생자치 역량을 강화한다.
▶ 학생과 교사가 함께 만드는 학교 행사를 통해 상호존중의 학교문화를 조성한다.
진로연계 체험학습을 통한 융합적 사고력 신장
(1) 목적
▶ 교과과정 외 다양한 교과체험활동을 통해 교과간 융합적 사고력 신장
▶ 체험 중심 동아리 활동을 통해 교과에 대한 흥미 유발 및 교과 전반에 대한 긍정적 인식 변화
▶ 진로체험을 통한 다양한 진로 탐색 능력 함양
▶ 학기 말 꿈·끼 탐색 기간 운영으로 다양한 활동 기회 부여 및 교육 손실 최소화
(2) 추진 방침
▶ 체험학습 중심의 프로그램을 통한 교과․진로․역사․문화 탐색 능력 및 통합적 사고력 배양
▶ 교과 간 주제 통합 프로젝트 수업 운영
▶ 에듀테크 도구를 이용한 체험학습 결과 정리를 통해 자신의 체험 포트폴리오 누적
▶ 진로체험학습 시 모둠 활동을 통한 배려, 나눔, 협업 능력 함양
(3) 구현 계획
팀장 | 이○석 | 실행팀 | 전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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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대상 : 전교생
(나) 기간 : 2024. 3. ~ 2025. 2.
(다) 세부 추진 내용
시기 세부 추진 내용 비고 학기중 체험 학습별 진로 주제 연계
교과 간 주제 통합 프로젝트 수업 운영
교과 융합형 교내 대회 추진
진로 연계 현장체험활동 운영
에듀테크 및 스마트 디바이스 활용 능력 함양 교육
진로 체험 활동 중심의 예산 편성 및 집행
진로 연계 및 봉사 기관 체험학습 탐색학기말 꿈·끼 체험 탐색기간 운영
- 교과 관련 체험 활동 운영
- 진로 문화 환경 체험 활동 운영
(4) 기대 효과
▶ 소통과 협력을 통한 협업 활동으로 의사 존중, 배려, 협력, 아름다운 경쟁의식 등 인성 함양
▶ 다양한 체험 활동 중심의 교과 융합 교육을 통해 학생 간, 학생과 교사 간 소통과 함께 성장하는 기반 마련
▶ 진로체험을 통한 다양한 진로 탐색 능력 함상
▶ 진로체험을 통한 자기인식 능력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