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교육 (생태·환경놀이 )
가. 목적
1) 자연의 소중함을 배우고 자연에 대한 바른 가치관을 함양한다.
2) 지속 발전 가능한 생태교육을 유아․놀이 중심 교육활동으로 활성화한다.
나. 추진방향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교육과정 시간에 숲체험활동 및 다양한 원예체험 활동과 계절에 맞는 텃밭 활동 등 유아의 실천중심 활동 전개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월 | 활동 내용 | 비고 |
---|---|---|
3월 | - 잔디인형 만들기 - 자연물 놀이(봄아, 어디있니?) |
|
4월 | - 서곡 유아숲 체험활동 - 생태놀이 체험활동, 자연물 놀이(봄 나물 밥상 차리기) |
|
5월 | - 원예체험 활동 - 텃밭활동: 토마토, 상추, 옥수수, 고추 등 심기 - 주변 천변산책 활동,자연물 놀이(울퉁불퉁 돌로 꾸며요) |
|
6월 | - 생태놀이 체험활동,자연물 놀이(물모래 터널 만들기) - 텃밭활동: 토마토, 상추, 옥수수, 고추 등 수확하기 |
|
7월 | - 서곡 유아숲 체험활동 - 원예체험 활동 - 주변 천변산책 활동,자연물 놀이(깃발 쓰러트리기) |
|
8월 | - 서곡 유아숲 체험활동 - 원예체험 활동 |
|
9월 | - 서곡 유아숲 체험활동 - 원예체험 활동 - 텃밭활동: 고구마 등 심기 - 주변 천변산책 활동,자연물 놀이(열매 던지기) |
|
10월 | - 생태놀이 체험활동 - 자연물 놀이(나뭇가지로 그리는 세상) |
|
11월 | - 서곡 유아숲 체험활동 - 생태놀이 체험활동,자연물 놀이(여러 색깔 낙엽찾기) - 텃밭활동: 고구마 등 수확하기 |
|
12월 | - 원예체험 활동 - 주변 천변산책 활동 |
라. 기대효과
1) 다양한 환경교육 실천으로 미래사회 주역인 유아에게 생태 감수성을 증진 시킬수 있다.
2) 사람과 자연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