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년 한·일·중 어린이 동화교류대회 참가 어린이 선발 계획 | | |
창의인재교육과 * 희망하는 학생은 6월 27일(금)까지 신청서류를 담임선생님께 제출 * 교당 1명 추천 가능 □ 한일중 3국 어린이들의 동화제작·체험활동을 통한 상대 국가와의 문화 교류 및 상호 이해 증진으로 미래 협력 기반 조성 □ 한일중 3국 공동 협력사업 추진을 통해 상호 신뢰 관계 형성 및 지속 가능한 교육 협력 네트워크 구축 □ 일시: 2025. 8. 19.(화) ~ 8. 25.(월), 6박 7일 □ 장소: 중국, 베이징 송경령 청소년 과학문화교류센터 * 문명 융합과 과학기술 전승의 시공간 연결고리 - ‘배’는 인류 문명에서 가장 오래된 상징임. 둔황 벽화에 그려진 내륙강 배부터 현대의 우주선에 이르기까지, 배는 인간의 탐험·협력·창조의 본성을 담아내며, 육지와 바다, 과거와 미래를 이어주는 매개체로 존재해 옴. 파도를 가르고, 사막을 지나고, 은하를 날아다니는 배는 인류의 용기와 지혜를 실은 ‘시간의 그릇’임. |
□ 주제: ‘배’ □ 대상: 한.일.중 3국 초등학생 5~6학년 100명, OB 30명, 인솔단 등(총 230명 내외) □ 내용: 각국 어린이 문화 교류, 체험활동, 동화책 만들기 등 상호교류 프로그램 실시 □ 주최/주관: 교육부/전남교육청 □ 선발 인원: 전북 총 2명(남1, 여1) (16개 시도 각 남녀 1명, 서울: 여학생 1명) □ 참가 비용: 대회 참석 기간 체제비 일체 도교육청 지원 (사전 교육 및 국내출입국시 이동경비는 본인 부담) □ 참가자 사전 연수 ?일시: 2025. 8. 4.(월) 예정 ?대상: 한국 참가자 전원(어린이, 인솔교사, OB), 총52명 - 초등참가자 33명, 인솔단장 1명, 인솔교사 3명, 참가경험자(OB) 10명 - 교육부 및 전남교육청 관계자(5명) ?장소: 서울 소재 호텔 ?내용: 행사일정 및 유의사항 안내, 장기자랑 정하기, 안전교육 실시 등 시간 | 내용 | 10:00 ∼ 10:20 | ? 등록 | 10:20 ∼ 10:25 | ? 개회 | 10:25 ∼ 10:30 | ? 인사말씀(교육부 또는 전남교육청) | 10:30 ∼ 10:40 | ? 인솔단·OB 소개 및 단장 인사말씀 | 10:40 ∼ 10:50 | ? 어린이동화교류 사업 소개 및 일정안내 | 10:50 ∼ 12:00 | ? 소통과 화합의 시간 (레크리에이션) | 12:00 ∼ 12:30 | ? 주제: 배에 대한 이해(Ice Breaking)(미정) | 12:30 ∼ 13:30 | ? 점심 식사 (장소: 오리엔테이션 장소) | 13:30 ∼ 14:00 | ? 자기 소개 | 14:00 ∼ 14:10 | ? 휴식 시간 | 14:10 ∼ 15:00 | ? 중국·일본 문화에 대한 이해(OOO선생님) | 15:00 ∼ 15:10 | ? 휴식 | 15:10 ∼ 15:40 | ? 안전 교육(이론 및 실습) | 15:40 ∼ 16:20 | ? 참가어린이·인솔교사·OB 친교의 시간(장기자랑 정하기 등) | 16:20 ∼ 16:30 | ? 안내사항 전달 및 질의응답 | 16:30 | ? 폐회 |
?일정(안) ※상기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본행사 ?대회 세부일정(안) (2025. 6. 16.현재) 일자 | 장소 | 주요내용 | 비고 | Day1 | 8월 19일(화) | 베이징 | 오후 | ㅇ 등록, 숙소 배정, 행사복 및 미술 도구 배포 ㅇ 참가자 교육: 일정 설명, 10인 1조(3국 아동 혼합) 조 편성, 안전 및 협업 강조 | OT | 저녁 | ㅇ 소그룹 아이스브레이킹 게임 | | 밤 | ㅇ 교사 회의 (조별 지도 교사 및 통역 배정 확인) | | Day2 | 8월 20일 (수) | 베이징 | 오전 | ㅇ 개막식 (지도자 연설, 3국 대표 아동 연설, ‘배’ 주제 로고 공개) | 개막식 & SF 입문 | 오후 | ㅇ 스징산 SF 컨퍼런스 관람, VR 체험 “미래 동화 속 세계” | | 저녁 | ㅇ 환영 만찬 (중·일·한 전통 음식 뷔페, 무술·일본 북· 한국 놀이 공연 포함) | | Day3 | 8월 21일(목) | 베이징 | 오전 | ㅇ 베이징 전람관 '여기, 모가오' 전시 관람, 1:1 동굴 복제 9곳 탐험, 벽화 속 ‘배’와 ‘비천’ 요 소 탐색 | | 오후 | ㅇ 둔황 진흙 판화 창작 수업 (5개 교실, 지도교 사 기술 설명, OB 참가자 창작 경험 공유 또 는 외부 견학) | | 저녁 | ㅇ 조별 모임 (연속화 주제 결정: “미래로 가는 배”, “우주를 항해하는 이야기” 등) | | Day4 | 8월 22일 (금) | 베이징 | 오전 | ㅇ 중국과학기술관 “동화 과학 실험실” 참여 | | 오후 | ㅇ 군사 박물관 견학, 고대 선박에서 현대 기술까 지 발전 관찰, “기술 진보 속 인문정신” 기록 | | 저녁 | ㅇ 조별 활동 (연속화 초안 스케치 및 원리 설명 추가) | | Day5 | 8월 23일 (토) | 베이징 | 오전 | ㅇ 국가박물관 견학 | | 오후 | ㅇ 송경령센터 창작 공간 체험 - 3D 프린팅 모델 - 미니 공 마라톤 - 창작 자유 체험 | | 저녁 | ㅇ 조별 활동 (연속화 초안 스케치 및 원리 설명 추가) | | Day6 | 8월 24일 (일) | 베이징 | 오전 | ㅇ 중국서점 방문 | | 오후 | ㅇ 대형 교실 발표회 - 각 조 작품 발표 (3개 국어 + 통역) - “문명 융합과 기술 전승” 주제로 발표 - 전문가 심사단 시상식 (과학자+예술가): “최고 창의 과학상”, “최고 문화 융합상” | | 저녁 | ㅇ 한·중·일 연합 축제 (각국 아동 공연) | | 밤 | ㅇ 과학관 숙박 체험 (5개 조, 50명 참가) | | Day7 | 8월 25일 (월) | 베이징 | 오전 | ㅇ 성과 전시 준비 | | 정오 | ㅇ 폐막식 - 활동 다큐 영상 상영 - 타임캡슐 봉인식 (작품 원본, 영상, 미래 편지 등을 보관, 블록체인 아카이브 처리) | | 오후 | ㅇ 공항 이동, 카드 및 기념품 교환, 단체 사진 촬영 | |
□ 선발 인원: 전북지역 5~6학년 초등학생 2명(남 1명, 여 1명) ※ 학교별 최대 추천 인원 1명 □ 선발 대상: 아래의 기준에 부합하고 학교장 추천을 받은 학생 | 선발 기준 | | | | | | | ▣ 대상자 공통 기준 ? 초등학교 5∼6학년 재학생 ? 심신이 건강하고 협동심이 강하며 단체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학생 ? 단체 생활에 적응하고 제반 규정을 성실히 준수할 수 있는 학생으로서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 ? 사전 교육(8월 중)과 본 행사(6박 7일)에 참석 가능한 학생 ? 국내 이동과 타지역 여행 등에 지장이 없는 학생 ▣ 선발 기준 ? (교육부, 도교육청, 교육지원청이 주관 또는 후원한 대회의) 독서, 글짓기, 미술(동화창작) 분야에서 수상한 경험 ? 학생이 자필로 직접 작성한 자기소개서 ? 동점자의 경우 사회적배려대상자 우선 선정 ? 서류 제출에 미비함이 없는 학생 선정 ? 작년 선정자는 제외 ▣ 추천 제외자 ? 심각한 질병이나 질환이 있어 6박 7일 전 일정 참여가 어려운 학생 ? 학교폭력 연루 또는 징계 절차 진행 중인 학생 |
□ 제출 서류 제출 대상 | 제출내용 | 제출서류 | 신청 학생 전체 | 한일중 어린이 동화교류대회 추천 학생 명단(여권사본 포함) | [붙임2] 엑셀파일 (양식에 학생에 관한 내용 작성 후 제출) | [서식1] 참가 지원서 및 학부모 동의서 [서식2] 자기소개서(자기소개요지 포함) | [붙임3] 스캔파일 | 수상 관련 증빙서류(학교장 원본대조필) | 스캔파일 | 증명사진 | JPG파일 | 해당 학생 | 사회적배려대상자 증명서 또는 확인서 | 스캔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