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 소식을 학부모님께 전하는 곳입니다. 가정과 학교가 함께하는 학교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활용 부탁드립니다.
2021학년도 학생 인권 보호 안내
작성자 여산초 등록일 21.03.26 조회수 547

함께 성장하며 꿈을 키우는 행복 배움터

여산교육통신

발 행 일 : 2021.04.01.

발 행 자 : 교장 이재생

발행기관 : 여산초등학교

2021학년도 학생 인권 보호 안내

늘 학교 교육에 협조해주시는 학부모님께 감사드리며, 사람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인 인권을 이해하고 실천함에 있어 가정에서의 인권교육 대해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인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참여를 통해 인권우호적인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가정과 지역사회가 존중과 배려, 사랑으로 더불어 함께 나아가길 바랍니다.

1.

학생 인권 보호를 위한 학부모의 책무성 강화

아동의 학습권 보장(헌법 및 교육기본법)

[헌법 제 32]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적어도 초등교육과 법률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진다.

[교육기본법 제13] 부모 등 보호자는 보호하는 자녀 또는 아동이 바른 인성을 가지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교육할 권리와 책임을 가진다.

부모 등 보호자는 보호하는 자녀 또는 아동의 교육에 관하여 학교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학교는 그 의견을 존중하여야 한다.

2.

학생 인권 보장 지침

1. 모든 학생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2. 모든 학생의 학습권은 차별받지 않고 보장되어야 한다.

3. 모든 학생은 정규교과 이외 교육활동의 자유를 가진다.

4. 모든 학생은 인권교육을 받을 권리를 보장한다.

5. 모든 학생은 차별을 받지 않을 권리와 신체의 자유를 가진다.

3.

자녀 존중 십계명

1. 자녀도 독립된 인격체라는 인식을 부모가 먼저 가져야 한다.

2. 가정 안에서의 의사 결정에서 자녀의 의견도 존중되어야 하고, 가족회의 등을 통해 민주적이고도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3. 자녀의 진로에 대해 부모는 단지 조언의 역할에 만족해야 한다.

4. 형제·자매간에 성별, 나이, 학업 성적 등의 이유로 차별대우가 있어서는 안 된다.

5. 자녀를 이웃의 자녀들과 비교해서는 안 된다.

6. 자녀가 잘못을 했을 때는 일방적인 체벌보다는 왜 잘못인지를 깨닫게 하고, 스스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7. 교육적 체벌도 가급적 삼가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감정이 섞여 있지 않은지 부모 자신이 먼저 성찰해야 한다. 자녀를 때리지 않고도 기를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도 욕설을 해서는 안 된다.

8. 자녀를 흥분한 상태에서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

9. 자녀들이 다른 사람의 권리도 존중할 줄 아는 생각과 생활태도를 지니도록 늘 가르쳐야 한다.

10. 자녀의 일상생활에 대해 깊은 관심을 지니되, 자녀의 사생활도 보호해주어야 한다.

2021. 4. 1.

여산초등학교장

 

이전글 2021학년도 1학기 상담주간 안내
다음글 2021학년도 아동학대 예방 교육 학부모 자료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