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개정교육과정 적용 3~4학년 검정 교과서 선정 결과 전주양현초등학교 1. 주요내용 2025학년도부터 사용할 2022개정교육과정 적용 3~4학년 검정 교과서(수학, 사회, 과학, 음악, 미술, 체육, 영어)를 학교교육과정위원회와 교과협의회의 충분한 검토 및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선정함. 2.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학교교육과정위원회, 교과 협의회] | |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 |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 | 4단계 : 확정, 도서 주문 [학교장] | - 학교교육과정위원회 : 교원의견 수렴 후 선정기준, 평가방법 협의, 회의록 제출 - 학교인정도서 추천 교과 협의회 구성 : 선정기준표에 의거한 검정도서 평가, 총괄 평가표 및 추천 의견서 작성 | | 검정도서 선정 심의(안)작성 및 학교운영위원회 안건 상정 | | 선정심의(안)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 -선정 도서 최종 확정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 |
3. 평가 기준 평가영역 | 평가항목 | 항목별 점수 | Ⅰ. 교육 과정 | ①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고 학습 분량이 학년 수준에 적절한가? | 10 | Ⅱ. 학습내용선정 | ②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10 | ③개방적이고 균형적인 관점과 사고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 10 | Ⅲ. 학습내용조직 | ④학습 요소(학습 목표, 도입, 본문, 그림, 도표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⑤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 10 | Ⅳ. 교수학습활동 | ⑥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10 | ⑦교과서의 부속자료(부록, 색인, 용어해설, 찾아보기 등) 및 전자저작물은 충분하고 유용한가? | 10 | Ⅴ. 학습평가 | ⑧학습 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⑨학생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Ⅵ.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 ⑩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 10 | 합 계 | 100 |
4.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 3~4학년 검정 교과서 최종 선정 결과 학 년 | 교 과 | 출판사명 | 학 년 | 교 과 | 출판사명 | 3학년 | 수학(수학익힘) | 아이스크림미디어 | 4학년 | 수학(수학익힘) | 아이스크림미디어 | 사회 | 천재교과서(박기범) | 사회 | 아이스크림미디어 | 과학(실험관찰) | 천재교과서(이상원) | 과학(실험관찰) | 아이스크림미디어 | 음악 | 비상교육 | 음악 | 천재교과서 | 미술 | 천재교과서 | 미술 | 천재교과서 | 체육 | 천재교과서 | 체육 | 천재교과서 | 영어 | 와이비엠(김혜리) | 영어 | 와이비엠(김혜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