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전주완산서 교육의 기본 방향
1. 학교경영 기본 방향
세계화·정보화를 요구하는 21세기에 자율과 개성을 바탕으로 한 창의성 교육과 나보다는 우리를 생각 할 줄 아는 인성교육을 내실화하여 슬기롭고 착한 어린이를 기르며, 교사·아동·학부모가 자율적 으로 참여하여 신뢰받는 학교를 만든다.
가. 바라는 학생상 |
스스로 공부하고 바르게 행동하는 어린이 |
나. 바라는 교사상 |
새롭게 가르치고 본을 보이는 선생님 |
다. 바라는 학교상 |
사랑과 꿈을 키우며 새로워지는 학교 |
라. 학교 슬로건 |
가슴에는 조국을, 눈으로는 세계를 ! |
2. 학교경영 중점
*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인성교육강화 * 개인의 소질과 적성계발 * 지역 사회와 연계한 학교경영 및 교육활동 전개
*교직원들의 후생.복지 개선
3. 전주완산서 교육 목표
전인 교육의 실현으로 미래지향의 유능한 어린이를 기른다.
가. 예절과 질서를 지키고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어린이를 기른다.(애국인) 나. 슬기롭게 생각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창의적인 어린이를 기른다.(창조인) 다. 아름다움을 느끼고 가꿀줄 알며 소질을 계발하는 어린이를 기른다.(정서인) 라. 소질과 취미에 따라 자기를 계발하고 탐구하는 어린이를 기른다.(기능인) 마. 몸과 마음이 튼튼하고 으지가 강한 어린이를 기른다.(건강인)
가. 예절과 질서를 지키고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어린이를 기른다.(애국인)
과제 |
내용 |
대상 |
시기 |
목표량 |
담당 |
예산(천원) |
가. 체험활동 중심의 인성교육 실천
|
1) 효경사상 실천교육 *사자소학·명심보감 필독 지도 - 아침자습,재량시간 활용 *가훈 설정,효행일기,편지쓰기실천
*'효 실천의 날' 매월 8일 2) 기본 생활 지키기 5운동전개 *질서, 예절, 청결, 절약, 정직 3) 체험중심의 극기·수련활동 추진 * 야영수련활동 실시 * 청소년 단체 조직 운영-보이,걸 스카웃,아람단,우주정보소년단 4)활동중심 현장체험학습 전개 5)긍정적 자아개념 갖기 * 나의 꿈 발표회 * 자아발견의 명상시간 운영 * 칭찬3운동 전개-장점칭찬하기, 긍정적 언어사용하기,이름 많이 불러주기 * 사이버 칭찬코너 설치 운영 * 사랑의 5분 대화시간 운영 6)스승 존경 풍토 조성 * 선생님께 감사 편지 쓰기 대회 * 스승의날 1일 교사 위촉 * 가르치는 보람과 긍지로 충만한 교사상 정립
7)자아관리능력 배양
*자기미래 설계프로그램 구안 적용
*나의 미래 계획표 만들기 지도
*바른자녀교육관 정립을 위한
학부모 교육 강화
*자기관리능력 프로그램(언어,태도
학습,시간, 진로 관리) |
전학생
〃
〃
5,6학년 3~6학년
전학생 전학생 〃 〃
〃 〃
〃 〃 〃
전학생
학부모
전학생 |
연중
〃
〃
6월 연중
연중 7월 연중 〃
〃
〃
5월 연중
연중
3월
연중 |
수시
수시
수시
1회 수시
2회 1회 수시
〃
〃
〃
1회 수시
수시
1회
수시 |
윤리 담임
〃
〃
예체능
교무 윤리 담임 〃 〃
윤리 〃
교무 〃 〃
윤리
윤리
윤리 |
24
48
24 |
나. 인간존중의 생활지도
|
1) 전교원 책임 상담제 실시 *사랑의 대화 시간 운영,적성에
맞는 진로상담 활동
*부적응학생에 대한 지도(학교생
활에 대한 자아존중감 고취로
부적응행동요인 제거,책임 상담 활동을 통한 적응지도, 1교1상담 실설치 운영)
2) 학생 인권 존중 교육 실천 *학생생활 규정 제정 *'폭력없는 학교 만들기'운동
3) 양성 평등 학교 문화 정착 *성희롱 예방 지도 * 양성 평등 의식 교육
4) 정과 사랑이 넘치는 학교 문화 * 벌3수칙 준수-사유설명, 규정에 의한 벌,위로와 격려하기
5) 소년 소녀 가장 결연제 * 소년 소녀 가장,중식지원자 실태 파악 * 전교사 1:1 사랑의 결연
6) 학생 안전 사고 예방 철저 * 비상재해 대피 훈련 실시 * 교통안전 교육 지속 실시 * 녹색어머니회,포돌이,포순이 조직 * 교통안전 캠페인 전개 |
전학생
〃 〃
〃 〃
전교사
전학생
전교사
전학생 〃 학부모 5,6학년 전학생 |
|
수시
1회 수시
〃 〃
〃
1회
〃
수시 〃 1회 수시 |
윤리
〃 〃
〃 〃
〃
윤리 이웃돕기 〃
윤리 교통 녹색어머니회 |
|
다. 민주적 학생 문화 정착
|
1) 토론문화 형성 *학생 자율 토론방 설치 *주제 중심의 토론활동 전개 * 학년별 연간 토론 주제 선정 * 학급 학년 토론회 개최 * 학년별 TV토론 대회 개최 * 토의,토론 선도학급 운영
2) 어린이회 조직 운영 * 민주적 학생 선거 문화 조성 * 학교 학급 어린이회의 정례화 * 전교어린이회 임원 선거 실시 * 봉사장 윤번제 실시
3) 학생주도적인 활동 권장 * 불우이웃돕기, 봉사활동 전개 * 가정의 달 체육대회, 축제 등 학생주도 분야활동 전개 |
3~6학년 〃 〃 〃 〃 〃
4~6학년 〃 〃 전학급
전학생 〃 |
3월 연중 3월 6월 11월 연중
연중 〃 3,9월 매월
연중 〃 |
1회 수시 1회 1회 1회 2학급
18학급 주1회 2회 10회
수시 〃
|
|
442 |
라.애국·통일교육 |
1) 나라사랑 프로그램 운영 * 애국가 4절까지 외어 부르기 * 태극기,무궁화 그리기 대회 * 국경일 계기교육 실시 * 국기에 대한 예절교육 * 문화인물 학습
2) 남북평화 공존을 위한 통일교육 * 통일교육 기본 계획 수립 추진 * 통일 안보현장 견학, 방문 등 체험학습 전개 * 6·25전쟁 기념 학예 행사 * 방송 기획물을 통한 통일교육 - EBS 통일의 길, KBS 남북의 창, MBC 통일전망대 등 |
|
|
|
|
|
나. 슬기롭게 생각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창의적인 어린이를 기른다(창조인)
과제 |
내용 |
대상 |
시기 |
목표량 |
담당 |
예산(천원) |
가, 학생중심의 제7차 교육과정 운영
|
1)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주제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 *선택적 교육과정 운영 * 집중 학습 유도: 수업시간 블록 타임적용 * 재량활동시간 운영 * 클럽활동 부서 조직 운영 * 2월 학사 일정 개선
2) 주 5일 수업제 교육과정 운영 *연간 교육과정 수업일수 재조정 * 연간 교육과정 지도 계획 수립 * 휴업일학습 프로그램 개발·적용 * 점진적인 [주5일 수업제]실시를 위한 지원체제 구축-학교,가정,사회 지원체제
3) 제7차 교육과정 전학년 시행 *학교교육과정 운영 위원회 조직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 재량활동 자료 개발 *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 운영 * 학교 수준 교육과정 개발 * 교육과정 교원연수 * 제7차교육과정 홍보활동
4) 학교 홍보 *학교 신문 발간 *게시 홍보·홈페이지 활용 (http://124.2.130.194) *학교 교지 발간
5) 교원의 연수 체제 및 방법 개선 * 수요일 연수 시간 - 일반 연수, 수업연구 * 선진 학교 방문 연수 실시 * 연구학교보고회 참가 연수 * 교무실의 연구실화 : 교재연구
6) 교수-학습방법 지도 개선 * 주제별 시범학급 운영 * 수업프로교사제 운영 * 우수수업기술 나누기 연수
7) 수업 장학의 활성화
8) 1교사 1특기 교과 갖기 * 자생교과연구회 활동 지원 -교과연구 공모제 참가 * 개인 특기수련 프로그램 개설 -하 ·동계휴업 이용 * 자율연수 적극 참가 * 학부모·학생 상담기술의 체득 |
1~6학년 〃 〃
〃 4~6학년 전학년
전교사 〃 〃 〃
〃 〃 〃 〃 〃 〃 〃
전학년 전교사 〃
〃
〃 〃 〃
전교사 〃 〃
〃
〃
〃 〃 〃
|
3월 연중 〃
〃 〃 2월
3월 3월 3월 3월 연중 〃
3월 연중 〃 3월 3월 연중 연중
〃 〃 12월
연중
〃 〃 〃
연중 〃 연중
〃
연중
〃 〃 연중 |
1회 수시 〃
주2시간 주1시간
1회 수시 1회 1회 수시 수시
1회 수시 〃 220일 1회 수시 〃
4회 수시 1회
월2회
수시 10,11월 수시
6개학급 희망교사 수시
35명
수시
〃 〃 수시 |
교무 담임 〃
〃 특활
교무 연구 〃 담임 〃 〃
연구 담임 〃 〃 연구 연수 연구
홍보 〃 〃
연수
〃 〃 〃
연구 〃 〃 〃 〃
〃
연수 〃 〃
|
7,800 |
나. 기초·기본학력 책임 지도제 시행
|
1) 기초·기본학력 책임 지도제 시행 * 기초학력책임제도제 실시 -기초4능력 신장 지도 : 국어,수학 -학습하는 방법 지도 * 학년별, 교과별, 기본과정 내용 분석 * 전학생 공통이수 기초기본과제 선정 지도 * 공통이수 과제에 따른 평가 실시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국가 수준의 평가 -시단위 필수기본학력평가 실시 * 학력증진 활동 -전학급 티나라 교육방송 활용 -인터넷 이용 자율학습활동 지도
2) 학급부진아 책임지도 * 기초학습 부진 학생 책임지도 -학습부진아교육 지원 대책팀 조직 -담임교사 책임제 -학습 부진아 판별 및 IEP 작성 활용 -학습 부진아 방학 캠프 운영 * 교과학습 부진학생 책임지도
3) 창의성을 기르는 열린교육 * 개성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학습 -학생 중심의 토론,탐구,실험,실습, 문제 해결 학습 정착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다양한 학습 환경 조성 -전교실의 열린학습·탐구학습장화 -학습 결과물 중심 학습 환경 조성
4) 수준별 과제 학습의 정착 * 다양한 탐구과제 계획 수립 및 제시 -유형의 다양화:수준별,개별화 과제제시 -방법의 다양화:컴퓨터 통신,일일,주간,월간과제등 * 우수과제 전시회 개최 |
전학생 〃 〃 전교사 〃
〃 전학생 〃 전교사 〃 〃
전교사 〃
전교사 〃 〃
전교사
〃
〃
전학생 |
연중 〃 〃 3월 연중
7,12월 연중 연중 〃 〃 〃
연중 3월
3,10월 8,1월 연중
연중
〃
〃
8,2월 |
수시 〃 〃 1회 수시
2회 1회 2회 수시 〃 〃
수시 1회
2회 2회 수시
수시
〃
〃
2회 |
평가 평가 담임 〃 〃 〃
평가 〃 〃 담임 정보 담임
평가
담임 평가 담임
담임
환경
담임 〃
교무
|
13,662 |
다. 평가의 다양화 |
1) 학생의 총체적 이해를 위한 수행평가 실시 *학생의 이해자료 작성 -학생 표준화 검사 실시(인성,진로적성검사) *학습과정 중 수행평가 실시 기준 마련 -소집단 협력 학습에 따른 집단별 평가 실시 *다양한 수행평가 방법 적용 -논술,구술,토론,실기,실험실습,면접,관찰,연구보고서,포트폴리오 -졸업논문 쓰기,학생 이해 자료로서의 학교생활 통지표 개선 * 진단 및 성취도 평가 실시 -진단평가 -성취도평가 * 진급 평가제 운영 -진급 평가 기준 작성 -진급 판별 도구 제작 -진급 판정 실시 * 학생·교사 포트폴리오 작성 활용 -학생 평가 자료 활용 -전시회 개최 * 수행평가에 대한 교원 연수 실시 * 교내 수학 경시대회 실시
2) 평가의 투명성 및 공정성 확보 * 학업 성적 관리 위원회 조직 운영 -평가의 사전 예고제 및 결과 공개
3) 학생개인의 수월성 추구를 위한 다양한 시상제 운영 * 시상 영역에 다양화:지적,정의적,기능적,신체영역-특별활동,준거집단,봉사,예절등 |
2~6학년
전학생
전학생
2~6학년 〃
전학년 〃 〃 전학생
전교사 5~6학년
전교사
전학생
|
5월
3월
연중
3월 7,12월
3,9월 〃 7,12월 연중
3,9월 6,12월
3,9월
연중
|
1회
1회
수시
1회 2회
2회 2회 2회 수시
2회 2회
2회
수시
|
|
1,350 |
라. 실험관찰 ·탐구중심의 과학교육 강화 |
1) 실험·관찰 중심의 탐구학습 *필수 실험 주제 선정 이수 -단원별 필수 실험 주제 선정 * 과학실 활용 학습의 극대화 -이용시간표 활용,개방운영 -시약 및 약품 라벨 부착 관리 * 과학실 환경 갱신 및 보수
2) 다양한 과학 체험 활동 *수학·과학 경시 및 청소년 과학 경진대회 *과학의 달 행사 -그리기,글짓기,생활 과학 사례 발표회 * 과학상자 조립,모형항공기,물로켓발사대회 * 과학동산 운영 * 발명품 경진 대회 실시
3) 교사 연수 강화 *교사 실험 및 교수매체 활용 연수 *사전 필수 실험 연수
4) 영재 및 창의성교육 강화 * 영재교육 교수·학습 자료 활용 지도 * 창의성 신장 프로그램 운영
5)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강화 -전교과 환경 단원 관련지도 -국토사랑 봉사활동 전개 -교내 봉사활동 전개 -학생 자연보호 위탁 교육 -행사 교육(표어,포스트,글짓기대회)
6) 체험적 환경교육 강화 * 환경친화적 현장체험학습 강화 * 체험환경 프로그램 적극 참여
|
3~6학년
〃
과학실
3~6학년
〃
〃
〃 〃
전교사 〃
5~6학년 전학생
〃 〃 〃 〃 〃
〃 〃
|
3월
3월
4월
연중
4월
5월
7,12월 5월
연중 〃
연중 〃
〃 〃 〃 10월 5,11월
연중 〃
|
1회
1회
1회
1회
1회
1회
2회 1회
주1회 〃
〃 수시
〃 〃 〃 1회 2회
2회 수시
|
과학
〃
〃
과학
〃
〃
〃 〃
과학
특수 영재
과학 〃 〃 〃 〃 〃
〃 〃
|
17,007 |
다. 아름다움을 느끼고 가꿀 줄 알며 소질을 계발하는 어린이를 기른다(정서인)
과제 |
내용 |
대상 |
시기 |
목표량 |
담당 |
예산(천원) |
가. 심미력 함양교육 충실
|
1) 1인 1악기 연주 기능 신장 *학년별 필수 악기 정비 : 저학년(리듬악기) 고학년(가락악기) *1인 1악기 소지 연주하기 *독주 및 합주대회 개최
2) 고운 심성 기르는 명곡 감상하기 *점심시간, 휴식시간 활용
3) 이달의 시 애송하기 -시낭송 대회 개최
4) 1인 1예능(악기,그림,서예,노래,춤)실기 갖추기
5) 학교 방송 운영을 통한 심미력 함양 * 학급 방송 - 나의 자랑, 학급 자랑 * 행사 방송 - 예절 생활 녹화 방영 - 문화 유적지 녹화 방영 - 각종 행사 녹화 방영 * 학교방송의 디지털화 추진 |
전학생
전학생 〃
전학생
3~6학년
전학생
전학생 전학생
방송실 |
|
2회
수시 1회
주1회
7회
수시
34학급 34회
수시 |
|
1,830 |
나. 현장체험 학습의 정착 |
1) 도농간 교류 학습 활성화 *현장 체험 가정 체류 학습 전개 - 가정 체험 수기 발표 *부모 고향 답사 체험 학습 실시
2) 체험 협력 학습장 지정활용 *내고장 문화유적 현장 체험학습 협력학습장 지정 * 교과 내용별 현장 체험 작성 활용
3) 흙사랑 교육 추진 * 흙사랑 체험교실 운영 - 흙사랑 교육 프로그램 운영 : 1일또는 1박2일 프로그램 - 주말농장 활용 : 주말 농장 결연 및 안내 * 흙을 아끼고 보존하는 교육 * 1인 1화분 재배
4) 테마식 현장체험 학습의 활성화 * 우리고장 문화유산, 자연권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개발 활용 * 역사기행, 문화탐방, 자연탐구, 진로탐색, 봉사체험 활동으로 전개 * 현장 체험 학습 우수 사례 발표회
5) [주 5일 수업제] 우선시행학교 운영 |
4~6학년
전학생
〃
전학생
전학생
전학생
전학생 |
10월
연중
매월
연중
연중
연중
매월 셋째주 토요일 |
|
교무 연수 체험
〃 체험
흙사랑 교육 〃 담임
교무
연구 |
875 |
다. 특기·적성 교육의 활성화
|
1) 특기·적성 교육의 활성화 *학생 희망 및 수준을 고려한 부서 선정 *강사 인력풀제 운영 *연간 운영 계획 및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수준별 교수·학습 전개 *통지표 발송 및 수업 공개 *특기·적성 교육활동 실적 발표회 |
1~6년 강사 〃 〃 〃 대상자
|
3월 연중 3월 연중 〃 〃
|
|
|
72,000 |
라. 전통예절 문화 교육
|
1) 경로 효친 교육 실천 *전통 예절 교실 설치 운영 : 전통·생활예절,세계예절 *효경 우수사례 발굴 표창 *사자소학·명심보감 필독 지도 - 아침자습,재량시간 활용
2) 전통명절에 대한 유래와 풍속, 민속놀이에대한 이해 증진 *설,정월대보름,삼월삼짇날,사월초파일,단도등 계기교육 *미풍양속을 이어나가며 발전시키려는 태도 확립
3) 전통문화 계승 - 국악 감상곡 들려주기 |
|
|
|
|
550 |
라. 소질과 취미에 따라 자기를 계발하고 탐구하는 어린이를 기른다.(기능인)
과제 |
내용 |
대상 |
시기 |
목표량 |
담당 |
예산(천원) |
가. 정보통신기술 운용능력 신장 |
1) 교육정보센터 운영 *교육 정보 자료 개발 : CD-ROM타이틀, 교수 학습S/W 등 *컴퓨터실 자료 확보 - 대형 TV,프로젝션, 스캐너,디지털카메라,CD-ROM *연중 컴퓨터실 개방 운영 - 컴퓨터 상설 특활반 운영 *정보통신윤리교육 강화
2) 정보통신 활용교육 강화 * 정보통신 활용 능력 신장 - 정보통신활용교육(ICT) 의무화 - 학생 컴퓨터 활용 급수제 운영 - ICT활용 교수-학습 전개 및 교원 연수의 다양화 * 교원 전산 실무 능력 기능장 소지 - 워드1,2,3급 - 교원정보활용 인증제 4영역 검증 (워드,엑셀,파워포인트)
3) 학교 교육정보화 기반 구축 * 학내 전산망 지원 및 서버실 운영
4) 교육 행정정보시스템 구축 운영 * 교무·학사 단위 업무 개통
|
|
|
|
|
33,848 |
나. 외국어 교육의 강화 |
1) 생활 영어 구사 능력 신장 *원어민 활용 영어나라 운영 *영어 말하기(역할극,영어노래,챈트)대회 개최 * 영어 활동반 상설 운영 *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연수 * 생활영어 방송 운영
2) 외국어 담당 교사 특별연수 강화 *영어 담당, 전교사 수업 공개 *원어민 활용 교사 영어 연수 실시 *영어교육연구회 연구활동 참가 * 영어교사 English Camp 참가
3) 영어 활동실 설치 * 교수 매체 구입 활용 * 학습 자료 및 환경 시설 정비 |
3~6학년 3~6학년
3~6학년 3~6학년 3~6학년
전교사 〃 〃 〃
전교사
|
|
|
|
3,670 |
다. 고등정신 함양을 위한 독서교육 강화 |
1) 독서 환경 조성 *도서실 기본 시설 확충 정비 - 서가, 열람대, 냉난방 시설 *도서실 운영의 전산화 - 도서 목록 전산화(바코드) - 교육정보자료 공간 구성(CD,인터넷,영상자료) *학급문고 설치 운영 * 열린 독서 공간 운영 - 실내외 열린 독서공간 활용 * 도서 기증 받기 운동 전개 - 학부모, 시민단체, 지역사회인사 등 - 학생1인당 3,000원 이상 도서 구입
2) 교과 교육과 연계한 독서 교육 *독서활동 특설 시간 운영 * 독서실적 국어과 성적 반영
3) 독서 행사의 다양화 * 독서 토론회, 독서록 우수아 * 독서 일기 쓰기 * 독서 편지 쓰기 * 다독자 선정 * 독후감 쓰기
|
도서실
담당자
전학급 전교실
전학생
전학생 전학생
4~6학년 〃 〃 〃 〃
|
3월
연중
3,9월 연중
연중
연중 6,11월
연중 〃 〃 〃 〃
|
|
독서 독서
〃
담임 담임
독서
독서 담임
독서 〃 〃 〃 〃
|
2,360 |
라. 기초한자교육 |
1) 기초생활 한자익히기 *한자지도 시간 확보 운영- 재량활동시간 *학년 수준별 한자교재 선정 지도 *한자단어 사용 일기쓰기 대회 * 고사성어 사용 생활문 쓰기 대회 |
3~6학년
〃 3~4학년 5~6학년
|
연중
〃 〃 〃
|
34주
3월 수시 〃
|
재량
〃 담임 〃
|
2,490 |
마. 몸과 마음이 튼튼하고 의지가 강한 어린이를 기른다.(건강인)
과제 |
내용 |
대상 |
시기 |
목표량 |
담당 |
예산(천원) |
가. 건강한 기초체력 육성 |
1) 줄넘기 생활화 운동 전개 *줄넘기 운동의 지속적 지도 -체육시간,여가시간 활용,매일200회 넘기 * 줄넘기 경연대회
2) 1인 1특기 운동 갖기 *다양한 운동 클럽 활동 부서 조직 운영 *육상 경연 대회 - 매일 200m달리기
3) 학교급식 운영 충실 * 학생중심 급식 운영 * 식사예절 지도 * 위생 안전 점검 철저
|
|
|
|
|
6,437 |
나. 보건위생 교육
|
1) 학교 보건 교육 강화 *구강보건 생활교육 - 불소용액 양치 지도 *비만 학생 관리 - 비만 상담실 운영 - 개인별 카드 작성 관리 *약물 오남용 예방지도 : 약물 피해 사례 중심 교육 * 성교육 지도 : 순결교육 중심 - 성교육 지도자료의 엄선(영상매체 활용) |
전학생
대상자
전학생
5~6학년
|
연중
연중
연중
연중
|
주1회
수시
수시
2회
|
|
7,234 |
다. 건전한 축제 문화마당 개설
|
1) 전주완산서 교육문화 축제 한마당 개최 - 전시·솜씨·발표마당·민속놀이마당 운영 - 학부모, 지역사회와 함깨하는 축제 운영
2) 전통 예술 교실 운영 * 우리가락·우리악기 익히기 * 전통예능 발표회 마당 개최 - 서예, 한국화, 한국무용 등 |
|
|
|
|
3,000 |
라. 경제 및 안전생활 교육
|
1) 에너지 절약의 생활화 *재활용품 분리수거 운동 *1회용품 사용 줄이기 *급식지도 -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2) 학습준비물 부담 경감 * 학생 학습준비물 지원 자체 계획 수립 * 교과별 학습준비물 소요량 사전 파악 * 학습준비물 적시 구입 제공 * 학습준비물 아껴쓰고 재활용하기
3) 학부모 아카데미 교육 * 사이버 상담실 운영- 홈페이지 활용 *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기회 확대 - 신입생 학부모, 진학지도 상담, 취미교실, 수업공개 참여, 학습 도우미,교통봉사, 학교행사 등
|
|
|
|
|
|
4. 교육중점 및 세부 실천계획
◈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인성교육 강화.
◈ 개인의 소질과 적성 계발.
◈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경영 및 교육활동 전개
◈ 교직원들의 후생 . 복지 개선
가.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실천과제 |
실천항목 |
학습 방법의 학습 훈련
|
기본 학습 훈련안 작성 적용 말하기 능력 신장 및 토론 학습 방법 익히기 다양한 학습 방법 탐색(탐구, 조사, 실험 . 실습, 문제해결 학습 등) |
학습 방법의 다양화
|
수준별 집단 편성 각 교과별 기본 학습 요소의 교수·학습 철저 보충·심화 학습자료로 자신의 능력에 맞는 학습 문제 해결 소집단별 토의 . 토론 수업의 활성화 학습부진아 특별 보충 과정 프로그램 개설 |
독서의 생활화
|
학년별 필독, 권장도서 목록 구비(개인 독서 기록표) 독서행사 프로그램의 참여기회 확대 . 학급별. 학년별 독서 토론회 및 독서 퀴즈 대회개최 및 시상 . 독서토론회, 독서 발표 대회, 독서 감상화 그리기 대회 . 우수 독서 기록장 전시 이동도서실 운영(4∼6학년) |
토의 학습의 기반 조성
|
학생 자치활동의 내실화 토론과 합의에 의한 아동 의견 수렴 아동중심의 협의회 운영-전교어린이회운영방식 개선 소집단 토의 학습의 기회 확대 독서 토론회 개최 |
정보 활용 능력 신장
|
관련 교과를 통한 컴퓨터 교육 컴퓨터 기초반 운영 각종 기능대회 실시(워드 실기 등) 방과후 특기 . 적성 교육 활동 정보· 윤리(인성)교육 강화 |
나. 인성교육 강화
실천과제 |
실천항목 |
이웃 사랑 실천
|
불우 이웃 돕기(본교 아동) 노인정 및 불우시설 방문 봉사활동 경로 효친교육 강화(1교1노인정자매결연) |
행사활동 활성화
|
[효경의 날]운영(매월 말 부모님께 편지 쓰기) [완산서 교육문화축제]행사 학부모, 교사, 어린이가 함께 하는 벽신문 만들기 어린이날, 어버이날 기념 체육대회 실시 1일 스승 위촉하여 스승의 날 행사 [친구 칭찬하기」 운동 전개 [선행어린이] 추천 표창 학급별 [봉사의 날]운영 |
청소년 수련 활동
|
어린이회 임원 전적지 호국 순례 가족 캠프를 통한 사랑의 대화 나누기 숙박 극기체험학습 실시 준거집단 연합활동 |
관찰 재배활동
|
각 학급별 관찰 코너 설치 활용 [흙사랑] 관찰 재배활동을 통한 인성, 노작 교육 야생화 관찰장 활용을 통한 우리 들꽃 알기 |
가정과의 연계지도
|
[완산서 교육소식]을 통한 홍보 강화 학부모 아케데미 운영 가정통신문 발송 학교 교지 발간 배부 |
다. 개인의 소질과 적성 계발
실천과제 |
실천항목 |
진로 교육
|
진로지도 자료 개발 및 활용 '진로 학습지'의 활용으로 할 일에 대해 탐색하기 재량활동, 클럽활동, 학교행사활동을 통한 아동의 적성 . 소질의 조기 발견 적성 . 소질 위주의 합리적 진로지도 |
컴퓨터 교육
|
컴퓨터실 개방을 통한 자율 학습 실시 컴퓨터 특기 . 적성 교육활동 운영 정보학습실 인터넷 이용, 자료 수집 컴퓨터 및 선진 기자재 확충 [전주 완산서] 인터넷 학교통신 운영 |
클럽활동 및 특기 . 적성교육
|
아동의 희망에 의한 다양한 클럽활동 부서 조직 특기 . 적성 교육활동과 교과 운영과의 연계 지도-보충 . 심화 활동. 각종 기능 대회 참가 지도 |
아동이 주관하는 학교 행사
|
전학생이 참여하는 [전주완산서 교육문화 축제] 개최 각종 체육행사의 활성화 줄넘기 및 전통놀이 대회 |
청소년 활동
|
청소년 단체 조직 운영(BS, GS, 아람단, 우주정보소년단) 청소년 단체 수련활동의 내실화(야영, 국토 순례, 전적지 순례) 청소년 단체별 행사 적극 참여 |
체험 위주의 과학 교육 행사
|
탐구, 실험 중심의 과학 교육과정 운영 과학의 달 행사 추진(그리기, 글짓기, 과학독후감, 글라이더, 과학 탐구대회, 과학상자조립, 물로켓발사, 에어로켓발사 등) [흙사랑] 재배, 관찰장 운영 (관찰 기록장 활용) 여러 가지 식물, 채소류 재배 등 노작 체험 활동 |
라.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경영 및 교육활동 전개
실천과제 |
실천항목 |
학부모 학교 교육 참여 기회 확대
|
학교소식 및 학부모 교육용 신문[완산서 학교소식]제작 배포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학부모 아카데미 개최 의식 개혁 운동 전개 및 홍보활동 강화 자원봉사자, 명예교사, 학습 도우미 위촉 학부모, 자원인사 협동장학을 통한 대화 학부모회 운영의 활성화 학부모 수업 참관 기회 확대 특기 . 적성 교육 학부모 교사 권장 |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학교 행사 |
아동, 학부모, 지역주민 의견 수렴, 반영 어머니 작품 전시회 공간 마련(완산서 교육문화 축제) 학교 시설의 개방, 활용(운동장 및 특별실 개방) [완산서 교육문화 축제] 개최(학부모 및 지역주민 체육대회) 어머니 배구대회 실시 학부모, 교사 친선 배구대회 실시 |
학교의 지역 사회 참여 |
풍남제 행사 견학 실시, 전주 소방서주최 그리기대회 참가 독서교실 운영(올바른 독서 방법 및 독서 감상문 작성법)- 초빙 강사 전주시 독서경진대회 참가 어린이 경찰대 조직 운영 어린이회관 주관 행사 참가 환경보전(전주천, 삼천천 살리기, 완산칠봉 환경보호) 캠페인 참여 지역민속놀이 발표대회 참여(전주시민의 날) |
마. 교직원들의 후생·복지 개선
실천과제 |
실천항목 |
교직원의 의견 수렴 기회 확대
|
학교장과 교직원과의 대화 기회 확대 학년별 교사간의 대화(주1회) 및 교육정보 공유 교직원 의견 학교경영에 적극 반영 모범 . 유공교직원 발굴 표창 |
학교, 교실 환경의 선진화
|
교원 근무 부담 경감을 위한 행정 전산화 교원의 교육활동 여건 개선에 주력(냉, 난방 시설 등) 휴게실 및 저 . 중 . 고 학년별 교사 연구실 마련(계획) 학년 자료실 마련으로 자료 정보 공유(계획) 교단 선진화 기자재 확충 정보 학습실 설치 운영 |
학교 공동체 구성원 의 경영 확대 |
학교교육 계획 수립의 합리성 제고 - 전교사, 학교운영위원회, 아동 대표 참여 - 학년 중심 교육활동 전개 각종 행사 심사위원회의 교육공동체 구성원 참여(교사, 학부 모, 아동) |
교육활동에 전념하 는 교직풍토 조성 |
교사 1인 1특기 가꾸기 교직원 특수성에 대한 교원의 자각 및 사명감 고취 훈화 지도 교육에 헌신하는 교사의 우대 여교사의 학교 경영 참여 확대 및 능력 활용 기회 제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