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고굥학점제 준비학교 운영 계획서 입니다 참고하세요 붙임 | | 2023학년도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운영 계획서 |
| | |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도입 대비 교육과정의 안정적 운영 기반 마련을 위한 2023학년도 왕신여고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운영계획 | | | |
지역 | 학교급 | 설립 (공사립) | 학교명 | 담당자 | 성 명 | 휴대폰 | 정읍 | 고 | 사립 | 왕신여자고등학교 | 김@희 | 010-5505-1762 |
교 장 (성 명) | 교 감 (성 명) | 학급수 | 학생수 | 교사수 | 1학년 | 2학년 | 3학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정원내 | 정원외 | 고병길 | - | 1 | 1 | 1 | 6 | 8 | 5 | 10 | 0 |
교육과정 다양화 추진 현황 | 연도별 선택과목 편성단위 수 | 연도별 공동교육과정 운영 현황 | 연도별 소수선택과목 운영 현황 | 2022 | 2023 | 2022 | 2023 | 2022 | 2023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년 | - | - | | | | | | | | | 2학년 | 2 | 2 | | | | | | | | | 3학년 | 5 | 7 | | | | | | | | |
1. 읍·면 단위의 농어촌 지역으로 지역 인구 감소로 인한 급격한 학생 수 감소 및 문화 공간 및 문화행사 부족으로 인성교육에 어려움이 많음. 2. 학급수에 따른 교사 수가 적으나 교육경력이 많은 교사와 젊은 교사 충원으로 인해 신구의 조화를 통해 학교 교육활동에서 역동적인 변화의 기운이 강함. 3. 학생 수가 적어 교육활동에 어려움이 있으나 이를 장점으로 다양한 교육 활동과 학생 체험활동 및 사제동행 참여로 참여도가 높음. 4. 학교 교육과정의 특색있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학습과 경험을 제공하고 자연과학적 지식과 인문학적 소양을 두루 갖춘 학생으로 성장하도록 교육적 의도를 더 함. 1. 학교 비전: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 2. 교육 목표 - 바른 인성으로 배움과 어울림이 있는 행복한 학교 - 더불어 살며 배려하는 사람을 기른다. - 창의 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능동적인 사람을 기른다. - 재능을 키워 적성에 알맞은 진로를 개척하여 행복한 사람을 기른다. - 바른 인성과 품격으로 평생학습의 기본 능력을 갖춘 사람을 기른다. 1. 운영 목적: -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이해 및 공감대 형성 -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전환을 위한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 이해도 제고 -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로 학생 맞춤형 책임지도 - 학생별 맞춤형 진로·학업설계를 위한 상담 내실화 2. 준비학교 운영 교원 업무 분장 | | | | 교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교무행정 | | | | | 교육과정센터 | | | | | 학년운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교무기획 | | 진로연구 | | 학생생활 | | | | 수학과 | | 과학기술 | | 국어과 | | 사회과 | | | | 1 학년 | | 2 학년 | | 3 학년 |
1. 준비단계 가. 교육과정 편성 규정 비치 나. 학업성적관리규정 비치 다.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 | | 팀장 - 공정한 관리 및 학교 안팎 소통 | 교장 | | | | 고0길 | | | | | | | | | | | | | | | | | | | | | | | | | | | 교육과정지원부 - 학생의 진로진학유형에 맞는 과목선택 | | 학년지원부 - 학생에게 필요한 전문적 업무지원 | | 담임교사 - 학생의 과목선택 및 진로설계상담지도 | | 진로진학상담부 - 학생 개별 맞춤형 진로역량강화 | | 생활교육지원부 - 담임교사에게 필요한 생활교육 정보제공 | 김0한 | | 김0희 | | 한0아 | | 김0옥 | | 김0민 |
2.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 가. 선택과목 다양화 비치 나. 수요조사 실시 1) 교과박람회(5월) 1차 조사 2) 수업량유연화(7월) 2차 조사 3) 수업량유연화(10월) 3차 조사 다. 공강 관리 지원 비치 3.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가. 진로 및 학업 상담 내실화 1) 담임교사의 상담: 학생의 과목선택 및 진로설계 1:1 상담지도 2) 진로진학교사 상담: 학생 개별 맞춤형 진로역량강화 상담지도 나. 프로그램 제공 1) 진로 적성, 진로 흥미, 진로 탐색 검사 프로그램 운영(3월, 4월, 5월) 2) 진로캠프-1박2일 확장형 캠프(4월), 학과체험 3) 고교-대학 연계 교육프로그램 참여(10월) 4) 직업인 초청 진로탐색(10월) 4.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가. 평가 및 학생부 기재 연수를 통하여 학교문화 향상한다. 1) 집합 연수: 외부 전문가 초청 특강 2) 원격 연수: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의 일체화’ 나. 성취평가 내실화 비치 다. 최소 성취수준 보장 비치 라. 수업량 유연화 계획 비치 5.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가. 교사 역할 변화 - 교사의 공감적 신뢰를 통한 교육철학 공유 - 다교과 지도 연수 나. 협력적 문화 형성 - 프로젝트 수업 진행으로 융합수업 실시 - 프로젝트 수업 진행으로 선행학습, 답사 체험활동, 심화학습 협력 지도 1-1. 외부 전문가 특강 | 기간 | 2023년 7월 | 기간 | 2024년 1월 | 담당 |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 대상 | 전교사 | 세부내용 | 외부 전무가 초청 특강(고교학점제, 진로진학과 교육과정, 평가 및 학생부 기록) 교원 원격·집합 연수 진행, 고교학점제 워크숍 |
1. 학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1-2. 교육과정(선택교과) 박람회 | 기간 | 2023년 5월 | 담당 | 교육과정지원부, 학년지원부, 진로진학상담부 | 세부 내용 | 교육과정 교과 박람회 운영 학생 진로·적성·흥미 검사 및 과목 선택 안내서 제작 프로그램 운영 기자재 구입 |
2. 진로 및 학업설계지도 2-1. 표준화 검사 실시 | 기간 | 2023년 3월 | 담당 | 진로교사 | 대상 | 1학년 | 세부 내용 | 위센터와 협력하여 학생들의 진로흥미검사를 실시하고 특강 및 개별 상담. |
2-2. 진로 캠프 | 기간 | 2023년 4월 | 기간 | 2023년 5월 | 기간 | 2023년 10월 | 담당 | 진로교사 | 대상 | 4월, 5월-전교생, 10월-1·2학년 | 세부 내용 | 1박2일 확장형 캠프 참여로 소프트웨어, 공학/물리, 생물, 환경, 천문교육 주제 프로그램 운영으로 진행함. - 진로 설계 컨설팅과 진로지도 캠프를 운영하여 활동하며 자기의 적성을 찾는 시간을 갖음. 학생별 맞춤형 진로·학업설계를 위한 프로그램 제공 |
3-1. 문학의 밤 | 기간 | 2023년 3월 24일 | 담당 | 국어과 | 대상 | 전교생, 학부모 초청 | 세부내용 | 도서관에서의 색다른 경험을 통해 책에 대한 흥미와 추억을 가지는 기회를 제공함. 친구들과 함께 책을 읽음으로써 진지하고 재미있는 독서 경험을 공유함. 북트레이러를 제작하여 발표함. |
3.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3-2. 사제동행 인문학·자연과학 프로젝트 Ⅰ | 기간 | 2023년 5월, 6월 | 기간 | 2023년 7월 7일~8일 | 기간 | 2023년 7월 12일 | 담당 | 학년지원부, 담임교사, 진로진학담당부, 생활교육지원부 | 대상 | 전교생 | 세부내용 | 심화된 교과목 융합 독서 활동 중심 자율 주제 탐구 발표와 답사 및 체험활동. 교과목 융합 주제 중심 독서 활동. 국어, 미술, 한국사, 사회문화: ‘조선시대 여류 문인 및 화가 ’ 통합과학, 환경, 가정과학: ‘환경과 공존’ 대학 탐방 기회를 갖음. 보고서 및 결과 발표회 시간을 진행함. 교과목 담당 교사는 학생의 탐구 활동 과정과 결과를 종합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지재할 내용을 작성한 후, 담임교사에게 전달함. |
3-3. 지역연계 독서 토론 | 기간 | 2023년 7월 2일간 운영 | 기간 | 2024년 1월 2일간 운영 | 담당 | 교육과정지원부, 국어과 | 대상 | 전교생 | 세부내용 | 인근 학교와 연계하여 인문학과 자연과학 독서를 통한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만남 및 독서 활동의 주요 내용에 대한 상호토론 및 소감문 작성. 체험활동 보고서 작성. 교과 통합 학습으로 운영 |
3-4. 사제동행 인문학·자연과학 프로젝트 Ⅱ | 기간 | 2023년 10월, 11월 | 기간 | 2023년 12월 21일~22일 | 기간 | 2023년 12월 27일 | 담당 | 학년지원부, 담임교사, 진로진학담당부, 생활교육지원부 | 대상 | 전교생 | 세부내용 | 심화된 교과목 융합 독서 활동 중심 자율 주제 탐구 발표와 답사 및 체험활동. 교과목 융합 주제 중심 독서 활동. 국어, 한국사, 사회문화, 생활과윤리: ‘신라시대 문장가 및 유,불,도 사상 ’ 통합과학, 환경, 국어: ‘지구 환경’ - 대학 탐방 기회를 갖음. 보고서 및 결과 발표회 시간을 진행함. 교과목 담당 교사는 학생의 탐구 활동 과정과 결과를 종합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지재할 내용을 작성한 후, 담임교사에게 전달함. |
4.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4-1.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 기간 | 2023년 4월, 5월, 9월, 11월 | 담당 | 연구부 | 대상 | 전교사 | 세부내용 | - 교사의 수업 및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연수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 향상. 학생 맞춤형 책임지도 강화(최소 성취수준) 협의.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위한 독서 토론함. 문화 체험활동 |
4-2. 학부모 연수 운영 | 기간 | 2023년 5월 | 기간 | 2023년 7월 | 담당 | 교육과정지원부, 연구부 | 대상 | 학부모 | 세부내용 | 고교학점제 개요 및 운영 체제 연수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및 대학진학 연수 문화 체험활동 |
4-4. 학생 자율 활동 | 기간 | 연중 | 담당 | 학년지원부 | 대상 | 전교생 | 세부내용 | 자율 활동으로 학교 텃밭 가꾸기 활동. |
1.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 및 활동형 수업, 과정중심 평가를 통해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지도. 2. 학생 맞춤형 지도를 통해 학생 자존감을 높이고 학교 만족도를 높여 활기찬 학교생활 유도. 3. 학생과 교사가 함께 구성하는 교육과정 편성과 학생 맞춤형 교과지도 역량 강화. 4. 진로맞춤형 체험과 대학탐방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 5. 학생, 학부모, 교사가 민주적인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참여하여 공교육 신뢰 확보. 1. 고교학점제 관련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학습공동체(학생, 교사, 학부모)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 2. 수업, 평가에 대한 지속적인 교사 연수 확대와 자율성 강화 방안 모색 3. 학습공동체(학생, 교사, 학부모) 운영을 통해 전문성 향상 및 공감대 형성 노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