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운영 계획서 |
||||||||||||||||||||||||||||||||||||||||||||||||||||||||||||||||||||||||||||||||||||||||||||||||||||||||||||||||||||||||||||||||||||||||||||||||||||||||||||||||||||||||||||||||||||||||||||||||||||||||||||||||||||||||||||||||||||||||||||||||||||||||||||||||||||||||||||||||||||||||||||||||||||||||||||||||||||||||||||||||||||||||||||||||||||||||||||||||||||||||||||||||||||||||||||||||||||||||||||||||||||||||||||||||||||||||||||||||||||||||||||||||||||||||||||||||||||||||||||||||||||||||||||||||||||||||||||||||||||||||||||||||||||||||||||||||||||||||||||||||||||||||||||||||||||||||||||||||||||||||||||||
---|---|---|---|---|---|---|---|---|---|---|---|---|---|---|---|---|---|---|---|---|---|---|---|---|---|---|---|---|---|---|---|---|---|---|---|---|---|---|---|---|---|---|---|---|---|---|---|---|---|---|---|---|---|---|---|---|---|---|---|---|---|---|---|---|---|---|---|---|---|---|---|---|---|---|---|---|---|---|---|---|---|---|---|---|---|---|---|---|---|---|---|---|---|---|---|---|---|---|---|---|---|---|---|---|---|---|---|---|---|---|---|---|---|---|---|---|---|---|---|---|---|---|---|---|---|---|---|---|---|---|---|---|---|---|---|---|---|---|---|---|---|---|---|---|---|---|---|---|---|---|---|---|---|---|---|---|---|---|---|---|---|---|---|---|---|---|---|---|---|---|---|---|---|---|---|---|---|---|---|---|---|---|---|---|---|---|---|---|---|---|---|---|---|---|---|---|---|---|---|---|---|---|---|---|---|---|---|---|---|---|---|---|---|---|---|---|---|---|---|---|---|---|---|---|---|---|---|---|---|---|---|---|---|---|---|---|---|---|---|---|---|---|---|---|---|---|---|---|---|---|---|---|---|---|---|---|---|---|---|---|---|---|---|---|---|---|---|---|---|---|---|---|---|---|---|---|---|---|---|---|---|---|---|---|---|---|---|---|---|---|---|---|---|---|---|---|---|---|---|---|---|---|---|---|---|---|---|---|---|---|---|---|---|---|---|---|---|---|---|---|---|---|---|---|---|---|---|---|---|---|---|---|---|---|---|---|---|---|---|---|---|---|---|---|---|---|---|---|---|---|---|---|---|---|---|---|---|---|---|---|---|---|---|---|---|---|---|---|---|---|---|---|---|---|---|---|---|---|---|---|---|---|---|---|---|---|---|---|---|---|---|---|---|---|---|---|---|---|---|---|---|---|---|---|---|---|---|---|---|---|---|---|---|---|---|---|---|---|---|---|---|---|---|---|---|---|---|---|---|---|---|---|---|---|---|---|---|---|---|---|---|---|---|---|---|---|---|---|---|---|---|---|---|---|---|---|---|---|---|---|---|---|---|---|---|---|---|---|---|---|---|---|---|---|---|---|---|---|---|---|---|---|---|---|---|---|---|---|---|---|---|---|---|---|---|---|---|---|---|---|---|---|---|---|---|---|---|---|---|---|---|---|---|---|---|---|---|---|---|---|---|---|---|---|---|---|---|---|---|---|---|---|---|---|---|---|---|---|---|---|---|---|---|---|---|---|---|---|---|---|---|---|---|---|---|---|---|---|---|---|---|---|---|---|---|---|---|---|---|---|---|---|---|---|---|---|---|---|---|---|---|---|---|---|---|---|---|---|---|---|---|---|---|---|---|---|---|---|---|---|---|---|---|---|---|---|
작성자 | 왕신여자고 | 등록일 | 23.04.11 | 조회수 | 56 | |||||||||||||||||||||||||||||||||||||||||||||||||||||||||||||||||||||||||||||||||||||||||||||||||||||||||||||||||||||||||||||||||||||||||||||||||||||||||||||||||||||||||||||||||||||||||||||||||||||||||||||||||||||||||||||||||||||||||||||||||||||||||||||||||||||||||||||||||||||||||||||||||||||||||||||||||||||||||||||||||||||||||||||||||||||||||||||||||||||||||||||||||||||||||||||||||||||||||||||||||||||||||||||||||||||||||||||||||||||||||||||||||||||||||||||||||||||||||||||||||||||||||||||||||||||||||||||||||||||||||||||||||||||||||||||||||||||||||||||||||||||||||||||||||||||||||||||||||||||||||
첨부파일 |
|
|||||||||||||||||||||||||||||||||||||||||||||||||||||||||||||||||||||||||||||||||||||||||||||||||||||||||||||||||||||||||||||||||||||||||||||||||||||||||||||||||||||||||||||||||||||||||||||||||||||||||||||||||||||||||||||||||||||||||||||||||||||||||||||||||||||||||||||||||||||||||||||||||||||||||||||||||||||||||||||||||||||||||||||||||||||||||||||||||||||||||||||||||||||||||||||||||||||||||||||||||||||||||||||||||||||||||||||||||||||||||||||||||||||||||||||||||||||||||||||||||||||||||||||||||||||||||||||||||||||||||||||||||||||||||||||||||||||||||||||||||||||||||||||||||||||||||||||||||||||||||||||
2023학년도 고굥학점제 준비학교 운영 계획서 입니다 참고하세요
1. 읍·면 단위의 농어촌 지역으로 지역 인구 감소로 인한 급격한 학생 수 감소 및 문화 공간 및 문화행사 부족으로 인성교육에 어려움이 많음. 2. 학급수에 따른 교사 수가 적으나 교육경력이 많은 교사와 젊은 교사 충원으로 인해 신구의 조화를 통해 학교 교육활동에서 역동적인 변화의 기운이 강함. 3. 학생 수가 적어 교육활동에 어려움이 있으나 이를 장점으로 다양한 교육 활동과 학생 체험활동 및 사제동행 참여로 참여도가 높음. 4. 학교 교육과정의 특색있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학습과 경험을 제공하고 자연과학적 지식과 인문학적 소양을 두루 갖춘 학생으로 성장하도록 교육적 의도를 더 함.
1. 학교 비전: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 2. 교육 목표 - 바른 인성으로 배움과 어울림이 있는 행복한 학교 - 더불어 살며 배려하는 사람을 기른다. - 창의 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능동적인 사람을 기른다. - 재능을 키워 적성에 알맞은 진로를 개척하여 행복한 사람을 기른다. - 바른 인성과 품격으로 평생학습의 기본 능력을 갖춘 사람을 기른다.
1. 운영 목적: -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이해 및 공감대 형성 -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전환을 위한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 이해도 제고 -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로 학생 맞춤형 책임지도 - 학생별 맞춤형 진로·학업설계를 위한 상담 내실화 2. 준비학교 운영 교원 업무 분장
1. 준비단계 가. 교육과정 편성 규정 비치 나. 학업성적관리규정 비치 다.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2.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 가. 선택과목 다양화 비치 나. 수요조사 실시 1) 교과박람회(5월) 1차 조사 2) 수업량유연화(7월) 2차 조사 3) 수업량유연화(10월) 3차 조사 다. 공강 관리 지원 비치 3.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가. 진로 및 학업 상담 내실화 1) 담임교사의 상담: 학생의 과목선택 및 진로설계 1:1 상담지도 2) 진로진학교사 상담: 학생 개별 맞춤형 진로역량강화 상담지도 나. 프로그램 제공 1) 진로 적성, 진로 흥미, 진로 탐색 검사 프로그램 운영(3월, 4월, 5월) 2) 진로캠프-1박2일 확장형 캠프(4월), 학과체험 3) 고교-대학 연계 교육프로그램 참여(10월) 4) 직업인 초청 진로탐색(10월)
4.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가. 평가 및 학생부 기재 연수를 통하여 학교문화 향상한다. 1) 집합 연수: 외부 전문가 초청 특강 2) 원격 연수: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의 일체화’ 나. 성취평가 내실화 비치 다. 최소 성취수준 보장 비치 라. 수업량 유연화 계획 비치 5.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가. 교사 역할 변화 - 교사의 공감적 신뢰를 통한 교육철학 공유 - 다교과 지도 연수 나. 협력적 문화 형성 - 프로젝트 수업 진행으로 융합수업 실시 - 프로젝트 수업 진행으로 선행학습, 답사 체험활동, 심화학습 협력 지도
1. 학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2. 진로 및 학업설계지도
3.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4.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1.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 및 활동형 수업, 과정중심 평가를 통해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지도. 2. 학생 맞춤형 지도를 통해 학생 자존감을 높이고 학교 만족도를 높여 활기찬 학교생활 유도. 3. 학생과 교사가 함께 구성하는 교육과정 편성과 학생 맞춤형 교과지도 역량 강화. 4. 진로맞춤형 체험과 대학탐방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 5. 학생, 학부모, 교사가 민주적인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참여하여 공교육 신뢰 확보.
1. 고교학점제 관련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학습공동체(학생, 교사, 학부모)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 2. 수업, 평가에 대한 지속적인 교사 연수 확대와 자율성 강화 방안 모색 3. 학습공동체(학생, 교사, 학부모) 운영을 통해 전문성 향상 및 공감대 형성 노력 |
이전글 | 2024학년도 왕신여자고등학교 한문 기간제교원 2차 채용 공고 안내 |
---|---|
다음글 | 사제동행 국회 및 창덕궁, 후원 인사동 체험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