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진로집중(의생명)과정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치아손상
작성자 의생명 과제연구 등록일 19.08.09 조회수 275
첨부파일


1. 법랑질 균열(Enamel infraction) : 실질 결손을 수반하지 않는 법랑질의 불완전 파절을 의미한다.

 


2. 치관 파절(Crown fracture) : 법랑질 또는 법랑질과 상이질의 파절이다. 치관파절은 다시 치수 노출을 수반하지 않는 단순 치관 파절(uncomplicated crown fracture)과 치수 노출을 수반하는 복잡 치관 파절(complicated crown fracture)로 나눌 수 있다.

 

- 치관 기근 파절? > (Crown-root fracture): 법랑질, 상아질 ,백악질에 파급된 파절이며, 치수 노출을 수반하는 것(complicated type)과 수반하지 않는 것(uncomplicated type)이 있다.

 

3. 치수 충혈(Pulpal hyperemia) : 치과의사는 손상에 대한 초기 치수반응을 결정하는 방법의 부정확성과 함께 치수와 지지조직의 장기간 반응을 예견하는 것이 어렵다는 사실을 인식해야만 한다.

외상에 대한 치수의 초기 반응은 치수충혈이며, 경미한 외상이라도 즉시 치수충혈을 수반한다.

4.내출혈(Internal hemorrhage) : 치수충혈과 증가된 압력은 모세혈관의 파열, 적혈구의 이탈 및 파괴로 인한 색소침착을 일으킴으로써 손상된 치아의 일시적인 변색이 나타나기도 한다. 출혈이 상아내관 내에 침착되어 손상 후 2~3주에 색조변화가 일어나고, 이러한 반응은 어느정도는 가역적이어서 수주 후 정상으로 되돌아가지만 심한 경우 상아세관에 색소가 형성되어 영구적으로 변하게 된다.

 

5.치수의 석회화 변성(Calcific degeneration) : 석회화 변성이란 치수강 또는 치수관이 상아질의 점진적인 침착으로 인하여 패쇄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전글 어깨와 손목 손상
다음글 심장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