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리 학교에서는 2019 통섭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붙임파일과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 학부모, 선생님을 초대합니다. 2019학년도 통섭형 인재 양성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운영 계획(1학기) 1. 학생, 학부모, 교사 3주체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한다. 2.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고, 협력하고 소통하는 전인 양성을 양성한다. 3. 읽기, 듣기/말하기, 쓰기 능력, 독해력, 사고력, 창의력 향상 활동을 한다. 4. 인문학, 과학, 수학 등 다양한 교과 영역의 융합으로 통섭형 인재를 양성한다. 5. 인문학, 과학, 수학 등 다양한 영역의 독서, 토론, 논술 활동의 장을 마련한다. 1. 선정 도서 읽기, 듣기/말하기, 쓰기 중심의 활동을 한다. 2. 인문학, 과학, 수학 등 다양한 교과 영역의 도서를 선정한다. 3. 인문학, 과학, 수학 등 다양한 교과 영역을 융합하는 활동을 한다. 4. 학생, 학부모, 교사 3주체가 참여하여 소통하고 화합하는 활동을 한다. 5. 학생, 학부모, 교사 3주체가 참여하여 배려/나눔 실천하는 활동을 한다. 1. 학부모(5명): 담당 교사에게 [참여 날짜, 자녀 학번 이름] 문자 메시지를 보내 주십시오. => 담당교사 김병관: 010-3681-0472 2. 교 사(5명): 담당 교사에게 [참여 날짜, 자녀 학번 이름] 쿨 메시지를 보내 주십시오. 3. 학 생(30명): 하브루타 디베이트 동아리 학생
구분 | 활동 내용 | 비고 | 4월10일 14:30~16:20 (청람관) | ◆ 귀공자 역사 바로 알기 프로젝트: 제주도 4.3 사건 - 저자 초빙:『4,3의 탁류를 역사의 대하로』 김병언 옹과의 대화 또는 『믿을 수 없는 이야기, 제주 4.3은 왜?』신오랑 외, 『순이삼촌』현기영, ‘지슬’영화 감상 등 - 학생 활동: 제주도 4.3 사건 바로 알기 보고서 작성 및 전시회 | -역사 바로 알기 -학생(30명),교사(5명),학부모(5명) | 5월15일 16:30~18:20 (청람관) | ◆ 후마니타스 귀공자 독서 토크 콘서트: 엄마와 아들의 만남&공감 - 저자 초빙:『엄마 반성문』 이유남 저자 & 엄마와 아들의 대화 - 학생 활동: 아들이 엄마에게 보내는 마음의 편지 쓰기 엄마가 아들에게 보내는 마음의 편지 쓰기 ◆ 귀공자 역사 바로 알기 프로젝트: 광주 5.18 민주화 운동 - 광주 5.18 묘지 참배 및 기념 공원 답사 체험 학습 | -독서 토크 콘서트 -학생(30명),교사(5명),학부모(5명) | 5월18일 08:00~17:00 (전세버스) | ◆ 전반기 활동 되돌아보기 & 3주체 힐링 캠프 5.18 광주 민주화 공원 참배 및 김대중 컨벤션 센터 탐방 - 학부모, 학생, 교사 3주체 문화 체험 | -3주체 힐링 캠프 -학생(30명),교사(5명),학부모(5명) | 6월19일 14:30~16:20 (청람관) | ◆ 하브루타 귀공자 열린 토론회: 공감 토크, 민주시민과 인권! - 토론 주제: 민주시민과 인권 - 강사 초빙: ‘재심 변호사’ 박준형 & 학부모/교사/학생 토론 - 학생 활동: 『보이텔스바흐 합의와 민주시민 교육』 심성보 외 독서 토론 / 영화 ‘재심’ 감상 후 토론 | -열린 토론회 -학생(30명),교사(5명),학부모(5명) | 9월11일 14:30~16:20 (청람관) | ◆ 하브루타 귀공자 열린 토론회: 청소년 독립을 위한 몸부림 - 저자 초빙:『우리, 독립 청춘』 배지영 저자 & 학부모/학생/교사 토론 - 학생 활동: 독서 후 독립을 위해 청소년이 해야 할 것에 대해 하브루타 활동 | -독서 토크 콘서트 -학생(30명),교사(5명),학부모(5명) | 10월16일 14:30~16:20 (청람관) | ◆ 후마니타스 귀공자 독서 토크 콘서트: 행복한 삶을 위한 사유 - 저자 초빙:『생각의 숲에서 길을 묻다』 소관섭 저자와 대화 - 학생 활동: 독서 후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고등학생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하브루타 활동 | 독서 토크 콘서트 -학생(30명),교사(5명),학부모(5명) | 11월06일 14:30~16:20 (청람관) | ◆ 후마니타스 귀공자 열린 토론회: 과학, 만남! - 저자 초빙:『인공지능의 시대, 인간을 다시 묻다』김재인 저자와 대화 - 학생 활동: 독서 후 논제 ‘인공지능이 인간을 지배할 수 있다.’ 독서 토론 활동,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정보 이해 활동 | -과학(열린 토론) -학생(30명),교사(5명),학부모(5명)- | 12월24일 | ◆ 학교 원광 한마당 & 학술제 참여 - 활동 결과물 전시회 - 토론 대회 운영 및 참여 | -결과물 전시회 |
※ 저자 및 학교 상황에 따라 세부 추진 계획은 변경될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