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사업 : 실천 중심 '귀공주'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주관부서 : 인성교육부 / 협력부서 : 인성인권부, 학년부, 교과부
-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
지식중심, 개발 중심의 과거 물질적 성장 주의로 인해 우리사회는 물질만능주의가 만연 된지 오래며, 물질의 풍요가 곧 행복이라는 생각이 초급학년으로부터 어른들에 이르기까지 뿌리깊이 물들어져 있다. 물질만능주의 현상 속에서 교육이란 단어가 무한경쟁의 지식교육을 의미한지 오래되었고, 수십 년간의 무한 경쟁적 지식위주의 교육으로 학생문제가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 국가의 문제로 이미 대두되었다.
산발적으로 교사 개인별로 혹은 학교별 나름대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등으로 일부의 성과를 내고 있지만 교사 개인마다 혹은 단위학교마다 체계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지도해오고 있는바, 보다 체계화된 인성교육 지침서 혹은 교본 등 누구나 쉽게 적용, 활용할 수 있는 정형화된 실질적, 실용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절실히 요구된다. - 2. 운영목표
-
습관이란 하지 않으면 불편하고 평소 무의식적으로 나오는 행동이 습관이며, 하나의 행동이 습관화 되려면 최소 66일이 소요되고, 습관 형성에 가장 큰 자극제는 칭찬과 보상이라는 연구결과처럼, 성공을 부르는 좋은 생활습관을 설정하여 의식적이고 지속적인 습관화 훈련이 요구된다. 동시에 칭찬과 포상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행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제공함으로써 자동화되어 표출되는 좋은 생활 습관들이 형성되어 어느 때, 어디서 누구에게나 환영받고 사랑받는 미래의 성공한 나의 모습을 갖추도록 한다.
가. 교립 학교로서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 원불교 개교 이념을 구현한다.
나. 맑고 밝은 인성 교육에 바탕하여 해박한 지식교육의 올바른 실천으로 문명사회 건설의 주역을 양성한다.
다. 맑고 바른 행동이 습관화 되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도로 올바른 가치 판단 능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길러준다.
라. 경쟁위주의 개인 중심적, 기술 중심적 가치 부여의 구조적 틀에서 벗어나 사회 공동체 구성원과의 배려·나눔·상생의 통합적 감성중심교육, 인본중심교육을 통해 지구촌 공동체 사회의 주역을 양성한다. - 3. 운영 방침
-
가. ‘정신문명’을 선도하는 원불교 교립 학교로서 체계적이고 실천중심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구현한다.
나. 나를 맑히고 세상을 밝히는 필수 생활습관 형성 3가지 영역 ; 1)맑은 마음 영역, 2)밝은 사회영역, 3)훈훈한 세상 영역, 하위에 각 5가지 세목, 총 15가지 세목을 선정하고, 지속적 실천 교육을 통해 좋은 습관 형성을 유도한다.
다. 53가지의 세부실천 항목에 바탕한 성공을 부르는 좋은 습관 만들기 자율실천 점검표 ‘나의 바른 성장 노트-귀공주’를 제작하여 습관의 변화를 기록하도록 한다.
라. ‘나의 바른 성장 노트-귀공주’ 활용법에 대한 교직원, 학생, 학부형 연수를 실시하여 학교-학생-학부모가 하나 되어 실효성을 높인다.
마. 매월 각 학급내 인성교육 우수 참여 학생에 대한 담임교사 격려 삼품 지급과 자랑스런 원광인 교사 및 학생 선발 시상을 통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
바. 건강하고 건전한 신체(體))와 정신(情)이 조화로운 건강 100세 시대를 대비 1인 2기 실천 운동을 구현한다.
사. 효행 실천, 배려·나눔 실천을 통하여 천지은, 부모은, 동포은에 대한 바른 인식으로 자리이타의 상생심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 4. 추진 내용
-
가. 원창학원 건학정신 실천
- 1) 원불교 개교 이념의 구현
2) 과학과 도학의 병진교육
3) 문명사회 건설의 주역 양성
- 1) 성공을 부르는 좋은 습관 15세목 설정
2) 유·무념 대조로 실천 정도를 매일 체크하여
3) 언제 어지서 누구에게나 환영받고 사랑받는
4) 지성과 인성을 두루 갖춘
5) 밝고 바른 멋진 미래의 성공한 나의 모습을 가꾸어 감.
- ▮ 하나 ; 학생은 유·무념 대조로 바르게 서고
▮ 둘 ; 교사는 내가 먼저 바로 선다.
- 1) 맑은 마음 영역 2) 밝은 사회 영역 3) 훈훈한 세상 영역
- 1) 학생 본인 제출 우수활동 추천서 상점 누계화
2) 교사 추천서 상점 누계화
3) 일정 점수 도달 학생 시상 및 격려
- 1) 귀공주 효행 실천방 배너 운영을 통한 실천 독려
2) 귀공주 배려·나눔 실천방 배너 운영을 통한 실천 독려
파. 실천중심 인성 리더십 배양 연수- 1) 귀공주 인성 힐링 캠프 실시(인성교육부)
2) 귀공주 학생자치회 리더십 배양 연수 실시(인성인권부)
- 1) 원불교 개교 이념의 구현
- 5. 세부추진 계획
-
가. ‘나의 바른 성장 노트-귀공주’ 제작 및 연수
- 1) 책자 구성
- (가) 건학정신 실천도해
(나) 10년 후의 내 모습, 나의 진로 설계
(다) 월초 개인 실천 기록 및 다짐 기재란
(라) 참 생각, 참 마음
(마) 인성교육 유·무념 대조표
(바) 학기별 15세목 실천 세부 사항
(사) 인성교육 유·무념 대조 실천 우수활동 추천장
(아) 우수활동 추천장 및 체험수기 제출 기록장
(자) 학기별 매 마음속의 풍경화(학기별 감각감상 기록장) - 2) 활용연수
대 상 일 시 내 용 진행부서 교직원연수 · 2.15 · 연중 ‘나의 바른 성장 노트- 귀공주’ 활용 방법 인성교육부 학생연수 · 3학년(2.24/연중)
· 2학년(3.3/연중)
· 1학년(3.3/연중)‘나의 바른 성장 노트- 귀공주’ 활용 방법 인성교육부 학부모연수 · 3학년(3.19)
· 2학년(3.20)
· 1학년(3.21)
- 1) 전체 학생 학급 인성교육 부장
- (가) 명상음악이 나오면 인성노트 준비 - 선 or 명상하기
▪ 15개 항목에 대해 체크하기(◉ ○ × ○)(매일 아침 방송에 따라)
▪ 나에게 한마디 써주기(힘이 되고 기분이 좋아지는 예쁜 말)
▪ 매일 통계 및 월 소감 & 느낌 간단하게 기술하기
(나) 매월 30일(말일)이 되면
▪ 15개 항목별 월별 통계내기
▪ 한 항목당 ◉가 21개(70%) 이상이면 자기 추천장 쓰기(1개의 추천장에 해당 항목별 모두 기재)
▪ 자기 추천장 & “귀공주”노트 & 체험수기를 학급 인성부장에게 제출
▪ 학급인성부장은 담임교사 확인 후“귀공주”노트 학생에게 배부, 추천장 & 체험수기는 인성교육부에 제출
▪ 학생 개인은 월별 추천장 & 체험 수기 제출 현황을 인성노트에 기재(책자 92쪽)하여 관리 - 2) 담임교사
- (가) 아침 인성교육 시간 임장 참여 및 지도(월말 우수 활동 입력은 인성교육부에서 일괄 입력 예정)
(나) 매월 초 “귀공주”확인란 체크해주기
(다) 매월 말 학급별 우수 실천 학생 선발 격려 포상(5명, 상품은 매점 이용권(인성부 준비) - 3) 인성교육부
- (가) 매일 아침 방송을 통한 인성교육 진행
(나) 매월 말일에 각자 자기 통계를 내서 기록하도록 안내
(다) 매월 초 “추천장”, “체험수기” 수합 관리
(라) 매월 인성교육 실천 추진 위원회와 협의하여 자랑스런 원광인 선발 및 시상
시 간 진 행 내 용 진행부서 07:55~08:00 · 인성교육부 교사 및 인성교육방송 동아리반 방송실 준
· 담임교사 교실 임장 준비 지도
· 교무실, 행정실, 급식실 인성교육 방송시청 준비인성교육부 방송동아리 08:00~08:02 · 시장 방송 멘트 및 명상 방송
· 교실, 교무실, 행정실, 급식실 등 명상참여인성교육부 방송동아리 08:02~08:09 · ‘나의 바른 성장노트-귀공주’ 15세목 관련 세부 사항 교내방송 송출
· 학급, 교무실, 행정실, 급식실 등 방송에 따 라 15세목에 대한 유·무념 대조표 작성인성교육부 방송동아리 08:09~08:10 · 인성교육방송에 따라 유·무념 대조체크 15세 목 실천정도 통계 작성
· 인성교육 방송 마무리 멘트인성교육부 방송동아리 - 1) 체육 교과 시간 활용 1스포츠 -배드민턴, 줄넘기 기능 습득 지도
2) 음악 교과 시간 황용 1악기 - 기타연주 기능 습득 지도
3) 중심, 석식 자투리 시간 운동장 및 강당, 음악실 개방하여 자전거타기, 벤드 동아리, 헬스 활동 독려
4) 교내 체육대회 종목에 삽입하여 개인별, 반별 사제동행 토너먼트 경기 운영
5) 교내 축제 시 연주 공연
6) 실제운영 사례
- 1) 귀공주 배려·나눔 실천 운동
- (가) 홈페이지에 배너 ‘귀공주 배려·나눔 실천방’ 활용
(나) 배려와 나눔을 실천한 학생, 실천하고 있는 학생은 ‘귀공주 배려·나눔 실천방’ 배너에 실천 내용 글 혹은 인증샷 올리기
(다) 상점 인정 및 연말 해외연수대상학생 선발 시 인센티브 제공 - 2) 귀공주 효행 실천 운동
- (가) 매주 토요일 귀공주 효 실천의 날 운용(금요일 인성방송을 통한 안내)
(나) 홈페이지에 배너 귀공주 효행 실천방 활용
▪ 효 실천한 사진 또는 메시지를 『귀공자 귀공주 효의 날』 배너에 인증 샷 탑재
▪ 매월 효의 내용과 활동내용을 공지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안내 및 연수(교직원, 학생) 실시
▪ 상점 인정 및 연말 해외연수대상학생 선발 시 인센티브 제공
▪ 실천내용들을 다양하게 제시해주고 학생이 처한 상황에서 한 가지 이상을 실천할 수 있도록 권장
효행 실천 예시 * 밥상차려 드리기
* 설거지 해드리기.
* 격려, 감사 문자 보내기
* 안마 해드리기
* 은혜 손 편지 써서 보내기
* 발 씻어 드리기
* 업어드리기* 부모님 안아 드리기
* 큰절 올리기
* 감사와 사랑의 마음 표현하기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 구두 닦아 드리기
* 쓰레기 버려 드리기
* 집안 청소 해드리기
(다) 1학기 효행 실천 우수 학생 선발 교내 및 재단 시상과 연계 - 3) 홈페이지 ‘귀공주 효행 실천방 / 배려·나눔 실천방 배너
- ▣ 인성교육 실천 추진 위원회 역할
▸ 인성교육 프로젝트 효과적 추진을 위한 협의회 및 다양한 의견 수렴
▸ 기초조사와 설문지 제작 및 설문 및 분석
▸ 인성교육 프로젝트 활성화 방안 수립 및 추진
▸ 연중 운영상황 점검 및 피드백
▸ 교사, 학생, 학부모 연수 활동 지원
▸ 월 ‘자랑스런원광인’ 선발 및 시상
▸ 영역별(맑은 마음, 밝은 사회, 훈훈한 세상) 우수 실천 학생 선발 및 시상
▸ 1학기 ‘효행’ 우수 실천 학생 및 교사 선발 및 시상
▸ 2학기 배려·나눔 우수 실천 학생 및 교사 선발 및 시상
▸ 학기별 인성교육 우수 실천 학급 선발 및 시상
▸ 연말 인성교육 우수 실천 학생 및 우수 지도교사 재단 이사장 및 해외연수에 추천
▸ 인성교육 추진관련 평가 및 피드백을 통한 미진 사항 보완
- 1) 매월 말 인성교육 실천 우수활동 학생 학급별 담임격려
2) 각 세목별 일정 누계점수 도달 학생 학교장상 시상
3) 매월 자랑스런 원광인 교사 및 학생 시상
4) 상반기 5월 효실천 우수학생 선발 교내 및 재단 시상
5) 하반기 11월 배려·나눔 우수학생 선발 교내 및 재단 시상
6) 연말 우수실천 학생 및 우수 지도교사 이사장상 시상 및 해외연수
- 6. 기대 효과
-
성공을 부르는 좋은 습관 만들기 ‘나의 바른 성장 노트(귀공주) 프로그램으로 매일 아침 나를 맑히고, 세상을 밝히는 15가지 기본생활 습관의 실천 정도 체크 와 반성, 격려 활동 및 1인 2기 실천으로 다음과 같은 기대효과를 얻고자 한다.
가. 정신개벽을 주창하는 종립학교로써 정체성 확립
나. 민주시민으로써 상생과 조화로운 바른 기본생활 습관 형성
나. 성공을 부르는 좋은 습관 형성에 바탕 한 실력 있는 인재 양성
다.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실천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
라. 공동체 의식과 협동정신 함양에 바탕한 자긍심, 공익심, 애교심, 애국심을 고취
마. 1인 2기 기능 습득으로 건강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심신이 건강한 미래의 사회인 육성으로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사람, 사랑받는 사람, 환영받는 대상으로 교육시켜 문명사회 주역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