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우리 자녀를 위한 흡연 예방 가정통신문
작성자 월성초 등록일 24.05.24 조회수 51

1

청소년기 흡연의 심각성

흡연 시작 연령이 어릴수록 암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 15세에 흡연을 시작한 경우가 25세에 흡연을 시작한 경우보다 60세에 이르러 폐암이 발병할 가능성이 3배 정도 높습니다.

청소년 흡연자는 잠재적 성인 흡연자로, 평생 니코틴 의존도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 청소년 니코틴 의존의 특징

    ? 성인 흡연자에 비해 적은 양의 담배를 피우더라도 니코틴 의존이 될 확률이 높음

    ? 매일 1개비의 담배라도 장기간 피우면 니코틴 의존의 가능성이 높음

    ? 성인 흡연자의 경우 1일 흡연량이 니코틴 의존과 관계가 깊은 반면, 청소년은 흡연 양보다 매일 담배를 피우는 매일 흡연자의 기간이 길수            록  니코틴 의존과 관계가 깊음

 

 

2

청소년기 흡연의 영향

연을 하는 학생이 흡연을 하지 않는 학생에 비해 키가 평균 2.54cm 작습니다.

니코틴 중독, 폐 기능 및 폐 성장 저하, 천식, 조기 복부 대동맥 죽상경화증을 유발하며, 이후 다른 만성 질환을 유발합니다.

비흡연 또래에 비해 기침, 가래, 숨참, 천명 등의 증상이 더 나타나며 운동기능 저하가 나타납니다.

흡연은 조기 사망의 원인이며, 성인 흡연자에게서 주로 발생하는 질환의 초기 증상이 이미 초기 성인기 흡 연자에게 나타납니다.

청소년 흡연자에게서 우울증,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등이 많이 발견되며 (음주, 본드 흡입 등의 행 위를 이끌 수 있는 요인이 되어) 약물 과다복용 및 약물 의존도를 증가시킵니다.

 

3

부모님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청소년 흡연을 예방하는 데는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부모가 담배를 피우는 가정의 청소년일 수록 흡연율이 높다고 합니다. 부모가 담배를 피우면 사랑하는 자녀의 건강을 해치는 결과가 되므로 의 식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부모가 흡연을 하는 경우라면 강한 의지로 금연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 주십시오!

  * 국가에서는 국민의 금연을 돕기 위해 여러 가지 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전국 보건소 무료 금연클리닉 운영 : 보건소에 금연클리닉을 운영

     ? 금연 상담 전화 : 1544-9030 금연콜센터, 금연할 때까지 1년간 전문상담사가 꾸준히 관리

     ? 금연 길라잡이 : http://www.nosmokeguide.or.kr, 다양한 금연 정보와 금연 관리를 제공

자녀가 함께하는 장소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 자녀가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를 입습니다.

- 어른이 되면 담배를 피워도 되는 것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자녀가 담배를 피우는지 잘 관찰하시고 자녀에게 관심과 사랑을 보여줍니다.

2024. 5. 27

월 성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학부모 진로소식지 <드림레터> 2024-5호
다음글 청소년 대상 [대리입금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