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10-예악(禮樂)이 통(通)하다. |
|||||
---|---|---|---|---|---|
작성자 | *** | 등록일 | 20.11.17 | 조회수 | 661 |
첨부파일 |
|
||||
세계화와 지역화를 통한 지역 발전 전략 세계화 흐름 속에서 다국적 기업은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지역화 전략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 세계화와 지역화 시대의 기업 성장과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가? 초코파이를 예로 들어 보자. A-우리 회사의 초코파이를 전 세계로 수출해 봅시다!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B-각 지역 환경에 맞게 조금씩 다른 원료와 기술을 적용합시다. 더운 지역에서는 족지 않아야 하고, 추운 지역에서는 얼지 않고 촉촉한 식감을 유지해야 해요. C-국내 판매 제품은 돈피에서 추출한 젤라틴원료를 사용하지만, 돼지고기를 금기시하는 이슬람권에 판매할 제품에는 이 원료를 사용할 수 없어요. 소고기에서 추출한 젤라틴을 사용합시다. B-힌두교도와 이슬람교도가 함께 사는 인도에 수출할 제품에는 해조류에서 추출한 젤라틴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어요. C-수출대상국가의 문화에 맞도록 포장도 각각 다르게 하면 좋겠어요. 중국인들이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시하는 가치가 ‘인(仁)’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중국으로 수출할 제품의 포장지에는 ‘인(仁)’글자를 강조합니다. A-이렇게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수출한다면, 우리 회사의 초코파이를 전 세계사람들이 먹게 되겠군요. 초코파이의 세계화가 기대됩니다.
☞ 생각거리? ※ 어떤 음식이나 상품을 세계화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요소는 무엇이 있을까? ※ 나는 어떤 상품을 세계화시킬 수 있을까?
|
이전글 | 청소년 사이버 성폭력 예방 안내문 |
---|---|
다음글 | 칼럼9-예악(禮樂)에 미(美)를 그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