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란?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1968년 스위스의 비영리 국제교육기구(IBO)에서 개발, 세계 어느 나라 대입에도 인정받을 수 있는 국제공인 교육프로그램으로서, 현재 전 세계 150여개국 5,000개 이상의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적인 교육과정이다.
1968년 스위스의 비영리 국제교육기구(IBO)에서 개발, 세계 어느 나라 대입에도 인정받을 수 있는 국제공인 교육프로그램으로서, 현재 전 세계 150여개국 5,000개 이상의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적인 교육과정이다.
왜 IB 인가
- 수십년 간 전세계 명문대에서 검증된 공신력
- OECD 38개국 중 수능과 내신 모두 객관식 상대평가인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
- 국내 교육 상황에 적합한 블라인드 채점
- 한국어화가 가능한 유일한 국제 교육 시스템
IB의 목표
"다른 생각 간의 이해와 존중을 통해 '
다름'을 '
틀림'으로 보지 말자!"
IB프로그램의 종류
- PYP (Primary Years Program)
- 초등교육 프로그램
- MYP (Middle Years Program)
- 중학교 교육 프로그램
- DP (Diploma Program)
- 고등학교 교육 프로그램
IB교육의 방향
- 집어넣는 교육을 넘어 꺼내는 교육
- 결과를 가르치는 교육이 아니라 과정을 가르치는 교육
- 문제 해결력을 넘어 문제 발굴력을 기르는 교육
- 지식 소비자를 넘어 지식 생산자를 기르는 교육
- 현존 취업 준비 교육이 아닌 미래 직업을 창출할 역량 교육
IB도입의 기대효과
- 수업 시간에 자는 학생을 깨우는 교육
- 학생 각자의 관심 주제 발굴 및 정교화가 가능한 맞춤형 교육
-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개발
- 정해진 답을 '집어넣는 교육을 넘어 자신만의 관점을 꺼내는 교육에 대한 공감대 확산
교육현장의 변화와 미래의 시대 역량
- 서울대학교의 변화
- 상대평가 석차에서 절대평가 체제로 바꿈
- 평가혁신에 동의하는 개별 교수님들이 늘어남
- 소모적 경쟁 대신 남는시간에 다른 활동을 시작함
- 학과, 단과대학, 전공 수준에서 평가 변화의 필요성을 느낌
-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것으로 목적이 바뀜
- 연대 의대의 변화
IB인증학교 과정
본교 IB 적용 및 운영 전망
- 미래학교/국제교류학교 등과 연계하여 학교 특색 중점교육과정으로 운영
-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성 추구 및 학생 선택의 자율성 확대
- 미래형 학습체제 전환, 탐구-실행-성찰(과정) 중심의 수업 혁신
- 학생 자기주도성/창의성/비판적 사고력 등의 강화로 미래역량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