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월드스쿨 공개수업 참관 및 사후 포럼, 수업 피드백 전달 연수(24.10.16 ~ ) |
|||||
---|---|---|---|---|---|
작성자 | *** | 등록일 | 24.10.28 | 조회수 | 21 |
첨부파일 | |||||
10월 16일(수) 대구 논공중학교가 IB 월드스쿨로서 개최한 공개수업 참관 및 사후 포럼은 IB 철학을 바탕으로 한 혁신적인 수업 방식과,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와 탐구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이 소개되었습니다. 이번 공개수업은 과학, 개인과 사회(사회), 디자인, 체육과 보건(체육) 등 다양한 교과에서 진행되었으며, 각 교과마다 IB의 핵심 가치인 탐구, 지식, 사고, 의사소통, 원칙 등을 기반으로 수업이 설계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례로, 과학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주제에 대한 선행 지식과 가설을 바탕으로 실험을 설계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발표하는 과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이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서, 스스로 생각하고 질문을 던지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었습니다. 공개수업 이후에는 교사와 교육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사후 포럼이 진행되었습니다. 포럼에서는 각 수업의 장점과 개선점에 대한 피드백이 오갔으며, IB 수업을 설계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이 논의되었습니다. 또한, 교육 관계자들은 IB 교육 철학이 어떻게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특히, 본교에서 진행된 연수 피드백 시간에는 IB 수업계획서가 단순히 수업의 흐름을 설명하는 것을 넘어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는 반응이 있었습니다. 수업 계획을 세울 때는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에 의견을 모으는 등 교육공동체가 함께 IB 월드스쿨을 향한 의미 있는 시간을 구성했습니다. |
다음글 | IB 전문적학습공동체 유닛 플랜(Unit Planner) 작성 전달 연수(24.8.1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