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 활동 공간(구, 교과교실제)이란?
학생ㆍ학부모ㆍ교원 등이 함께 활동하는 학교의 홈베이스 및 교과교실 등을 말함.
추진목적
- 교과 특성이 반영된 창의적 교실을 활용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및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통한 창의융합형 미래인재 양성
- 학교 내 전문적학습공동체와 교과협의회 활성화를 통한 교육과정 수업 평가 방법의 질적 제고를 통한 공교육 만족도 향상
- 학생 진로ㆍ 적성ㆍ성장중심 고교교육 다양하 및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마련을 위한 수업공간 혁신
세부추진내용
- 학생의 진로ㆍ적성ㆍ흥미 등을 반영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활동 공간 (교과교실)을 활용하여 수학교과 확대학급 운영
- 이동수업에 따른 생활지도 및 학생 안전대책 수립
- 학습자 중신 활동공간(교과교실) 및 교과연구실 환경 개선
교과과정 운영 현황
블록타임제 운영 계획
- 기존의 한문/생활일본어 수업과 1학년 과학 수업에서 1주일에 1회 블록타임제를 운영하도록 함.
- 전체 시간표 및 교사의 수업 상황 학생들의 학습 조건 등을 고려하여 블록타임제 운영을 장려함.
학생 배움중심 수업 운영계획
과목 | 주제 | 세부내용 |
---|---|---|
국어과 | 자서전 써드리기 신문 활용 교육 교육연극을 활용한 소설이해 토론수업 |
- 그동안 몰랐던 부모님의 삶을 경험하고 이해하는 시간 - 신문을 통해 사회를 알고 세상을 보는 눈을 열어 토의하는 시간 - 모둠별로 소설을 읽고 몸으로 표현함으로써 작품의 이해에 깊이를 더하다. - 주제에 맞는 토론활동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향상 |
도덕과 | 6컷 만화 그리기 | -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자료는 시사성이 있는 현재의 사회문제 선정 - 주제 명료성, 분량, 구성 내용 및 사고, 표현력 등을 각각 평가 |
사회·역사과 | 내고장 랜드마트 소개하기 | - 학생 개별적으로 부안군에 존재하는 랜드마크 지도를 그리게 하고 조별 인월을 5~6명으로 구성하여 각자 종류별로 배역 설정 - 개별 황동은 내용의 창의성, 정확성, 식별성을 평가 기준으로 설정 - 그룹별 활동을 조별 구성원간의 협동심, 발표능력, 창의성, 정확성, 시각성 등을 평가 기준으로 설정 |
수학과 |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 만들기 | - 학생 개별적으로 해당 단원의 문제를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이야기에서 수학적인 요소를 발견,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소토리를 만듬. 이 스토리에서 수학적인 문장과 표현을 수학적인 언어로 나타내게 함. 이식을 풀어서 이야기에서 말하는 정답과 비료하여 판단하게 함. |
과학과 | 과학탐구대회와 연계 블록타임 적용 |
- 과학글짓기, 로켓과학, 기계 과학, 과학상상화 4가지 영역 중 3종목 이상헤 참여하게 한 후, 참여 과정과 결과를 수행평가 자료로 활용 - 1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우러요일 수업을 블록타임으로 탄력적 운영 |
기술 가정과 | 협력하여 스스로 만드는 소풍 도시락 |
- 4명을 한 모둠으로 하여 모둠을 만든 후 인터넷이나 관련 서적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여 메뉴를 정한 후 모둠원의 역할을 나눔. 레시피를 만들고 협동하여 분담된 역할대로 음식을 만들고, 음식을 도시락에 담고 상호 평가한 후에 레시피를 모둠별로 나눌 수 있게 함. |
미술과 | 여러 기법을 이용한 예쁜 엽서 그리기 |
- 학생 개별적으로 여러가지 기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주제로 창의적인 작품을 구상하여 엽서에 그리게 함. 평가 기준으로는 내용의 창의성, 공익성, 표현의 적절성 등을 평가. |
영어과 | English Speech Contest (My Dream) |
- 학생 개별적으로 자기 이상형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그것을 글로 구성해서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 보며 자신의 이상형에 대해 친구들에게 알리는 기회를 갖도록 함. |
음악과 | 합창 대회를 통한 심미적 음악 경험 |
- 반별 곡 선정 및 파트 분배는 민주적이며 자발적인 방법으로 정하되 모든 학생이 참여하게 함. |
체육과 | 신뢰, 경청, 격려, 도전, 존중, 참여하기 | - 자신에게 맞는 신체활동 및 스포츠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기 -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 모둠 수업을 통한 구성원 간의 원만한 관계 맺기 -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협동심의 중요성 및 규칙을 준수하는 민주시민의식 함양하기 |
과정중심 평가 계획
- "교-수-평-기"의 일체화 추구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학습의 양과 순서를 설계함으로써 학생의 발달 단계 및 타 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
- 일방적인 주입식 강의식 수업에서 탈피하여 학생 중심 과정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 계획
- 평가의 방법 및 영역 등을 학기 초에 미리 안내하여 평가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학생들의 목적의식과 수업에 대한 동기 고양
- 수업에서 일어나는 긍정적인 변화를 수시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평가 및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참고
- 자기주도적 학습분위기 조성하는 학급성취평가제
- 교과담임교사사 학생 수업태도를 일정 영역으로 나눠 평가 주기적으로 통계표를 작성
- 학급성취평가제도 도입으로 학생들은 다른반과 선의의 경쟁을 함으로써 수업에 대한 집중도와 학업에 대한 열의를 높임.
- 담임교사가 반 학생들의 수업태도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되고 상담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짐.
- 변화와 배움 중심의 서술형 성적표
- 학생들의 수행평가 및 지필평가 결과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결과에 대한 담임교사의 의견 기재
- 기타 학교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학기 초와 관련하여 변화중심으로 서술
- 일제식 진단평가 폐지, 매주 진단활동 시간을 설정하여 정서발달, 인지 발달 면으로 입체적인 진단 활동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해 배움과 성장이 더딘 학생 지도 계호기을 수립하는 데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