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산중학교 로고이미지

교과교실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습자 중심 활동 공간(구, 교과교실제)이란?

학생ㆍ학부모ㆍ교원 등이 함께 활동하는 학교의 홈베이스 및 교과교실 등을 말함.

추진목적

  • 교과 특성이 반영된 창의적 교실을 활용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및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통한 창의융합형 미래인재 양성
  • 학교 내 전문적학습공동체와 교과협의회 활성화를 통한 교육과정 수업 평가 방법의 질적 제고를 통한 공교육 만족도 향상
  • 학생 진로ㆍ 적성ㆍ성장중심 고교교육 다양하 및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마련을 위한 수업공간 혁신

세부추진내용

  • 학생의 진로ㆍ적성ㆍ흥미 등을 반영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활동 공간 (교과교실)을 활용하여 수학교과 확대학급 운영
  • 이동수업에 따른 생활지도 및 학생 안전대책 수립
  • 학습자 중신 활동공간(교과교실) 및 교과연구실 환경 개선

교과과정 운영 현황

블록타임제 운영 계획
  • 기존의 한문/생활일본어 수업과 1학년 과학 수업에서 1주일에 1회 블록타임제를 운영하도록 함.
  • 전체 시간표 및 교사의 수업 상황 학생들의 학습 조건 등을 고려하여 블록타임제 운영을 장려함.
학생 배움중심 수업 운영계획
과목 주제 세부내용
국어과 자서전 써드리기
신문 활용 교육
교육연극을 활용한 소설이해
토론수업
- 그동안 몰랐던 부모님의 삶을 경험하고 이해하는 시간
- 신문을 통해 사회를 알고 세상을 보는 눈을 열어 토의하는 시간
- 모둠별로 소설을 읽고 몸으로 표현함으로써 작품의 이해에 깊이를 더하다.
- 주제에 맞는 토론활동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향상
도덕과 6컷 만화 그리기 -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자료는 시사성이 있는 현재의 사회문제 선정
- 주제 명료성, 분량, 구성 내용 및 사고, 표현력 등을 각각 평가
사회·역사과 내고장 랜드마트 소개하기 - 학생 개별적으로 부안군에 존재하는 랜드마크 지도를 그리게 하고 조별 인월을 5~6명으로 구성하여 각자 종류별로 배역 설정
- 개별 황동은 내용의 창의성, 정확성, 식별성을 평가 기준으로 설정
- 그룹별 활동을 조별 구성원간의 협동심, 발표능력, 창의성, 정확성, 시각성 등을 평가 기준으로 설정
수학과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 만들기 - 학생 개별적으로 해당 단원의 문제를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이야기에서 수학적인 요소를 발견,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소토리를 만듬. 이 스토리에서 수학적인 문장과 표현을 수학적인 언어로 나타내게 함. 이식을 풀어서 이야기에서 말하는 정답과 비료하여 판단하게 함.
과학과 과학탐구대회와
연계 블록타임 적용
- 과학글짓기, 로켓과학, 기계 과학, 과학상상화 4가지 영역 중 3종목 이상헤 참여하게 한 후, 참여 과정과 결과를 수행평가 자료로 활용
- 1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우러요일 수업을 블록타임으로 탄력적 운영
기술 가정과 협력하여 스스로 만드는
소풍 도시락
- 4명을 한 모둠으로 하여 모둠을 만든 후 인터넷이나 관련 서적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여 메뉴를 정한 후 모둠원의 역할을 나눔. 레시피를 만들고 협동하여 분담된 역할대로 음식을 만들고, 음식을 도시락에 담고 상호 평가한 후에 레시피를 모둠별로 나눌 수 있게 함.
미술과 여러 기법을 이용한
예쁜 엽서 그리기
- 학생 개별적으로 여러가지 기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주제로 창의적인 작품을 구상하여 엽서에 그리게 함. 평가 기준으로는 내용의 창의성, 공익성, 표현의 적절성 등을 평가.
영어과 English Speech Contest
(My Dream)
- 학생 개별적으로 자기 이상형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그것을 글로 구성해서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 보며 자신의 이상형에 대해 친구들에게 알리는 기회를 갖도록 함.
음악과 합창 대회를 통한
심미적 음악 경험
- 반별 곡 선정 및 파트 분배는 민주적이며 자발적인 방법으로 정하되 모든 학생이 참여하게 함.
체육과 신뢰, 경청, 격려, 도전, 존중, 참여하기 - 자신에게 맞는 신체활동 및 스포츠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기
-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 모둠 수업을 통한 구성원 간의 원만한 관계 맺기
-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협동심의 중요성 및 규칙을 준수하는 민주시민의식 함양하기
과정중심 평가 계획
"교-수-평-기"의 일체화 추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학습의 양과 순서를 설계함으로써 학생의 발달 단계 및 타 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
일방적인 주입식 강의식 수업에서 탈피하여 학생 중심 과정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 계획
평가의 방법 및 영역 등을 학기 초에 미리 안내하여 평가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학생들의 목적의식과 수업에 대한 동기 고양
수업에서 일어나는 긍정적인 변화를 수시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평가 및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참고
자기주도적 학습분위기 조성하는 학급성취평가제
교과담임교사사 학생 수업태도를 일정 영역으로 나눠 평가 주기적으로 통계표를 작성
학급성취평가제도 도입으로 학생들은 다른반과 선의의 경쟁을 함으로써 수업에 대한 집중도와 학업에 대한 열의를 높임.
담임교사가 반 학생들의 수업태도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되고 상담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짐.
변화와 배움 중심의 서술형 성적표
학생들의 수행평가 및 지필평가 결과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결과에 대한 담임교사의 의견 기재
기타 학교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학기 초와 관련하여 변화중심으로 서술
일제식 진단평가 폐지, 매주 진단활동 시간을 설정하여 정서발달, 인지 발달 면으로 입체적인 진단 활동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해 배움과 성장이 더딘 학생 지도 계호기을 수립하는 데 활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