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표
- 교표
- 학생들의 순수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나나태는 흰색의 바탕위에 완산중을 한글과 한자로 표현하여 완산칠봉에 태양이 떠오르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다.
완산중학교 학생들은 합리적 사고를 하며 매사에 결실을 맺는다는 의미로 노란색의 중이란 글자로 표현하였으며,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선생님들의 조화와 균형을 상징하는 초록색으로 마무리하였다.
완산중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은 세상을 밝히는 태양처럼 성장할 수 있음을 나타낸 것이다.
* 흰색 : 순수하고 깨끗함
* 노랑 : 합리적 사고와 결실
* 녹색 : 조화와 균형
교목
- 소나무
- 소나무는 오랜 옛날부터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넓게 분포하고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소나무는 장수의 상징으로 십장생의 하나로 여겨져 왔으며, 눈서리를 이겨내고 항상 푸른빛을 띠는 장엄한 노목은 곧은 절개와 굳은 의지를 상상한다. 우리 학생들이 소나무처럼 곧게 자라며 굳은 의지로 자기의 삶을 개척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교화
- 무궁화
- 무궁화는 우리나라 국화이지만 우리 학교에는 무궁화가 많아서 교화로 정했다.
무궁화는 태양 민족의 품성을 그대로 담고 있는 것이다. 태양과 함께 아침에 피어나서 저녁에 진다. 그리고 어느 곳에서나 잘 자란다. 벚꽃처럼 화려하지도 않으면서 우리 한국인 어머니처럼 우아하고 소박한 아름다움을 갖고 있다. 그 향기는 은은하여 사람의 심성을 맑게 한다. 우리 학생들이 교정에 있는 수많은 무궁화를 보고 무궁화 같은 은은한 아름다움과 줄기찬 성실함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