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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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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 정보
주제 교원의 스마트교육 역량 진단
기간 13.05.28~13.06.10
내용 이 검사지는 학교에서 스마트교육을 실행하기 위하여 교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을 진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각 역량별로 자신의 수행 혹은 실행 정도를 (1: 매우 그렇지 않다~ 6:매우 그렇다)에 따라 판단합니다.
참여인원 9명
1. 성별 필수
● 남
(4명: 44.4%)
● 여
(5명: 55.6%)
2. 교육경력 필수
● 10년 미만
(0명: 0%)
● 10~20년 미만
(1명: 11.1%)
● 20년 이상
(8명: 88.9%)
3. [창의적 문제해결]주어진 상황에 적합한 사고 방법을 이용하여 문제의 특성을 분석하고 파악한다. 필수
● 1 낮음(수행수준)
(1명: 11.1%)
● 2
(2명: 22.2%)
● 3
(2명: 22.2%)
● 4
(2명: 22.2%)
● 5
(2명: 22.2%)
● 6 높음(수행수준)
(0명: 0%)
4. 1.2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어진 정보와 조건을 분석하여 평가한다. 필수
● 1 낮음
(1명: 11.1%)
● 2
(2명: 22.2%)
● 3
(2명: 22.2%)
● 4
(2명: 22.2%)
● 5
(2명: 22.2%)
● 6 높음
(0명: 0%)
5.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제시한다. 필수
● 1 낮음
(1명: 11.1%)
● 2
(2명: 22.2%)
● 3
(2명: 22.2%)
● 4
(3명: 33.3%)
● 5
(1명: 11.1%)
● 6 높음
(0명: 0%)
6. 도출된 해결 방안들 가운데 가장 타당한 것을 선택하고 이를 적용한다. 필수
● 1 낮음
(0명: 0%)
● 2
(1명: 11.1%)
● 3
(3명: 33.3%)
● 4
(3명: 33.3%)
● 5
(2명: 22.2%)
● 6 높음
(0명: 0%)
7. [사회적 능력]타인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해석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필수
● 1 낮음
(0명: 0%)
● 2
(1명: 11.1%)
● 3
(3명: 33.3%)
● 4
(4명: 44.4%)
● 5
(1명: 11.1%)
● 6 높음
(0명: 0%)
8.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 기술 등을 다른 사람과 공유한다. 필수
● 1 낮음
(1명: 11.1%)
● 2
(1명: 11.1%)
● 3
(3명: 33.3%)
● 4
(3명: 33.3%)
● 5
(1명: 11.1%)
● 6 높음
(0명: 0%)
9. 목표와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사람과 조직을 안내하고 이끌어간다. 필수
● 1 낮음
(1명: 11.1%)
● 2
(3명: 33.3%)
● 3
(2명: 22.2%)
● 4
(1명: 11.1%)
● 5
(2명: 22.2%)
● 6 높음
(0명: 0%)
10. 다른 사람들과 서로 존중하며 함께 일한다. 필수
● 1 낮음
(0명: 0%)
● 2
(0명: 0%)
● 3
(3명: 33.3%)
● 4
(4명: 44.4%)
● 5
(2명: 22.2%)
● 6 높음
(0명: 0%)
11. 나 자신이 속해 있는 공동체의 목표 및 이익을 염두에 두고 책임감 있게 행동한다. 필수
● 1 낮음
(0명: 0%)
● 2
(0명: 0%)
● 3
(2명: 22.2%)
● 4
(3명: 33.3%)
● 5
(4명: 44.4%)
● 6 낮음
(0명: 0%)
12. [유연성]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의식을 가지고, 다양한 역할, 상황, 일정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에 유연하게 대처한다. 필수
● 1 낮음
(1명: 11.1%)
● 2
(2명: 22.2%)
● 3
(2명: 22.2%)
● 4
(2명: 22.2%)
● 5
(2명: 22.2%)
● 6
(0명: 0%)
13. 분명하지 않고 변하기 쉬운 사건 및 상황을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필수
● 1 낮음
(0명: 0%)
● 2
(4명: 44.4%)
● 3
(0명: 0%)
● 4
(3명: 33.3%)
● 5
(2명: 22.2%)
● 6 높음
(0명: 0%)
14. 다양한 문화, 관점, 신념을 이해하고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균형을 맞춘다. 필수
● 1 낮음
(0명: 0%)
● 2
(3명: 33.3%)
● 3
(1명: 11.1%)
● 4
(2명: 22.2%)
● 5
(2명: 22.2%)
● 6 높음
(1명: 11.1%)
15. 인터넷 및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필수
● 1 낮음
(1명: 11.1%)
● 2
(3명: 33.3%)
● 3
(2명: 22.2%)
● 4
(1명: 11.1%)
● 5
(1명: 11.1%)
● 6 높음
(1명: 11.1%)
16. 여러 가지 미디어를 통하여 전달되는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이해한다. 필수
● 1
(2명: 22.2%)
● 2
(1명: 11.1%)
● 3
(0명: 0%)
● 4
(3명: 33.3%)
● 5
(3명: 33.3%)
● 6
(0명: 0%)
17.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메시지를 표현하기 위하여 적절한 미디어를 선택하고 활용한다. 필수
● 1
(1명: 11.1%)
● 2
(2명: 22.2%)
● 3
(2명: 22.2%)
● 4
(3명: 33.3%)
● 5
(1명: 11.1%)
● 6
(0명: 0%)
18.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하여 활용하고, 새로운 정보를 창출한다. 필수
● 1
(1명: 11.1%)
● 2
(3명: 33.3%)
● 3
(2명: 22.2%)
● 4
(2명: 22.2%)
● 5
(1명: 11.1%)
● 6
(0명: 0%)
19. 교육콘텐츠의 합법적 사용을 위하여 저작권법을 준수한다. 필수
● 1
(0명: 0%)
● 2
(3명: 33.3%)
● 3
(1명: 11.1%)
● 4
(2명: 22.2%)
● 5
(2명: 22.2%)
● 6
(1명: 11.1%)
20.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기 위하여 스마트 도구(예:스마트폰, 페이스북 등의 소셜 미디어)를 적절하게 사용한다 필수
● 1
(1명: 11.1%)
● 2
(3명: 33.3%)
● 3
(2명: 22.2%)
● 4
(2명: 22.2%)
● 5
(1명: 11.1%)
● 6
(0명: 0%)
21. [윤리의식] 거짓, 위선, 부정등이 없이 객관적인 윤리기준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옳다고 믿는 대로 수행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0명: 0%)
● 4
(3명: 33.3%)
● 5
(4명: 44.4%)
● 6
(1명: 11.1%)
22. 학습자의 개선과 가치를 인전하고 정의, 평등, 공평을 실현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2명: 22.2%)
● 4
(2명: 22.2%)
● 5
(3명: 33.3%)
● 6
(1명: 11.1%)
23. 자신이 수행해 온 과정과 결과를 되돌아보고 이를 바람직한 교사상과 비교하여 개선점을 도출한다. 필수
● 1
(0명: 0%)
● 2
(2명: 22.2%)
● 3
(2명: 22.2%)
● 4
(1명: 11.1%)
● 5
(4명: 44.4%)
● 6
(0명: 0%)
24. 자신의 책임을 완수하여 타인과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한다. 필수
● 1
(0명: 0%)
● 2
(2명: 22.2%)
● 3
(0명: 0%)
● 4
(3명: 33.3%)
● 5
(4명: 44.4%)
● 6
(0명: 0%)
25. [열정] 진실하고 가치로운 것에 대한 믿음을 가진다. 필수
● 1
(0명: 0%)
● 2
(0명: 0%)
● 3
(2명: 22.2%)
● 4
(2명: 22.2%)
● 5
(4명: 44.4%)
● 6
(1명: 11.1%)
26. 어려운 상황에서도 용기를 가지고 참아가면서 가치있는 목표를 달성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3명: 33.3%)
● 4
(1명: 11.1%)
● 5
(4명: 44.4%)
● 6
(0명: 0%)
27. 일을 수행할 때에는 언제나 철저하게 준비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2명: 22.2%)
● 4
(2명: 22.2%)
● 5
(4명: 44.4%)
● 6
(0명: 0%)
28. 교직에 대한 소명 의식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임무를 완수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2명: 22.2%)
● 4
(1명: 11.1%)
● 5
(4명: 44.4%)
● 6
(1명: 11.1%)
29. [미래교육의 이해] 스마트교육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하여 학교현장에 적용한다 필수
● 1
(1명: 11.1%)
● 2
(3명: 33.3%)
● 3
(1명: 11.1%)
● 4
(1명: 11.1%)
● 5
(3명: 33.3%)
● 6
(0명: 0%)
30.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를 위한 학습자 역량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인식한다. 필수
● 1
(0명: 0%)
● 2
(0명: 0%)
● 3
(4명: 44.4%)
● 4
(1명: 11.1%)
● 5
(4명: 44.4%)
● 6
(0명: 0%)
31. 미래 사회의 특징에 부합하는 교육적 요구를 파악한다. 필수
● 1
(0명: 0%)
● 2
(2명: 22.2%)
● 3
(2명: 22.2%)
● 4
(1명: 11.1%)
● 5
(4명: 44.4%)
● 6
(0명: 0%)
32. 미래 교육 환경을 예측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다 필수
● 1
(0명: 0%)
● 2
(2명: 22.2%)
● 3
(3명: 33.3%)
● 4
(0명: 0%)
● 5
(4명: 44.4%)
● 6
(0명: 0%)
33. [내용전문성]학습목표의 달성을 촉진하기 위해, 교과 내용, 학습자, 환경 등의 다양한 학습 조건을 고려하여 내용을 조직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3명: 33.3%)
● 4
(1명: 11.1%)
● 5
(3명: 33.3%)
● 6
(0명: 0%)
34. 내용 특성에 적합한 표현 방법을 이용하여 설득력 있게 전달한다. 필수
● 1
(0명: 0%)
● 2
(2명: 22.2%)
● 3
(2명: 22.2%)
● 4
(1명: 11.1%)
● 5
(4명: 44.4%)
● 6
(0명: 0%)
35. 자신의 담당 교과 분야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개발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4명: 44.4%)
● 4
(0명: 0%)
● 5
(4명: 44.4%)
● 6
(0명: 0%)
36.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 및 학습전략을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적용한다. 필수
● 1
(0명: 0%)
● 2
(2명: 22.2%)
● 3
(3명: 33.3%)
● 4
(1명: 11.1%)
● 5
(3명: 33.3%)
● 6
(0명: 0%)
37. [학습자와의 관계형성]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을 학습자에게 표현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2명: 22.2%)
● 4
(0명: 0%)
● 5
(6명: 66.7%)
● 6
(0명: 0%)
38. 학습자의 행동, 관점 등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2명: 22.2%)
● 4
(1명: 11.1%)
● 5
(4명: 44.4%)
● 6
(1명: 11.1%)
39. 학습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도와준다. 필수
● 1
(0명: 0%)
● 2
(0명: 0%)
● 3
(3명: 33.3%)
● 4
(0명: 0%)
● 5
(6명: 66.7%)
● 6
(0명: 0%)
40. 습자가 처한 상황과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안내를 제공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3명: 33.3%)
● 4
(1명: 11.1%)
● 5
(4명: 44.4%)
● 6
(0명: 0%)
41. 친밀하고 긍정적인 교사-학습자와의 래포(Rapport)를 형성하기 위하여 스마트도구를 활용한다. 필수
● 1
(1명: 11.1%)
● 2
(1명: 11.1%)
● 3
(2명: 22.2%)
● 4
(1명: 11.1%)
● 5
(4명: 44.4%)
● 6
(0명: 0%)
42. [수업설계 및 개발]수업목표, 수업내용, 수업방법, 수업매체, 수업평가 간에 일관성이 있는 수업을 설계한다. 필수
● 1
(0명: 0%)
● 2
(0명: 0%)
● 3
(4명: 44.4%)
● 4
(1명: 11.1%)
● 5
(4명: 44.4%)
● 6
(0명: 0%)
43. 학교 교육과정에 연계된 실제적인 학습 과제와 경험을 계획하고 적용한다. 필수
● 1
(0명: 0%)
● 2
(2명: 22.2%)
● 3
(2명: 22.2%)
● 4
(1명: 11.1%)
● 5
(3명: 33.3%)
● 6
(0명: 0%)
44. 21세기 학습자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내용, 학습활동을 선택한다. 필수
● 1
(0명: 0%)
● 2
(0명: 0%)
● 3
(4명: 44.4%)
● 4
(2명: 22.2%)
● 5
(3명: 33.3%)
● 6
(0명: 0%)
45. 첨단 테크놀로지와 인프라(DP: 스마트기기, 전자칠판, 크라우드 환경 등)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수업을 운영한다. 필수
● 1
(1명: 11.1%)
● 2
(3명: 33.3%)
● 3
(1명: 11.1%)
● 4
(2명: 22.2%)
● 5
(2명: 22.2%)
● 6
(0명: 0%)
46. 스마트 교육을 싱행하기 위하여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고 자료를 개발한다. 필수
● 1
(1명: 11.1%)
● 2
(3명: 33.3%)
● 3
(2명: 22.2%)
● 4
(2명: 22.2%)
● 5
(0명: 0%)
● 6
(0명: 0%)
47. 디지털교재 및 자료(예:e-교과서, 디지털 교과서, 동영상 자료 등)의 특성을 이해하고 제작 및 활용한다. 필수
● 1
(2명: 22.2%)
● 2
(2명: 22.2%)
● 3
(1명: 11.1%)
● 4
(2명: 22.2%)
● 5
(2명: 22.2%)
● 6
(0명: 0%)
48. [학습 어포던스 조성]교수-학습과정에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 분위기를 형성하고 유지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2명: 22.2%)
● 4
(0명: 0%)
● 5
(6명: 66.7%)
● 6
(0명: 0%)
49. 학습자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학습자의 수행에 대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필수
● 1
(0명: 0%)
● 2
(2명: 22.2%)
● 3
(1명: 11.1%)
● 4
(2명: 22.2%)
● 5
(4명: 44.4%)
● 6
(0명: 0%)
50. 교육 활동을 위해 구축된 학습 자원과 환경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필수
● 1
(0명: 0%)
● 2
(2명: 22.2%)
● 3
(2명: 22.2%)
● 4
(2명: 22.2%)
● 5
(3명: 33.3%)
● 6
(0명: 0%)
51. 학생들의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하여 노력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2명: 22.2%)
● 4
(0명: 0%)
● 5
(4명: 44.4%)
● 6
(2명: 22.2%)
52.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2명: 22.2%)
● 4
(2명: 22.2%)
● 5
(4명: 44.4%)
● 6
(0명: 0%)
53.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기 위하여 스마트 도구를 활용한다 필수
● 1
(1명: 11.1%)
● 2
(2명: 22.2%)
● 3
(3명: 33.3%)
● 4
(1명: 11.1%)
● 5
(2명: 22.2%)
● 6
(0명: 0%)
54. 스마트 학습 환경과 관련된 부정적 측면(예: 기술적 문제, 역기능 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한다. 필수
● 1
(1명: 11.1%)
● 2
(2명: 22.2%)
● 3
(3명: 33.3%)
● 4
(2명: 22.2%)
● 5
(1명: 11.1%)
● 6
(0명: 0%)
55. [평가 및 성찰] 학습자의 수행 과정 및 성취도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학습자와 공유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2명: 22.2%)
● 4
(2명: 22.2%)
● 5
(4명: 44.4%)
● 6
(0명: 0%)
56. 수업 실행의 과정 및 효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개선에 활용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3명: 33.3%)
● 4
(2명: 22.2%)
● 5
(3명: 33.3%)
● 6
(0명: 0%)
57. 21세기 학습자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를 계획하고 실행한다. 필수
● 1
(0명: 0%)
● 2
(1명: 11.1%)
● 3
(3명: 33.3%)
● 4
(1명: 11.1%)
● 5
(4명: 44.4%)
● 6
(0명: 0%)
58. 다양한 교육 평가 방법을 숙지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필수
● 1
(0명: 0%)
● 2
(2명: 22.2%)
● 3
(2명: 22.2%)
● 4
(2명: 22.2%)
● 5
(3명: 33.3%)
● 6
(0명: 0%)
59. 다양한 교육 평가를 실행하기 위하여 스마트도구를 활용한다. 필수
● 1
(1명: 11.1%)
● 2
(5명: 55.6%)
● 3
(1명: 11.1%)
● 4
(1명: 11.1%)
● 5
(1명: 11.1%)
● 6
(0명: 0%)
60. [대외협력관계 형성]지역 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필수
● 1
(0명: 0%)
● 2
(3명: 33.3%)
● 3
(0명: 0%)
● 4
(3명: 33.3%)
● 5
(3명: 33.3%)
● 6
(0명: 0%)
61. 학교와 가정 간의 협조 체제를 구축하고 학부모의 관심과 지원을 유도한다. 필수
● 1
(0명: 0%)
● 2
(3명: 33.3%)
● 3
(1명: 11.1%)
● 4
(1명: 11.1%)
● 5
(4명: 44.4%)
● 6
(0명: 0%)
62. 적절한 학습공동체에 참여하여 교육 경험 및 현장 사례를 공유하고 발전시킨다. 필수
● 1
(0명: 0%)
● 2
(3명: 33.3%)
● 3
(2명: 22.2%)
● 4
(2명: 22.2%)
● 5
(2명: 22.2%)
● 6
(0명: 0%)
63. 국제적인 교육 문제 및 상황을 이해하고 참여한다. 필수
● 1
(0명: 0%)
● 2
(3명: 33.3%)
● 3
(3명: 33.3%)
● 4
(1명: 11.1%)
● 5
(2명: 22.2%)
● 6
(0명: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