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완주발명교육센터 발명반 및 미래창작공방 |
1. 운영 방침
다양한 발명기법을 적용한 발명활동
과학적 사고 활동과 공작체험활동을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
2. 운영 일정
교육기간 : 2019. 4. 2. ~ 11. 30.
구 분 | 시 정 | 강 의 주 제 | 교실 | 비 고 |
발명반 (4~5학년) | 매주 화요일(7~9교시) 15:10~17:10 | 발명강의 및 실습 | 봉동초 발명교실 | ♣ 공작비용 등 전액 무료 |
메이커반 (4~5학년) | 매주 목요일(7~9교시) 15:10~17:10 | 메이커 창작 수업 및 실습 | 봉동초 미래창작공방 |
OPEN CLASS (초4~중3) | 매주 수요일 15:20~17:40 | 창작 전반 지원 (기자재 및 공구, 기초 공작기술 등) | 봉동초 미래창작공방 | ♣ 운영유의사항 확인 |
※ 완주군 봉동초 발명교실 행사 등과 관련하여 수업날짜 변동이 약간 있을 수 있음.
3. 미래창작공방 OPEN CLASS 운영
목적 : 창작과 발명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공방에서 창작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공간과 기자재 및 창작의 기초 교육 지원
운영날짜 : 매주 수요일 15:30~17:40
이용대상 : 초4~중3
유의사항 : 메이커반 기초과정 이수 및 안전공구교육 3차시 이수자들을 대상
차시 | 시간 | 주 제 | 기초 교육내용 |
1 ∼ 3 | 15:20-17:40 | 3D 프린터와 메이커 교육 | • 수업 전 기자재 사용 시 유의점 및 안전교육 • Tinkercad, 스케치업 등 3D 모델링 프로그램 • 3D 프린터 출력 시 모델별 필요 절차 및 주의사항 • 3D 프린터 출력물 후가공 처리 • 수업 후 물품 정리 및 자리 정돈 |
레이저 커팅기와 메이커 교육 | • 수업 전 기자재 사용 시 유의점 및 안전교육 • CorelDRAW Grapics를 이용한 모델링 프로그램 • 레이저 커팅기 결과물 후가공 처리 • 수업 후 물품 정리 및 자리 정돈 |
4. 발명 및 메이커반 교육과정
초급과정
주 | 일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4.2 | 개강식 및 발명의 이해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발명의 이해 |
2 | 4.9 | 아이디어 창출 및 발명 10계명 | 창의력 개발두뇌훈련 발명기법 및 실습 |
3 | 4.16 | 발명과 창의성 | 아이디어 발상 기법 : 마인드맵 아이디어 발상 기법 : 브레인스토밍 |
4 | 4.23 | 발명의 실제 | 기존 발명품 탐색하기 : PMI 기존 발명품 탐색하기 : SCAMPER |
중급과정
주 | 일시 | 주 제 | 교육 내용 |
5 | 4.30 | 공작활동(1) | 나만의 오토마타 만들기 |
6 | 5.7 | 창의성 문제 해결 | 팀별 활동을 통한 창의성 문제 해결하기 |
7 | 5.14 | 공작활동(2) | 탱탱볼 제기차기 만들기 |
8 | 5.21 | 하노이탑 제작 | 목재를 이용한 하노이탑 만들기 |
9 | 5.28 | 골드버그 제작(롤링볼) | 롤링볼 만들기 |
10 | 6.11 | 브레인스토밍 |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하기 |
11 | 6.18 | 창의성 문제 해결 | 팀별 활동을 통한 창의성 문제 해결하기 |
고급과정
주 | 일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2 | 6.25 | 공작활동(3) | 나만의 워크얼롱 비행기 만들기 |
13 | 7.2 | 트러스 구조물 제작 | 트러스 구조 이해 및 트러스 구조물 만들기 |
14 | 7.8 | 창의적인 비행체 제작 | 모스글라이더를 만들어보고 창의적인 비행체를 설계하여 날리기. |
15 | 7.16 | 무게중심의 원리 이해 | 무게중심의 원리를 이용한 위생적인 컵 만들기 |
16 | 7.23 | 소마큐브를 통한 창의성 활동 | 소마큐브를 이용한 창의력 계발 활동 |
17 | 9.3 | 공작활동(4) | 열전사를 이용하여 나만의 컵 만들기 |
18 | 9.10 | 로봇 센서들의 이해 | 센서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기 |
19 | 9.17 | 4D 프레임 활동 | 4D 프레임으로 풍차 만들기 |
20 | 10.1 | 창의적인 발상과 신나는 실험 | 창의적인 발상을 통한 과학실험 하기 |
21 | 10.8 | 발명 대회 참여 | 전북학생발명품경진대회 계획서 작성 |
22 | 10.15 | 3D 프린팅의 세계 | 생각하는대로 만들어지는 3D 프린터의 세상 체험하기 |
23 | 10.22 | 독도지형도 제작 | FND 숫자판 제작하기 |
24 | 10.29 | 골전도 제작 | 골전도의 원리 이해 및 골전도 작품제작하기 |
25 | 11.5 | 로봇을 활용한 발명품 만들기 | 로봇을 이용하여 간단한 작품 만들기 및 종강 |
기초과정
주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4.4 | 개강식 메이커의 마음가짐 | 개강식 및 안전교육 / 발명기초 특강 |
2 | 4.11 | 아이디어 창출 | 1. 만들고자 하는 것을 구상하는 방법 2. 러프 스케치로 구상하고 공유하기 |
3 | 4.18 | 공구의 사용법과 안전-1 | 1. 수공구의 종류 알기 2. 안전에 유의하여 톱질과 망치질 3. 간단한 필통 만들어보기 |
4 | 4.25 | 공구의 사용법과 안전-2 | 1. 전동공구의 종류 알기 2. 안전에 유의하여 드릴과 스크롤쏘 다루기 3. 간단한 이름표 만들기 |
심화과정
1) 미래의 메이커
주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5 | 5.2 | 3D 프린터로 만들기 1 | -3D프린터에 대해 알기 -사용시 주의점과 안전교육 -간단한 3D출력물 만들기 |
6 | 5.9 | 3D 프린터로 만들기 2 | -설계하는 프로그램 소개(틴커캐드) -매뉴와 조작법 알기 -간단한 3D 오브젝트(안경테) 만들기 |
7 | 5.16 | 3D 프린터로 만들기 3 | - 3d프린터로 이름표 만들어보기 (폰트설정 및 돌출설계) |
8 | 5.23 | 3D 프린터로 만들기 4 | - 3d프린터로 도장 만들기 (프리셋 오브젝트 편집) |
주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9 | 5.30 | 펠트인형 만들기 1 | - 펠트인형에 대해 알기 - 펠트천 다루는 방법알기 - 펠트천을 오려서 만들기 |
10 | 6.13 | 펠트인형 만들기 2 | - 재봉틀 소개하기 - 재봉틀 사용시 주의점과 기능알기 - 간단한 박음질 해보기 |
11 | 6.20 | 펠트인형 만들기 3 | - 시트 커팅기 소개하기 - 커팅기 사용시 주의점과 기능알기 - 커팅기를 이용하여 이름 스티커 만들기 |
12 | 6.27 | 펠트인형 만들기 4 | - 시트커팅기로 펠트천 오리는 법 알기 - 커팅 편집프로그램 다루는 법 알기 - 다양한 무늬로 펠트천 오려보기 |
13 | 7.4 | 펠트인형 만들기 5 | - 펠트인형 만들기 (시트지 커팅기로 인형 외곽선 따기, 재봉틀로 펠트천 박음질 및 완성) |
14 | 7.11 | 나무명판 만들기1 | - 스크롤쏘 소개 - 스크롤쏘 사용시 주의점과 기능알기 - 안전에 주의하여 글자 오리기 |
15 | 7.17 | 나무명판 만들기2 | - 전동드릴 소개 - 전동드릴 사용시 주의점과 기능알기 - 스크롤쏘와 전동드릴 이용하여 밑판 오리기 |
16 | 9.5 | 나무명판 만들기3 | - 벨트샌더 소개 - 벨트샌더 사용시 주의점과 기능알기 - 밑판을 샌더로 다듬고 조립하기 |
17 | 9.19 | 나무명판 만들기4 | - 글자와 밑판을 목공접착제로 붙이기 - 셀락과 염료로 색상입히기 - 우레탄 스프레이로 마무리 하기 |
18 | 9.26 | 아크릴 조명등 만들기 | - 아두이노 소개 - 아두이노 사용법과 프로그램 알기 - 스케치 프로그램으로 아두이노 조작하기 |
19 | 10.10 | 아크릴 조명등 만들기 | - LED 소개 및 사용방법 알기 -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회로 만들기 - 3색 LED를 아두이노로 프로그램하기 |
20 | 10.17 | 아크릴 조명등 만들기 | - CNC 소개하기 - CNC 사용법과 주의점 알기 - CNC 로 아크릴 문양 조각하기 |
21 | 10.24 | 아크릴 조명등 만들기 | - 자기만의 아크릴 조명등 설계하기 (3색 LED 점멸방법, 3d프린터로 조명받침대 만들기, 아크릴 문양 만들기) |
22 | 10.31 | 아크릴 조명등 만들기 | - 아크릴 조명등 완성하고 발표해보기 (회로만들기, 조립하기, 보완점 발표하기) |
2) 미래창작공방에서 만들어지는 꿈
주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23 | 11.7 | 내가 만들어가는 꿈 1 (프로젝트 수업) | - 팀을 이루어 창작물품 설계하기 (아이디어 보드 회의하고 구체화하기) |
24 | 11.14 | 내가 만들어가는 꿈 2 (프로젝트 수업) | - 창작물품에 필요한 기구 알고 다루기 (3d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스크롤쏘, 기타 수 공구 등) |
25 | 11.21 | 내가 만들어가는 꿈 3 (프로젝트 수업) | - 창작물품 만들기 (팀별 프로젝트 수업) |
26 | 11.28 | 내가 만들어가는 꿈 4 (프로젝트 수업) | - 창작물품 완성하고 발표 및 전시하기 |
※ 수업내용은 학생수준 및 특강 강사일정에 따라 다소 변동이 있을 수 있음.
5. 평가 및 수료
매 수업시간 지도강사에 의한 출석평가 및 활동평가
과정별 수업일의 2/3이상 출석 시 수료증 발급
------------------------------------
< 신청 및 선정방법>
가. 신청기간 : 2019. 4. 27(수) ~ 29(금).
나. 신청방법 : 네이버 폼(http://naver.me/FCYVPZpH)
다. 대상자선정 : 신청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