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시 [1회기] 2024. 8. 12.(월) 10:00 ~ 13:00 [2회기] 2024. 8. 13.(화) 10:00 ~ 13:00 *회기별 교육내용 동일 2. 장소 익산특수교육지원센터 2층 세미나실(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인북로 175) 3. 일정 및 내용 *강사: 마음미술심리상담센터 원장 박현창 외 1인 | 활동 내용 | 본활동Ⅰ | ‘스트레스’를 날리는 비눗방울 | 목표 |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 유발 및 친밀감 획득을 위한 역동 부여. 자기 내적 에너지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긍정적 자아 탐색. | 활동 과정 | 1. 각각의 종이컵에 나눠 있는 수채화 물감과 주방 세재를 빨대를 이용하여 잘 섞어 준다. 2. 잘 섞인 물감을 빨대 한 개에 살짝 찍어 화지 위에 비눗방울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3. 비눗방울 불기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도 활동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격려해주고 개입한다. 4. 비눗방울 불기의 본격적인 활동을 위해서 빨대의 개수를 점차 늘려간다. 5. 화지 위에 쌓인 비눗방울을 충분히 시각적으로 감상하는 시간을 갖는다. | 본활동Ⅱ | 우리 집 꾸미기 | 목표 | 꾸미기 활동을 통한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유도. 가족 역동과 관련된 자녀와 부모의 정서적 친밀감 및 유대감 향상. | 활동과정 | 집 만들기에 적당한 상자를 선택하여 고른다. 집을 어떤 식으로, 어떤 구조로, 어떻게 만들지를 부모-자녀와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선택하여 결정한다. 집 만들기와 꾸미기를 위한 다양한 오브제를 선택하여 본격적으로 집 만들기와 꾸미기를 실행한다. | 본활동Ⅲ | 타임캡슐 만들기 | 목표 | 가족 내 의사 소통 및 긍정적 역동 자원 탐색. 자기 수용 및 친밀감과 유대감의 정서적 교류. | 활동 과정 | 1. 부모-자녀 간 타임 캡슐에 넣을 각자의 마음이 담긴 편지를 작성한다. 2. 타임 캡슐에 넣은 후 타임 캡슐 꾸미기를 시작한다. 3. 가족 간의 대표적 메시지 또는 상징을 담은 타임 캡슐 꾸미기를 해본 후 완성한다. | 마무리 | 부모 또는 자녀와 함께 활동한 소감 나누기 : 서로에 대한 이해도 향상, 정서적 교류, 활동 후 성취감, 심리적 안정감, 자존감 강화 등 |
*모든 활동은 당일 활동 상황에 따라 진행이 변동될 수 있음. 4. 대상: 익산시 초등학생 1~3학년 학생과 학부모 각 회기 별 희망 가족 15팀(학생 1명과 학부모 1명으로 구성) ※ 신청자가 많을 경우 ? 학습지원대상학생 및 저학년 우선 선정 신청방법: 네이버폼으로 학부모가 직접 신청(https://naver.me/59v1qWt0) 6. 신청기간: 2024.7.2(화) ~ 2024.7.12.(금) 16:00까지 7. 기타사항 ?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 대상자 선정 여부는 익산학력지원센터(063-850-8931~3)에서 개별적으로 연락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