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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예방에 관한 안내
작성자 전주우전초 등록일 25.10.16 조회수 57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예방에 관한 안내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공교육을 담당하는 초ㆍ중ㆍ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교육 관련 기관의 교육 및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행위를 규제하는 법안인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약칭: 공교육정상화법)을 안내해 드리니,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이 유발되지 않도록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1. 공교육 정상화법 이해

. 공교육 정상화법

1)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의 약칭입니다. (2014912일부터 시행) ··고등학교에서 선행교육을 하거나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평가 등을 금지하기 위한 법

2) 중고교와 대학의 입학전형도 각급 학교 입학 단계 이전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도록 하여 ··고등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학습을 통해 건강한 신체 발달 도모

. 공교육 정상화법 세부 추진 내용

1) 선행학습이 필요없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

- 학교가 편성한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 내에서 학교수업 및 방과후 학교 실시

2) 학교시험은 배운 내용에서 출제

- 학교 평가(지필평가, 수행평가 등) 및 각종 교내대회 등은 배운 내용에서 출제

3) 사교육 없이 준비할 수 있는 공정한 입학전형

- 대학, 특성화중, 특목고, 자사고 등의 입학전형은 입학 이전 교육과정의 범위 안에서 시행

4) 학원 등 사교육기관의 선행학습 유발 광고 및 선전금지

- 선행학습 유발 광고 또는 선전에 대한 지속적인 행정지도

-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사교육기관의 동참 유도

2. 학부모의 책무

공교육정상화법 제6(학부모의 책무) 학부모는 자녀가 학교의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수업 및 각종 활동에 성실히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교의 정책에 협조하여야 한다.

3. 선행학습 폐해

선행학습이란 학습자가 학교교육과정에 앞서서 미리 배우는 것으로 통상적 예습의 범위를 넘어선 과도한 선행학습에 대한 사회적, 교육적 폐해는 심각하다 할 수 있으며, 그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음.

다른 학습자의 학습권과 교사의 수업권 침해

학생이 수업 내용을 미리 알고 있을 경우 학생 자신은 학교 수업의 적극성이 결여되고 교사는 학생들이 이미 알 있다고 판단하여 기본개념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는 악순환으로 인한 다른 학생의 학습권과 교사의 수업권이 침해를 받게 됨.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저하

학교교육과정은 학생의 인지, 정서 및 사회발달 단계와 사고의 수준을 고려하여 구성되어 있으나 발달 단계와 사고의 수준을 넘어서는 내용의 학습으로 충분히 사고하고 이해하려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떨어져 피상적이고 기계적인 문제 풀이 학습에 치우치게 되어 사고력, 흥미도 및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문제를 파생시키게 됨.

남보다 앞서 나가기 위한 지나친 속도 경쟁

선행학습을 하는 내용이 곧 그 학생의 실력이라는 잘못된 편견(: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 중학교 1학년 수학을 하고 있으면 중학교 2학년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더 잘한다는 의식)으로 인하여 선행학습은 무한 속도 경쟁에 내몰리고 있는 실정이나 사고력 저하로 대학입시에서는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음.

학부모의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

교육부가 발표(2025)2024년 초고등학교 사교육비 총액은 약 29조원으로 이는 사회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저출산과 노후 준비를 못하는 등 에듀푸어 양산은 중산층 붕괴를 가속화로 이어져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

20251016

전주우전초등학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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