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이란?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영양소에는 탄수화물이 있는데. 이 중에서 단 맛을 내는 것을 당이라고 합니다. 과일, 사탕, 초콜릿 등이 단맛을 내는 것은 그 속에 당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당은 곡류, 과일, 채소 같은 자연 식품 속에 들어 있기도 하고, 식품을 만들 때 넣기도 합니다.
단맛을 내는 식품, 설탕 당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 중 하나는 설탕이에요. 설탕은 영양소는 거의 없고 칼로리만 높아서 빈 영양소라고 하지요. 빨리 흡수되므로 피곤할 때 먹으면 바로 에너지를 내지만, 많이 먹으면 건강에 해로워요.
당은 종류에 따라 소화·흡수에 차이가 있어요 자연 식품 속의 당은 몸속에서 천천히 소화·흡수되지만, 가공식품 속의 당은 빨리 소화·흡수되어 갑자기 당이 몸속에 많아집니다. 그러면 몸의 균형이 깨지게 되고, 그 상태가 계속되면 건강에 해롭습니다. 당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알아봅시다. 식품의 맛이나 색을 강하게 하고, 오래 보존하기 위하여 당을 넣습니다. 사탕, 과자, 초콜릿, 음료류, 시리얼 등과 같은 가공 식품에는 당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흰우유를 좋아하세요? 바나나 우유를 좋아하세요? 흰우유 1컵에는 당이 9g 들어 있어요. 과즙 우유에는 20g, 맛우유(초콜릿, 바나나)에는 19g이 들어 있는데 이 양은 콜라나 사이다의 당 함량과 비슷해요. 건강을 위해 되도록 흰 우유를 먹어야 겠지요?
무가당 주스에는 당이 없을까요? 무가당 주스는 당을 첨가하지 않았다는 뜻이지 당이 없다는 뜻은 아니에요. 되도록 생과일을 먹는 것이 좋아요.
시원한 탄산음료, 기쁨은 잠깐! 음료(1캔) 중 콜라에는 32g, 사이다에는 26g, 향이 있는 탄산음료에는 33g의 당이 들어 있어요. 하루에 음료 1캔씩을 매일 먹을 경우 1년에 5kg 이상 체중이 증가할 수 있어요. -식품의약품안전청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