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 | 예시 상황 | 혐오표현 | ▶질병, 나이 출신 지역, 인종 등을 이유로 개인이나 집단에게 모욕, 비하, 멸시, 위협, 선동하는 발언·몸짓 등을 통해 차별을 조장하는 표현 ▶혐오표현을 통해 다른 학생을 차별하여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 ▶각종괴담, 가짜뉴스, 허위사실을 생산·유포하여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 | 디지털 성범죄 | ▶ 사람의 신체를 동의 없이 촬영하거나 불법 촬영물을 동의 없이 유포하는 행위 ▶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찍어 본인에게 수치심을 주는 행위 등 ▶ 디지털 성범죄 매개물(동의 없이 찍은 사진, 동의 없이 유포한 영상)을 다운로드 및 소지하거나 보는 경우 ▶ 사이버 공간 내에서 성적 내용을 포함한 명예회손이나 모욕 등의 행위 | 신체폭력 | ▶신체를 손,발로 때리는 등 고통을 가하는 행위(상해, 폭행) ▶일정한 장소에서 쉽게 나오지 못하도록 하는 행위(감금) ▶강제(폭행, 협박)로 일정한 장소로 데리고 가는 행위(약취) ▶상대방을 속이거나 유혹해서 일정한 장소로 데리고 가는 행위(유인) ▶장난을 빙자한 꼬집기, 때리기, 힘껏 밀치기 등 상대학생이 폭력을 인식하는 행위 | 사이버 폭력 | ▶속칭 사이버모욕, 사이버명예훼손, 사이버스통킹, 대화명 테러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괴롭히는 행위 ▶특정인에게 모욕적 언사나 욕설 등을 인터넷 게시판, 채팅, 카페 등에 올리는 행위 ▶특정인에 대한 허위 글이나 사생활에 관한 사실을 인터넷, SNS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 공개하는 행위 ▶성적 수치심을 주거나, 위협하는 내용, 조롱하는 글, 그림, 동영상 등을 정보통신망을 통해 유포하는 행위 ▶공포심이나 불안감을 유발하는 문자, 음향, 영상 등을 휴대폰 등 정보통신망을 통해 반복적으로 보내는 행위 | 언어폭력 | ▶여러 사람 앞에서 상대방의 명예를 훼손하는 구체적인 말(성격, 능력, 배경 등)을 하거나 그런 글을 인터넷, SNS 등으로 퍼뜨리는 행위(명예훼손) ※내용이 진실이라고 하더라도 범죄이고, 허위인 경우 형법상 가중 처벌 대상이 됨 ▶여러 사람 앞에서 모욕적인 용어(생김새에 대한 놀림, 상대방을 비하하는 내용)를 지속적으로 말하거나 그런 내용의 글을 인터넷, SNS 등으로 퍼뜨리는 행위(모욕) ▶신체 등에 해를 끼칠 듯한 언행과 문자메시지 등으로 겁을 주는 행위(협박) |
유형 | 예시 상황 | 따돌림 | ▶집단적으로 상대방을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피하는 행위 ▶싫어하는 말로 놀리기, 빈정거림, 면박주기, 겁주는 행동, 골탕 먹이기, 비웃기 ▶다른 학생들과 어울리지 못하도록 막는 행위 | 금품갈취(공갈) | ▶돌려 줄 생각이 없으면서 돈을 요구하는 행위 ▶옷, 문구류 등을 빌린다며 되돌려주지 않는 행위 ▶일부러 물품을 망가뜨리는 행위 ▶돈을 걷어오라고 하는 행위 | 강요 | ▶본인의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강요하는 행위 ▶속칭 빵 셔틀, 와이파이 셔틀, 과제 대행, 게임 대행, 심부름 강요 등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강요하는 행위(강제적 심부름) ▶폭행 또는 협박으로 상대방의 권리행사를 방해하거나 해야 할 의무가 없는 일을 하게 하는 행위(강요) | 성폭력 | ▶상대방에게 폭행과 협박으로 성적 모멸감을 느끼도록 신체적 접촉을 하는 행위 ▶성적인 말과 행동으로 상대방이 성적 굴욕감, 수치감을 느끼도록 하는 행위 ▶폭행·협박을 하여 성행위를 강제하거나 유사 성행위, 성기에 이물질을 삽입하는 등의 행위 등 |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부모의 역할 - 가정에서 꼭 지도해 주세요! 1. 내 자녀도 폭력의 가해자나 피해자가 될 수 있음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합니다. 2. 수시로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자녀 개인의 행동발달 상황 및 교우관계를 파악합니다. 3. 자녀에게 생명의 존귀함, 상호 인권(인격) 존중, 책임 및 준법 의식 등을 인식시킵니다. 4. 자녀에게 혹시 폭력 피해를 당하게 되면 자신감을 가지고 대화로 당당히 맞서되, 어려울 경우 자리를 피한 후 반드시 선생님이나 부모님 또는 친구 등에게 알리도록 지도합니다. 5. 상담이 필요한 학생에게는 학교차원에서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담임선생님과 협의하여 공동 지도하도록 합니다. 6. 자녀에게 모범된 행동, 웃는 얼굴, 온정적인 말, 사랑으로 대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