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구분 |
세부 운영 내용 |
시기 |
활동유형 |
활동내용 |
책 놀이 프로그램 운영 |
체험활동 |
■ 재활용? 새활용?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찾아보기 - 악어 술래잡기 - 커피가루 그림 그리기 - 커피화분에 식물심기 - 계란판 빙고놀이 - 커피로 씨앗폭탄 |
4월8일(화) |
현장체험활동 |
■ 담양곤충박물관 - 살아있는 곤충과 파충류 등을 탐색하기 - 동물의 생태를 이해하기 - 생명과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가지기 |
5월13일(화) |
체험활동 |
■ 흙놀이터 - 흙피자 만들기 - 흙그림 그리기 - 고무장갑 고무줄 놀이 |
6월17일(화) |
책놀이활동 |
■ 「달 샤베트」백희나/책 읽는 곰 - 너무 뜨거운 여름 날씨 - 달이 없으면 어떻게 될까? - 달을 지키는 방법 - 너에게 보내는 전기를 지켜라 - 내가 아닌 우리가 지키는 환경 - 시원한 샤베트로 아끼는 전기 |
7월15일(화) |
체험활동 |
■ 목공놀이터 - 요술판자 카프라를 활용한 이글루 만들기 - 도미노 놀이 - 다형블럭 놀이 |
9월30일(화) |
체험활동 |
■ 다함께 놀자 세계놀이문화 축제 - 세계 생태 전래놀이 - 다른 나라 친구들은 뭐 가지고 놀지? |
10월14일(화) |
현장체험활동 |
■ 옛날 옛적에 가마솥에 누룽지 - 놀자학교 가마솥밥 체험 - 가마솥 팝콘체험 - 군고구마, 군밤 체험 ► 동지체험이나 김장체험으로 대체가능 |
11월4일(화) |
책놀이활동 |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젤리 이모/한림출판사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하면 사라지는 동물과 숲 - 사라진 크낙새가 다시 올 수 있을까? - 다음 차례는 누구일까? 바로 너! - 행동할 수 있는 건 술래에게 잡히지 않은 사람뿐 - 환경에 대해 나는 방관자 - 방관자가 아닌 실천가가 되기 위한 자세 |
12월9일(화) |
환경조성 |
유치원 실내·외 장소 구분 없이 생태·환경 놀이를 할 수 있는 적합한 환경조성 |
연중 |
놀이 및 지원 |
유아 생태·환경놀이 실행을 위한 교원 연수 운영 |
연중 |
가정 연계 지원을 위한 부모 교육 |
생태·환경 보호를 실천하는 일상 속 다양한 교육활동 전개 |
생태 연계한 교육활동 공유 및 나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