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미래학교 계획
연도/영역 | 2016년 3월 ~ 2017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현재 |
---|---|---|---|---|
목 표 | 비전, 교육목표 재탐색 | 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 정착기 | 확산기 |
민주적 자치 지원 행정 구축 |
·학교 비전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하고 공감대를 형성 ·학교 교육목표 설정 및 교사 약속 정하기 | ·학생, 학부모 학교 참여 기회 확대 ·학생약속 정하기 | ·학교 비전과 교육목표에 대해 교육공동체(학생, 학부모, 교사)의 논의를 통해 공감대 형성 ·교육공동체 약속 재설정 | ·다양한 미래학교 사례 분석을 통해 본교 비전, 교육목표, 교육공동체 약속에 대해 심도있게 고찰 |
전문적 학습 공동체 |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대한 의미 재탐색 |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교사동아리별 활동과 교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 ·공유와 확산의 기회 확대 | ·학교 시스템을 재정비하여 문화로 정착할 수 있도록 기반 마련 |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
·재탐색한 비전과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실시 | ·비전과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교과별 교육과정 재구성 실시 | ·수업-평가-기록의 교사역량 강화 | ·비전과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과정 운영 재점검 및 문제점 보완 |
대외 협력 및 학부모 참여 확대 |
·학부모회 활성화 :미래학교 이해 연수 :학교 모니터링 실시 ·지역사회 협력네트워크 구축 | ·학부모 아카데미 운영 ·학부모 평생학습 동아리운영 | ·학부모 협의체 운영 ·학부모 진로체험,문화체험 운영 | ·학부모 아카데미 자료집 발간 ·지역사회 연계 체험활동 사례집 발간 |
2024 미래학교 계획
꿈·사랑·실력을 키우는 행복학 학교
- ■ 학습조직 및 지원
- 가.교수-학습 중심 운영시스템 구축(업무 경감)
- 나.돌봄과 배려, 배움이 있는 미래 학교 운영
- 다.소통과 참여로 학생이 주체가 되는 학교 운영
- ■ 교육과정 재구성
- 가.창의적 교육과정 실천을 위한 융합 수업
- 나.학생중심수업으로 전환
- 다.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 라.수업-평가-기록 일체의 수업혁신
- ■ 학습공동체 활성화
- 가.전문학습공동체 조직으로 상시 연구하는 교사문화 조성
- 나.자발적 교사학습동아리 지원 체계 구축
- 다.학부모 모니터링단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