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대학입학에서 학생부 성적을 반영할 때에는 항목별 반영방법 및 비율, 학년 별 반영방법 등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첫째, 항목별 반영방법에는 교과 성적만을 반영하거나, 교과 성적과 비교과 영역 중 일부(출석, 봉사활동)를 반영하거나, 교과 성적과 비교과 영역의 모든 내용을 반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둘째, 학생부 항목별 반영비율은 학생부 성적산출 과정에서 교과와 비교과의 반영비율을 표시한 것입니다.
셋째, 학년별 반영 비율은 학생부 성적 산출과정에서 각 학년별 성적을 얼마의 비율로 반영하느냐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대학이 1~3학년의 성적을 모두 반영합니다. 그러나 일부 대학은 학년 구분 없이 반영하거나 특정학년의 성적만을 반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생부 반영 방법은 모집시기별, 모집단위별로 다양한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수시 1학기 모집에서는 학생부 성적으로 선발하는 대학, 수시2학기 모집에서는 학생부 성적이외에 수능 성적을 최저학력기준으로 적용하는 대학, 그리고 정시모집의 예체능계 모집단위의 경우 학생부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 대학도 있습니다.
학생부 반영방법은 대학별, 모집시기별로 다양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 2학년 2학기까지의 학생부 반영하는 수시 1학기 모집에서는 수능 성적을 반영하지 않으므로 학생부의 실질반영률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1,2학년 및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을 반영하는 2학기 수시모집에서는 수능 성적을 최저학력기준으로 적용하는 대학이 많으므로 학생부의 실질반영률이 1학기 수시모집 보다는 낮으나 정시 모집보다는 높습니다.
* 정시모집에서 많은 대학들이 수능 성적을 중요한 전형자료로 활용하고 있으나, 정부차원에서는 고교 교육 정상화를 위하여 학생부 성적 반영 비율을 높이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8학년도 입시에서는 학생부의 반영비율을 50% 이상으로 높이도록 권고하고 있는 바 학생부의 실질 반영률은 예년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