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양성평등 동료장학 수업나눔 및 교사연수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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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소양서초 | 등록일 | 22.10.20 | 조회수 | 2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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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기 동료장학으로 양성평등관련 도서를 활용한 수업나눔후 수업협의 및 교사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 일시 : 2022.10.19(수) * 내용 : 양성평등교육 수업후협의 및 양성평등한 학교문화만들기 연수
양성평등한 학교 문화 만들기 2022.10.19. 소양서초등학교 <양성평등 학교문화 실현> 교사는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핵심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어떠한 교육목표나 교육내용도 교사의 해석을 거치고 나서야 학생들에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교육의 전 과정에 있어서 중심이 되고, 더 나아가 그 자신이 하나의 살아있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녀학생 모두 동등한 인격적 주체로서 성장하여 자신의 재능과 소질을 한껏 꽃피울 수 있는 토양으로서의 양성평등한 학교문화 실현을 위하여 다 같이 생각해봅시다. 1. 양성평등교육의 개념 가. 어느 특정 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 차별적인 태도를 가지지 않고, 나. 생물학적 차이를 사회문화적 차이로 직결시키지 않으며, 다. 남녀 모두에게 잠재되어 있는 특성을 충분히 발현하여 자신의 자유의지로 삶을 계획 하고 세상을 볼 수 있도록 촉진하는 교육 2. 양성평등 관련법률 - 교육기본법 제4조(교육의 기회균등), 여성발전기본법 제20조(학교교육), 3.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 - 각자의 개성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 - 자립적인 마음과 태도, 능력을 배양 - 타인의 특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마음 함양 - 사회, 국가적으로 잠재되어 있는 인력 개발 4. 개념 이해하기 가. 성의 개념 1) 생물학적인 성(sex): 개인이 태어나면서 가지고 있는 생물학적인 성별을 의미함. 사회에서는 생물학적 차이가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나 능력의 차이를 낳는 원인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음 2) 사회문화적인 성(gender): 남녀로 태어난 양성(兩性), 즉 인간은 성장과정에서 자신이 태어난 사회적 . 문화적 . 심리적 환경에 따라 자신의 역할을 학습하게 됨. 이렇게 후천적으로 학습하게 되는 성의 특성을 말함 3) 총체적인 성(sexuality): 생물학적인 성과 사회문화적인 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개인이 갖는 성에 대한 사고, 꿈, 행동, 태도, 가치관, 신념, 이해심 및 개인의 존재 의미 등의 모든 것을 지칭함
나. 성 차이와 성 차별
다. 성고정관념 여성 또는 남성의 능력, 특성,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한 일반적인 사람들의 생각을 말함. 여자는 이래야 하고 남자는 이래야한다고 획일적으로 규정해버리는 태도나 자세를 말함 5. 양성평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가. 양성평등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남녀 차별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으려는 실천 의지가 필요합니다. 나. 교실에서 역할 분담시 성별에 관계없이 개인의 성향이나 능력에 따라 분담시킵니다. 다. 피구나 축구 등 체육을 지도할 때 남학생 여학생 구분하지 않습니다. 라. 훈육시 남녀를 차별하지 않습니다. 마. 교과서 삽화, 인물구성, 이야기, 그림 등에서 몇몇 불평등한 요소를 발견할 수 있으므로 학생 들의 양성평등적 가치관을 정립하기 위하여 교사의 교육내용 정선 및 재구성 노력이 필요합니다. 바. 남녀 학생이 서로의 성에 대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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