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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양성평등 동료장학 수업나눔 및 교사연수 실시
작성자 소양서초 등록일 22.10.20 조회수 200
첨부파일

2학기 동료장학으로 양성평등관련 도서를 활용한 수업나눔후 수업협의 및 교사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 일시 : 2022.10.19(수) 

* 내용 : 양성평등교육 수업후협의 및 양성평등한 학교문화만들기 연수

 

 

양성평등한 학교 문화 만들기

2022.10.19.

소양서초등학교

<양성평등 학교문화 실현>

교사는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핵심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어떠한 교육목표나 교육내용도 교사의 해석을 거치고 나서야 학생들에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교육의 전 과정에 있어서 중심이 되고, 더 나아가 그 자신이 하나의 살아있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녀학생 모두 동등한 인격적 주체로서 성장하여 자신의 재능과 소질을 한껏 꽃피울 수 있는 토양으로서의 양성평등한 학교문화 실현을 위하여 다 같이 생각해봅시다.

1. 양성평등교육의 개념

. 어느 특정 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 차별적인 태도를 가지지 않고,

. 생물학적 차이를 사회문화적 차이로 직결시키지 않으며,

. 남녀 모두에게 잠재되어 있는 특성을 충분히 발현하여 자신의 자유의지로 삶을 계획

하고 세상을 볼 수 있도록 촉진하는 교육

2. 양성평등 관련법률

- 교육기본법 제4(교육의 기회균등), 여성발전기본법 제20(학교교육),

3.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

- 각자의 개성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

- 자립적인 마음과 태도, 능력을 배양

- 타인의 특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마음 함양

- 사회, 국가적으로 잠재되어 있는 인력 개발

4. 개념 이해하기

. 성의 개념

1) 생물학적인 성(sex): 개인이 태어나면서 가지고 있는 생물학적인 성별을 의미함. 사회에서는 생물학적 차이가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나 능력의 차이를 낳는 원인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음

2) 사회문화적인 성(gender): 남녀로 태어난 양성(兩性), 즉 인간은 성장과정에서 자신이

태어난 사회적 . 문화적 . 심리적 환경에 따라 자신의 역할을 학습하게 됨. 이렇게 후천적으로

학습하게 되는 성의 특성을 말함

3) 총체적인 성(sexuality): 생물학적인 성과 사회문화적인 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개인이 갖는 성에

대한 사고, , 행동, 태도, 가치관, 신념, 이해심 및 개인의 존재 의미 등의 모든 것을 지칭함

구분

성 차이

성 차별

남성과 여성의 신체적, 심리적 차이를 뜻하며, 이러한 차이로 인하여 나타나는 현상

(여자는 아기를 낳을 수 있음, 성인 남자는 여자보다 힘이 셈)

특정 성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을 가지고 그 성에 부과되는 편견과 차별, 억압이나 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태도나 행동, 불이익, 대우 등

. 성 차이와 성 차별

. 성고정관념

여성 또는 남성의 능력, 특성,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한 일반적인 사람들의 생각을 말함.

여자는 이래야 하고 남자는 이래야한다고 획일적으로 규정해버리는 태도나 자세를 말함

5. 양성평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양성평등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남녀 차별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으려는 실천 의지가

필요합니다.

. 교실에서 역할 분담시 성별에 관계없이 개인의 성향이나 능력에 따라 분담시킵니다.

. 피구나 축구 등 체육을 지도할 때 남학생 여학생 구분하지 않습니다.

. 훈육시 남녀를 차별하지 않습니다.

. 교과서 삽화, 인물구성, 이야기, 그림 등에서 몇몇 불평등한 요소를 발견할 수 있으므로 학생 들의 양성평등적 가치관을 정립하기 위하여 교사의 교육내용 정선 및 재구성 노력이 필요합니다.

. 남녀 학생이 서로의 성에 대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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