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점교육
주 제 | 다양한 예체능교육 활동을 통한 아름다운 인성 함양 |
목 적 | ○ 예체능교육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심성과 조화로운 인격 형성 ○ 정서순화와 특기 신장 및 아름다운 인성 함양 ○ 다양한 예술문화 표현 기회 제공을 통한 즐거운 학교문화 만들기 ○ 여유와 감성을 갖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기반 마련 |
추진 내용
| ○ 1인 1악기, 1인 1운동의 동아리활동 및 특기적성교육 ○ 우수한 전문 강사를 활용한 질 높은 교육 - 동아리 활동: (창체) 책샘, 요리 공예 - 방과후 특기적성활동: 사물놀이. 풋살, 락밴드, 댄스 ○ 스포츠클럽활동 활성화: 태권도, 농구, 멀티체육 ○ 다양한 체험활동 실시 - 국악, 뮤지컬, 연극, 영화 관람 등의 예술체험활동 - 건강달리기, 체육대회,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사제동행볼링대회 등의 체육활동 ○ 학급담임 중심의 특색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실시 - 학급여행, 학급산행, 영화관람, ○ 자기표현을 위한 발표회 실시 - 동아리 활동 및 특기적성 발표회 실시 - 예체능 및 특기적성 공연 중심의 졸업식 실시 |
특색교육
주제 | 꿈과 끼를 가꾸며 배움에 신명나는 어울림 학교 운영 |
목적 | □ 지역사회 및 기관과 협력 및 연계하여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 어울림학교를 중심으로 교육주체가 협업하는 교육동동체 실시 □ 지역 어르신들 및 마을 기관과 연계한 인도적인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
추진내용
| □ 교육활동 프로그램(교육과정) - 마을과 함께하는 교육과정 운영 ·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센터와 연계한 마을교육과정 운영 - 다양한 진로교육을 통한 4차 산업 인재로 육성 · 지역 특색기관과 연계하여 다양한 진로체험 실시 · 비전수립을 통한 진로탐색 교육활동을 실시 · 다양한 문화예술체험 활동 · 진로관련 심리검사 및 흥미, 적성검사 실시 - 정서발달 및 심리적 안정지원 활동 운영 · 사제동행 멘토링 활동을 실시하여 건강한 학교문화 형성 · 모두가 함께하는 뒤뜰야영 운영 - 학력증진을 위한 지원 활동 운영 · 또래학습을 통한 기초학력 및 학력향상 기대 □ 어울림학교 유형별 강화 프로그램 □ 교사 전문성 신장프로그램 - 배움 중심 수업을 위한 교사 학습 동아리 운영 □ 기타(자구노력, 지자체, 지역사회와의 연계 방안 등) - 지역사회기관과 면사무소와 연계 및 협력하여 지역사회 프로그램 운영 - 지역 특색 사업 탐색을 통해 지역인재로서 육성할 수 있는 방안 모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