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단계 | 추 진 내 용 | 시기 |
1차 년도 (2023) | 연구 준비 및 계획 | ▣ 운영분과 조직 및 업무 계획 수립 ▣ 연구학교 수행을 위한 교사 및 학부모 의견 수렴 ▣ 운영을 위한 실태조사 및 분석 -다문화학생과 비다문화학생 진로관련 실태조사분석 -지역기관 및 지역사회의 인프라 조사 ▣ 자료 수집 및 문헌 조사 ▣ 연구학교 운영 계획서 작성 | 2022.11.~ 2023.04. |
연구 과제 실행 | ▣ 학교교육과정, 학년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성 ▣ 희망ON! S.M.G 교육 운영 계획 및 환경 조성 ▣ 희망ON! S.M.G 교육 운영을 위한 교육공동체 역량강화 -학생, 학부모, 교사 연수 ▣ 희망ON! S.M.G 교육 모델 개발 및 운영 ▣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진로 탐색 활동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진로체험 운영 ▣ 다문화 학생의 진로역량 사례 관리 ▣ S.M.G 교육 모델의 일반화를 위한 지역사회연계 워크숍 | 2022.12.~ 2023. 4. | |
2023.5. ~2024.2. | |||
평가검증 및 환류 | ▣ 연구과제별 실행 내용 검증 및 평가 분석 ▣ 만족도 조사 및 결과 환류 | 2023.12. | |
중간결과 및 수정보완 | ▣ 1차년도 중간 보고서 작성 및 중간 보고 ▣ 1차년도 수정 및 2차년도 연구 계획 수립 | 2023.11.~ 2023.2. | |
2차 년도 (2024) | 연구심화실행 | ▣ 수정된 계획에 의한 연구과제 1,2,3의 심화 실천 ▣ 연구과제 자료 제작 및 수정 보완 적용 | 2024.3.~ 2025.2.28 |
평가검증 및 최종결과보고 | ▣ 연구과제별 평가 및 반성 ▣ 연구결과에 대한 종합평가 및 분석 ▣ 연구 보고서 작성 및 최종 보고 | 2024.10.~ 2024.11 | |
일반화 및 심화 발전 | ▣ 후속 연구의 계속 실행 ▣ 일반화 자료 추출 및 보급 | 2024.12.~ 2025.2.28 |
단계 | 검증 내용 | 대 상 | 시 기 | 도구 및 방법 | |
전 | 후 | ||||
기초 조사 | ▣ 자신(자녀)에 대한 이해도 ▣ 자신(자녀)의 진로인식도 ▣ 자신(자녀)의 미래 직업에 대한 생각 | 학생 학부모 | 2022. 12. | 2023.10. 2024.10. | ▣자체제작설문지 → 양적분석 |
▣ 한국어 진단 보정검사, 모국어 검사 | 학생 | 2023. 3. | |||
▣ 진로탄력성 검사 | 학생 | 2023. 4. | |||
▣ 지원중점 실태분석 | 학생 | 2023. 3. | | ▣교사 관찰 → 질적분석 | |
연구 실천 | ▣ 자신의 미래 직업에 대한 생각 ▣ 진로체험 프로그램 만족도 | 학생 학부모 | | 2023.10. 2024.10. | ▣자체제작설문지 → 양적분석 → 질적분석 |
▣ 진로감수성,진로인식 변화 사례관리 | 교사 | ||||
검증 및 평가 | ▣ 진로관련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사례 ▣ 자녀 진로인식 변화 우수사례 ▣ 다문화학생 진로역량강화 우수사례 | 학생 학부모 교사 | | 2023.11. 2024.11. | ▣학생 활동지 → 질적분석 ▣자체제작설문지 → 질적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