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6학년도 검·인정 교과용 도서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습니다. 내년부터 5~6학년 교육과정이 2022 개정 교육과정으로 적용됨에 따라 검·인정 교과용 도서를 사용하는 전 과목(수학, 사회, 과학, 영어, 음악, 미술, 체육, 실과, 보건)에 대해 교과서를 선정하였으며, 작년에 선정한 3,4학년 교과서 중 일부 과목(수학, 과학, 미술, 체육)의 교과서 변경 의견이 있어 검토하여 재선정하였습니다.
<선정 기준>
평가 영역 | 평 가 기 준 | 항목별 점수 | 교육과정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으며,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 10 | 학습 내용 선정 | 2.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10 | 3.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고 검증된 자료에 근거하고 있으며, 지도 및 각종 통계 자료(표, 그래프 등)가 최신의 것인가? | 10 | 4.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과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10 | 학습 내용 조직 | 5.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6. 학년간, 학교급간의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는가? | 10 | 교수 학습 활동 | 7.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토의·토론, 실험·실습,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 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8.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10 | 학습 평가 | 9. 학습 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과 다양한 평가 유형(선택형, 서답형, 수행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표현 표기 및 외형 체제 | 10. 문장이 명료하며,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 10 | 합 계 | 100 |
<선정 절차>
1. 2025년 9월 22일 교과협의회를 구성하고 교과용 도서 선정 기준 평가표를 작성함. (14명 참석, 16명의 교과협의회 위원 구성)
2. 2025년 9월 22일~9월 26일 교과협의회 위원들이 교과별로 협의하여 교과서를 검토함.
3. 2025년 9월 29일 교과별 평가 총괄표를 작성하고, 추천 의견서를 작성함. (15명 참석)
4. 2025년 10월 20일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추천 의견서의 원안대로 교과서를 선정함. (8명 참석)
5. 2025년 10월 22일 2026학년도 검·인정 교과용 도서를 최종 선정함.
<선정 결과>
교과 | 출판사 | 저자 | 5~6학년군 수학 | 아이스크림미디어 | 김성여 | 5~6학년군 사회 | 아이스크림미디어 | 한춘희 | 5~6학년군 과학 | 아이스크림미디어 | 박일우 | 5~6학년군 영어 | 천재교과서 | 함순애 | 5~6학년군 음악 | 아이스크림미디어 | 조순이 | 5~6학년군 미술 | 동아출판 | 김정희 | 5~6학년군 체육 | 아이스크림미디어 | 김명숙 | 5~6학년군 실과 | 금성출판사 | 류청산 | 5학년 보건 | 와이비엠 | 우옥영 | 3~4학년군 수학 | 아이스크림미디어 | 김성여 | 3~4학년군 과학 | 아이스크림미디어 | 박일우 | 3~4학년군 미술 | 아이스크림미디어 | 손지현 | 3~4학년군 체육 | 아이스크림미디어 | 김명숙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