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3, 4학년 검정교과서 선정 결과 군산신풍초등학교 1. 주요 내용 2025학년도 3, 4학년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미술, 체육, 영어 교과서가 2022개정 교육과정으로 전환됨에 따라 교과협의회의 충분한 사전 검토 등의 절차를 거쳐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교과용 도서를 선정함. 2.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 |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 |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 | 4단계 : 확정 [학교장] | 학교장은 소속 교원 의견 수렴하여 선정심의(안) 작성 (선정위원회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 | 위원별 평가표를 합산하여 3종을 학교운영위원회에 상정 | |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안)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 선정 도서 최종 확정 |
가. 교과협의회 구성: 위원장 1명, 위원 4명(총 5명) 나. 교과협의회 위원들의 개인별 평가표를 합산하여 1~3순위 추천 다. 추천을 바탕으로 교과용도서 심의(안)을 학교운영위원회에 상정 라.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 후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마. 학교장이 최종 확정 바. 최종 선정 도서 결과 공개(학교알리미) 및 주문 3. 평가 기준 평가영역 | 평가 기준 | 평가항목 | Ⅰ. 교육과정 | 학습분량의 적절성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고, 학습 내용이 주어진 시수에 적절한가? | Ⅱ. 학습 내용 선정 |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개념을 다루고, 학습자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인가? | Ⅲ. 학습 내용 조직 | 학년연계 및 계열성 | 내용구성(본문, 활동 및 문제)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시각 자료가 학습내용과 조화를 이루도록 배치되어 있는가? | Ⅳ. 교수 학습 활동 |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과 다양성 | 내용구성(본문, 활동 및 문제)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시각 자료가 학습내용과 조화를 이루도록 배치되어 있는가? | Ⅴ. 학습 평가 | 다양한 평가 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Ⅵ. 외형 체제 | 유용성과 다양성 |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 Ⅶ. 재정적 부분 | 교과용도서의 가격 | 동일 교과목 교과용도서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가? |
4. 2025학년도 검정 교과서 최종 선정 결과 구 분 | 학 년 | 과 목 | 출판사명 | 검정 | 3~4학년군 | 수학 | 동아출판 | 사회 | 아이스크림미디어 | 과학 | 아이스크림미디어 | 음악 | 아이스크림미디어 | 미술 | 지학사 | 체육 | 비상교육 | 영어 | 천재교과서(함순애 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