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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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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을 심어 미래를 여는 심창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 우리 심창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민원인과 교육수요자들에게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워주는 교육’, 학부모에게는 ‘기쁨 주고 신뢰받는 학교’를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 1. 우리는 20세기 지식기반 사회를 살아 갈 학생들의 실력과 인성을 기르는 데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민원인의 입장에서, 민원인을 위하는 마음으로, 민원인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처리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친절, 신속, 정확,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민원처리과정에서 민원인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에는 이를 즉시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학교 서비스에 대한 시정ㆍ개선사항 또는 학교 발전을 위한 의견 제시를 해 주시는 사항은 보완ㆍ개선하여 보다 나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1.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민원인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민원인에게 공표하겠습니다.
  •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교육 서비스 이행기준
민원인(학부모등)을 맞이하는 자세
☞ 방문민원
○ 학교를 방문하시는 민원인에게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민원인이 방문하신 경우 수업 등을 제외하고는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민원인의 업무를 처리하겠으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민원인에게 정중히 양해를 구한 뒤 최대한 빨리 민원인의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고,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민원원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심창초등학교 교사(행정직) ○○○입니다.”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가급적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민원인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민원인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우편, 팩스, 인터넷 민원
○ 민원인이 우편, 팩스, 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 팩스, 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 수업 및 민원 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 처리 중에 민원인이 방문하실 경우 즉시 하던 일을 중지하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고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기관내부의 협조가 필요할 경우, 담당 직원이 관련 절차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 민원을 신청하신 후 동일한 용무로 다시 학교를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ㆍ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 소 : (우편번호 : 576-874) 김제시 진봉면 심포리 433
    - 인 터 넷 : http://www.simchang.es.kr/ 【심창초등학교 홈페이지 → 민원창구 → 민원신청】
    - FAX : 543-2439
  •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 무 내 용 대표전화
    교장실 ○ 학교운영 전반 543-4272
    교무실 ○ 학생 및 교육에 관한 상담 등 543-3168
    행정실 ○ 각종 제증명 발급 등 행정관련 사항 545-4439
Ⅱ.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교무실
  • ○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방법을 개선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 ○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 안전망을 구축하고 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 괴롭힘 예방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 ○ 학교홈페이지에 학교주요행사에 대한 자세한 안내문을 탑재하여 학생이나 학부모가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학년 초에는 담임교사가 학급운영방침, 급훈, 인성 및 생활지도 방법, 담임연락처 등의 내용을 안내문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 1주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 자료를 학교 홈페이지나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 방과 후 학교운영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교육행정실
  • ○ 교육행정실에 식수 및 차등을 비치하여 대기시간을 무료하게 보내지 안호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화장실을 청결하게 가꾸어 민원인이 기분좋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학교회계 예ㆍ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연 1회이상 공개함으로서 예산관리의 투명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 시설물의 형식과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고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안전하고 쾌적하게 시설물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평소 본교 행정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경우 전화 또는 인터넷 등으로 건의해 주시면 그 타당성을 검토하여 교육시책수립 및 주요업무계획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Ⅲ.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해당 교직원을 주의ㆍ교육시켜 앞으로는 그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앞으로는 그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Ⅳ. 민원인 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 ○ 매년 본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민원인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민원인의 객관적인 평가를 받겠으며, 평가결과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는 본교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등을 통하여 고객여러분께 공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