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앨범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5실천으로 배우는 식생활 교육, 잔반 없는 식사로 전한 따뜻한 크리스마스
분류
작성자 *** 등록일 25.12.26 조회수 20
첨부파일

12월 15일부터 19일간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천을 생활 속에서 배우는 교육을 실천하고자영양교사의 주도로 1주일간 잔반 없는 식사 실천 주간을 운영하였습니다.

 

이번 활동은 학생들이 음식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기획 된 프로그램으로매일 식사를 남기지 않은 학생들에게 스티커를 제공하고스티커 개수에 따라 작은 선물을 차등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특히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진행된 시상은 마치 산타클로스에게 선물을 받은 듯한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본교는 공동조리교로서 성내초등학교와 성내중학교가 함께 급식을 운영하고 있으며이번 잔반 없는 식사 실천 주간 역시 성내초·성내중 학생들이 동시에 참여하여 학교급을 아우르는 공동 실천의 의미를 더했습니다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 간 경계를 넘어 환경 보호라는 공동의 목표를 함께 실천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활동은 영양선생님이 매년 기획하는 활동으로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을 통해 처리 비용 절감은 물론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 저감에도 기여하였으며무엇보다 학생 스스로 실천하며 배우는 살아 있는 환경·식생활 교육으로서 큰 교육적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우리 학교는 앞으로도 학생 주도의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가능한 삶의 태도를 기르고학교 구성원 모두가 함께 실천하는 환경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본교 급식은 영양교사의 전문성과 세심한 운영을 바탕으로 평소에도 급식 만족도가 매우 높으며, 학생과 교직원 모두로부터 신뢰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번 ‘잔반 없는 식사’ 실천 주간 역시 그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운영되었으며, 교육과 급식이 함께 어우러져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하고 배울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음글 2025 광주 어울림 현장체험학습(5-6학년)